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원인, 진단, 치료 및 예방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원인, 진단, 치료 및 예방

과민성 대장증후군,통계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자가진단 과민성 대장증후군 예방 및 치료방법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말 그대로 장이 지나치게 예민해져 생기는 질환입니다. 스트레스나 잘못된 식습관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장의 운동기능 장애가 일어나 설사 혹은 변비같은 배변장애증상이 나타나거나 배에 가스가 차는 듯한 느낌이 드는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잦은 트림과 방귀, 두통, 피로감, 어깨결림 같은 전신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자가체크
과민성 대장 증후군 자가체크

과민성 대장 증후군 자가체크

1. 남다른 음식을 먹으면 설사 아니면 변비가 생긴다. 2. 찬물이나 찬 음식만 먹으면 설사를 합니다. 3. 시험이나 필요한 일을 앞두고 긴장을 하면 설사를 합니다. 4. 자주 아랫배가 살살 아프다. 5. 변비,설사를 번갈아 가며 합니다. 6. 배변 후 시원치 않고 잔변감이 남아있습니다. 7. 배에 가스가 차고 배가 더부룩하며, 트름을 자주 합니다. 8. 늘 가는 변과 묽은 변만 봅니다. 9. 우유나 유상품을 먹으면 설사를 합니다.

10. 배에서 꾸루륵하는 소리나 물소리가 난다. 위 문항으로 4~6개 의심단계, 7~8개 심각 9~10개라면 아주 심각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 단계라고 볼있습니다.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대장의 친구와 적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대장의 친구와 적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대장의 친구와 적

적절한 식사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관리에서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좋은 음식 고섬유질 음식, 예를 들면 채소나 곡물, 그리고 유산균이 여러가지 발효식품은 대장의 건강을 돕습니다. 나쁜 음식 지나치게 매운 음식, 고지방 음식, 특정 음료 등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소화 과정에서 가스형을 형성하게 되며, 이로 인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위험 요소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병할 수 있지만 50세 미만의 사람들이 발병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질병을 앓고 있는 가족 구성원이 있는 경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발병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그 이유는 성 호르몬, 특히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소화관에 존재하며 과민성 대장 증후군 발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를 가진 인원은 우울증이나 불안과 같은 기분 장애로 고통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

수백만 개의 미생물이 장을 충족시키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감염을 방지하고 면역 체계를 돕지만 불균형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장염, 살모넬라균, 대장균, 클로스트리디오이데스 디피실리균과 같이 위장에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 아니면 세균 감염은 감염 후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일부 인원은 소장에서 박테리아가 과도하게 증식하여 복부 팽만감, 복통 및 과도하게 가스를 유발하는 상태인 소장 박테리아 과증식이 있습니다.

보충제 및 유당이 없는 식단과 같은 항생제 및 영양성분 중재는 소장 박테리아 과증식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방법 . 식이요법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들을 먹지 않는 식습관을 들이도록 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장을 민감하게 만드는 음식의 종류는 다르기 때문에 평소에 먹는 식단에서 장을 민감하게 만드는 음식 리스트를 작성해서 해당 음식은 피해 주는 게 좋습니다. 다음 이미지를 참고하셔서 식단을 구성해보신다면 도움되실 겁니다. 또한 너무 찬 음식, 자극적으로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식사는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유산균이 많이 포함한 프로바이오틱스 영양제나 유산균 음료를 지속적으로 섭취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제대로 밝혀져 있지 않았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가진 대부분의 환자들은 내장의 과민한 정도가 높고, 위장의 운동성 변화와 팽창도 감소 등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시경 검사에서는 대장이 깨끗한 경우도 많은데요. 그만큼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정신적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스트레스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체 인구의 약 7에서 15 정도가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현대인들의 지병으로 불릴만큼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의하면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가 2019년에는 162만3,687명, 2020년에는 143만9,055명으로 매해 다소 150만명정도가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과민성 대장 증후군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대장의 친구와

적절한 식사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관리에서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위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병할 수 있지만 50세 미만의 사람들이 발병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