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후 생활비 재무설계 방법 5가지

은퇴후 생활비 재무설계 방법 5가지

연금이야기 2022년 1월이 지났습니다. 그래서 1월 가계부 정산을 해봤습니다. 1인가구와 부부 기준 노후 최소한 생활비와 적정 생활비 1월의 생활비를 말씀드리기 전에 먼저 2020년 국민연금연구원이 은퇴를 앞둔 50세 이상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조사 결과, 노후 적정 생활비는 개인이 164만원, 부부가 267만원이었습니다, 노후 최소한 생활비는 1인 가구 기준 116만원, 부부 기준 194만원으로 발표됐습니다.

한편 2021년 9월 기준 평균 국민연금 수급액은 553,654원이었고 1인 최저 생계비는 548,349원 입니다.


세금 상황 고려하기
세금 상황 고려하기

세금 상황 고려하기

은퇴 후 재정을 관리할 때는 자신의 세금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고용주가 아니고 근로자일 경우 은퇴 후 세금 부담이 생각보다. 크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자격 있는 재정 및 세무 전문가와 협력하여 세금 상황을 이해하고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도 좋으니 한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상담하여 처리하는데 보통 1회에 10만 원 정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거래소 상장 펀드 ETF
거래소 상장 펀드 ETF

거래소 상장 펀드 ETF

거래소 상장지수펀드ETF는 개방형 펀드와 유사하지만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됩니다. ETF는 부동산과 같은 특정 지수 혹은 섹터의 성과를 추적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ETF는 투자자가 개별 주식이나 채권을 구매할 필요 없이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ETF는 일반적으로 개방형 혹은 폐쇄형 펀드보다. 유동성이 높으며 일반적으로 관리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10억이라는 돈을 모으는 법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가장 많이 굴러가는 곳은 어디일까요? 네 정답은 주식과 부동산입니다. 아니 우리더러 투자를 하란 말씀이신가요? 투자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한 마인드의 투자는 위험하지 않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폭등도 하지만 폭락도 합니다. 폭등과 폭락을 반복합니다. 그러나 언젠가는 반등하고 우상향합니다. 꼭 기억해주십시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결국 우상향합니다.

우상향 선의 방향이 왼쪽 이시간부터 오른쪽 위를 향하여 간다는 뜻으로, 결국 더디게 오른다는 뜻입니다.

고정 지출에 대한 환급 및 포인트 활용하기

자녀에게 증여할 것들이 다. 해결되면 앞으로 고정 지출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곳에서 추가로 얻을 수 있는 할인 혜택을 이용하면 이 돈으로 다른 더 가치 있는 곳에 투자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를 주기적으로 신규로 교체하면서 캐시백 혜택을 받거나 특정 소비처에서 카드 포인트를 쌓아서 현금화시키는 것입니다. 또, 세금이나 각종 공과금에서 일어나는 환급금이 있었으나 이것도 주기적으로 조회해서 현금화시키면 됩니다.

예상치 못한 지출에 대한 계획

꼼꼼한 계획을 세웠더라도 은퇴 후 예상치 못한 지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건강 문제나 집수리와 같은 긴급 상황은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으므로 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상치 못한 지출에 견주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비상금을 마련하는 것인데 최소한 3~6개월의 생활비를 저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합니다. 혹시나 여윳돈이 있다면 투자에도 조금은 사랑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내와는 각양각색으로 미국주식은 매월 배당을 지급하는 종목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은퇴 후 수입

국민연금과 개인연금 그리고 개인 투자금 이렇게 총 세 가지를 수입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일을 하지 않는다면 말이죠. 2021년 국민연금 평균 수령액은 55만 원 정도 30대부터 임금 한 400만 원 정도를 지속해서 받아왔으면 국민연금 수령액은 약 한 90만 원에서 100만 원 정도가 됩니다. 개인에게 지급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부부가 따로 수령을 받으려고 한다면 각자 경제활동 어렸을 때부터 경제활동을 해서 국민연금 납입을 하면 되지만 거의 배우자분이 주부 생활을 하기 때문에 두 분이서 수령액 90만 원 가지고 생활하기에는 너무 부족합니다.

부부가 열심히 맞벌이를 했어도 위에서 얘기한 임금 400만 원을 지속해서 받았다고 쳐도 국민연금 수령액은 200만 원 정도니까 위에서 얘기하는 적정 노후 생활비에 턱없이 미흡한 금액이 될 수 있습니다.

은퇴 후 재정 관리를 위해서는 신중한 계획, 관심, 스스로의 규칙이 필요합니다. 시간을 내어 종합적인 은퇴 계획을 세우고, 지출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예상치 못한 비용에 대비한다면 충분히 해결가능하니 위의 글을 다시 한번 읽어보시고 분명한 것은 전문가와 상의해 보시길 바라며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금 상황 고려하기

은퇴 후 재정을 관리할 때는 자신의 세금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거래소 상장 펀드 ETF

거래소 상장지수펀드ETF는 개방형 펀드와 유사하지만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10억이라는 돈을 모으는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