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료 건보료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국민건강보험료 건보료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회사에서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2월에는 13월의 연말정산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 실시합니다. 4월에는 건강보험료에 대한 추징 아니면 환급이 월급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23년 4월에는 22년도 총소득에 관하여 21년도 보다. 소득액이 증가했다면 추징을 감소했다면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추징을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연말정산을 하는 이유는 매달 빠져나가는 건강보험료는 매달 월급을 기준으로 부과되지 않습니다.

지난해 한 해 동안 총소득액이 얼마인지 회사가 나라에 신고를 하고 이에 맞춰 올해의 건강보험료 부과합니다. 계약연봉 12가 아니라 총 소득이라 과표추가나 상여금, 성과급 등 모두 포함된 원천징수 금액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실제 월급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결정되는 보수월액이 훨씬 더 많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건강보험료 산정 방법
건강보험료 산정 방법

건강보험료 산정 방법

건강보험료의 산정방안은 연말정산과 동일하게 전년도에 대비하여 로 계산될 시에는 추가로 환급금을 받으시며 로 되어있으실 경우 그 금액만큼 차감되어 월급이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2022년 보건복지부는 3월부터 5월까지 특별재난지역은 하위 50, 그 외 전국구 모든 지역은 하위 40에 해당하는 가입자의 건강보험료 3050까지 경감한다고 발표하였으나 직장인 가입자들의 경우 지난해 대비 연봉이 느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에 따른 대상 965만 명이 평균적으로 20만 원씩의 건강보험료 더 지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수가 줄어든 직장인의 경우 전체 약 20 정도에 불과하며 이들은 평균 8만 8천 원의 건강보험료 환급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체 직장인중 약 18는 급여의 변동이 없어 환급금이 별도로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통계되었습니다.

건강보험료란?
건강보험료란?

건강보험료란?

건강보험료는 몸의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한 병원 방문 시 고액의 진료비로 인한 부담감을 낮추기 위해 정부에서 시행하는 4대 보험 정책으로 가입자가 보험료 지불하고 보험자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필요시 보험급여를 지급함으로써 개인의 병원 이용에 대한 부담을 국가에서 분담하여 주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건강보험료는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 두 종류가 있으며 보통 매월 월급을 수령하는 직장인의 급여명세서에는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 합친 금액이 건강보험료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경우와 조건

1 건강보험료 과납한 경우 과납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2 본인부담금을 과다하게 납부한 경우 과다. 납부한 날로부터 3년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3 건강보험료 환급금의 최소 신청 금액은 1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4 건강보험료 환급금의 신청자는 가입자 본인이거나 가입자의 배우자, 직계존비속, 직계비속, 형제자매, 배우자의 형제자매 중 한 명이어야 합니다.

5 건강보험료 환급금의 입금 계좌는 신청자의 명의로 개설된 계좌여야 합니다.

일시불? 분할납부?

연말정산 결과에 따라 추가로 납부한다는 건강보험료 최저 보험료올해 기준 9,890원 이상인 경우는 다른 신청 없이도 최대 10회에 걸쳐서 나눠낼 수 있습니다. 직장가입자가 원할 경우 일시납부 아니면 1회10회 범위 내에서 분할납부 횟수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단, 이곳에서 조건없이 알고 있어야 할 점은 분할납부는 개인이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서 신청을 해두어야 가능합니다.

지역가입자일 경우 가능합니다. 건강보험료는 가진 재산에 따라 내야 하는 금액이 정해집니다. 과거에는 전세나 주택 매매를 목적으로 대출한 경우 대출금을 재산으로 인정했었습니다. 2022년 9월 1일부터 전세대출과 주택 매매를 위한 대출은 일정 부분을 재산에서 제외하기로 바뀌었습니다. 즉, 집 관련 대출이 있는 사람이라면 건강보험료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건강보험료 부담이 계속 늘어나는 이유

보험료 부담이 계속 늘어나는 이유는 국민건강보험이 곧 적자를 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건강보험료 내는 사람들보다. 보험금을 받아가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고 있고 저출산으로 인하여 세금을 부담할 인원은 점점 줄어 들고 있는 추세여서 공단이 모아둔 적립금이 5년 뒤인 2028년에는 바닥을 드러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어요. 그렇게 되면 저희가 건강보험으로 받던 혜택도 사라지게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보험 덕분에 저렴하게 살 수 있었던 항암제 등의 약제비 가격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비싼 치료비나 약제비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사람이 생길 수도 있으니 정부는 건강보험료 더 걷어야 하나 걱정 중입니다. 현재 법으로 8 이상 올릴 수 없다고 정해놓기는 했지만 당분간 건강보험료 오르는 일은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보험료 산정 방법

건강보험료의 산정방안은 연말정산과 동일하게 전년도에 대비하여 로 계산될 시에는 추가로 환급금을 받으시며 로 되어있으실 경우 그 금액만큼 차감되어 월급이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료란

건강보험료는 몸의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한 병원 방문 시 고액의 진료비로 인한 부담감을 낮추기 위해 정부에서 시행하는 4대 보험 정책으로 가입자가 보험료 지불하고 보험자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필요시 보험급여를 지급함으로써 개인의 병원 이용에 대한 부담을 국가에서 분담하여 주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경우와

1 건강보험료 과납한 경우 과납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