맥문동 효능 볶은 맥문동차 즐기기
인삼은 음력으로 8월이 지난 이후 채취하는 Araliaceae두릅나무과의 다년생 본초입니다. 약용부위는 뿌리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금산, 풍기의 인삼이 유명합니다. 북한에서는 이전에 개성이 유명했습니다. 현대사회로 오기전에는 고려인삼이 유명하여 중국이나 일본으로 수출하기도 했습니다. 인삼은 강심작용을 갖는 정유성분이 있어 약용으로 쓰이는 약재입니다. 건조작업 거치지 않고 생으로 사용하는 생삼, 말려서 쓰는 건조삼, 여러번 쪄서 쓰는 홍삼 등 다양한 포제법이 있습니다.
껍질을 벗긴 후 햇볕이나 건조기로 건조하고 약으로 쓸 때는 노두를 잘라서 버리고 씁니다. 노두에는 사포닌 성분이 응축되어 있어 구토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추위를 없애준다
손발이 차고 맥박이 약하고 졸도할 것처럼 기력이 없는 경우 인삼을 사용합니다. 인삼만 오직 달여 쓰는 독삼탕이란 처방으로 기력이 없어 쓰러진 환자를 고치기도 합니다. 인삼의 효능은 말초순환이나 심장순환을 좋게 해주는데 있습니다. 평소 몸이 차고 수족냉증이 있고 식은땀이 나는 환자의 경우가 잘 맞습니다. 마르고 쇠약하고 추위를 타는 환자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인삼의 부작용
인삼은 사포닌 성분으로 심박동을 좋게하고 혈압을 높힙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항진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복약 후 두통, 혈압 상승, 얼굴이 붉어짐, 불면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거나 열이 있는 환자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홍삼도 인삼보다. 강심작용이 적긴 그러나 역시 열이 많거나 혈압이 높은 인원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카페인, 혈압약, 여성호르몬제, 정신질환 치료제등과는 병용시 부작용으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감기나 병을 앓아 기운이 많이 약해져 있는 경우엔 잠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수술 후에는 소화력부터 체력까지 모두 떨어져있으므로 복용량을 올리지만 증상이 평범한 환자는 하루에 10g 정도를 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맥문동 약리활성 연구 결과 및 효능
맥문동 약리활성 연구에 대하여 가장 신뢰할 수 있었던 자료를 바탕으로 기록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이는 한약재 품질표준화 연구사업단 공개자료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국내 자생의 맥문동에 대한 성분 연구는 거의 이루어져 있지 않고 소엽맥문동(Ophiopogon japonicus)에 대한 성분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소엽맥문동에는 sterol, sterol saponin 및 homoisoflavone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Sterol로는 szligsitosterol stigmasterol 및 campesterol 등이 분리 보고되어 있으며, steroid saponin으로서 ruscogenin 배당체인 ophiopogonin A, B, C 및 D가 함유되어 있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맥문동 먹는방법
맥문동 차 끓이는 법맥문동은 차로 우려서 물처럼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맥문동을 초연이라는 방안으로 드시면 좋은데요. 초연은 맥문동을 볶아 가루를 내어서 물에 타서 먹는 방법입니다. 맥문동 가루 2g을 물 400mL에 넣고 잘 섞어 마십니다. 맥문동을 우려서 드실 경우 맥문동은 두께가 있으므로 1시간 30분 이상 끓여야 우러나옵니다. 그래서 맥문동을 1시간 동안 찬물에 담기 두는 것만으로도 수용성 성분이 우러납니다.
1시간 불린 맥문동 물을 30분에서 1시간 정도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즉 바로 끓이는 시간은 30분2시간 소요되고요. 찬물에 미리 우려내면 끓이는 시간을 절반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맥문동 한방에서의 용도 및 성질
맥문동은 맛은 달고 조금 쓰며 성질은 약간 찹니다. 양음생진 즉 진액을 보하는 기본적인 약으로 폐음손상으로 인한 마른기침, 각혈, 가래, 해수에 사용합니다. 위음부족으로 인한 갈증, 소갈 및 장조변비에도 사용합니다. 동의보감 내경편 3권 오장육부 폐장 폐열을 치료합니다. , , , . 맥문동, 인삼, 오미자를 합치면 생맥산이 됩니다. 폐 속에 잠복한 화로 기가 끊어지려 하는 것을 치료합니다.
탕액윤폐청심의 효능이 있어 음혈 소상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팔다리를 가만히 두지 할 수 없는 증상과 불면증에 사용합니다. 동의보감 내경편 권3 오장육부 심장
, . , . 심열을 내리고, 심기의 부족을 보합니다. 심을 제외된 달여 먹으면 가장 좋습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F2YzjNq-kP8″ width=”560″ height=”315″]
좋은 인삼 고르는법
상품은 개성이나 풍기의 인삼이고 금산삼은 차품입니다. 강심작용이 있는 정유성분은 3년이상 된 개성이나 강화인삼에서만 나타납니다. 인공건조기에 의해 건조되는 인삼보다. 햇볕에 마른 인삼이 좋습니다. 인공건조기에 건조된 인삼은 맛이 쓰고 향기가 떨어집니다. 최근에는 산삼은 거의 구할 수 없고 거의 재배인삼인데 재배인삼은 6년정도 기른 후에 성분의 최고치에 이르고 이 유효성분이 더는 늘어나지 않습니다.
관련 FAQ 매번 묻는 질문
[xyz-ihs snippet=”QA”]
[xyz-ihs snippet=”Q”]
추위를 없애준다
[xyz-ihs snippet=”A”]
손발이 차고 맥박이 약하고 졸도할 것처럼 기력이 없는 경우 인삼을 사용합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인삼의 부작용
[xyz-ihs snippet=”A”]
인삼은 사포닌 성분으로 심박동을 좋게하고 혈압을 높힙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맥문동 약리활성 연구 결과 및
[xyz-ihs snippet=”A”]
맥문동 약리활성 연구에 대하여 가장 신뢰할 수 있었던 자료를 바탕으로 기록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
[xyz-ihs snippet=”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