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주 양도세 회피 매물이란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대주주 양도세 회피 매물이란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부동산에서 중개수수료를 계산할 때 공인중개사가 요구출하는 금액이 맞는지 궁금할 때가 많습니다. 속시원히 알고 싶은데, 물어보시면 민망할 것 같고, 설사 설명해 준다고 해도 이게 맞나 하실 때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부동산 중개 수수료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위에 표는 부동산 중개 수수료 요율표입니다. 표는 대단히 복잡해 보이지만 별거 없습니다. 위의 표에 언급하는 상한 요율표의 1천분의 6을 퍼센트로 바꾸면 0.6란 뜻입니다.

거래금액에 상한 요율표의 로 곱하면 금액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매매 금액이 4900만원일 경우 4900만원 x 0.629만 4000원입니다. 다만 매매금액이 5천만원 미만일 때 수수료 한도액이 25만원이므로 그 이상을 지급하면 안 됩니다.


imgCaption0
양도세 공제 항목

양도세 공제 항목

양도세 공제항목은 자본적 지출만 포함이 됩니다. 수익적 지출은 포함되지 않지요. 즉, 아파트 내부에서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인 수익적지출은 양도세 공제항목에 넣을 수가 없습니다. 아파트 부동산에 들인 돈 중 자본적 지출은 필요경비로 인정이 되기 때문에 증빙서류를 공사할 때마다. 꼭 챙겨둬야 합니다. 어떤 증빙서류를 챙겨야 하는지 이제부터 알아봅시다.

부동산증여란?

부동산증여란 토지나 건물 등의 부동산을 무상으로 주고받는 행위입니다. 부동산증여는 현금증여보다. 복잡하고 번거로운 증여 방법으로, 증여계약서와 등기가 필요합니다. 부동산증여를 하려면 증여자와 수증자가 증여계약서를 작성하고, 증여받은 부동산의 등기를 해야 합니다. 증여계약서는 서면으로 쓰는 것이 좋으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해야 합니다. 증여자와 수증자의 성명과 주소 증여할 부동산의 종류와 가액 증여일시와 방법 증여의 조건과 목적 증여자와 수증자의 서명 부동산증여를 하면 수증자는 등기가 완료되면 재산권을 획득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증자는 증여받은 부동산을 사용하거나 임대하거나 양도할 수 있습니다.

저가 양도 후 세금과 일반 증여 후 세금

세금 비교를 해보시면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 12억 원 기준으로 보시면 12억 원의 30와 3억 원을 비교해 봤을 때 12억 원의 30는 3억 6000만 원이 나옵니다. 증여세는 적은 금액은 3억 원이 되니 12억 원에서 3억 원을 차감한 9억 원까지는 싸게 팔아도 자녀한테는 증여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굳이 안 팔고 일반증여를 하게 되면 12억 원에 해당하는 금액에 대한 증여세가 약 2억 9000만 원이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월세 거래금액 중개수수료 구출하는 방법

처음 월세를 구하려면 월세를 환산하여 거래금액을 구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보증금 월세 x100 예를 들어 보증금 1000만원 월세 50만원으로 월세를 계약하셨다면 1000만원50만원 x100 6000만 원 그럼 거래 금액은 6000만 원으로 환산되어 임대 거래 수수료율 0.4를 곱하면 됩니다. 6000만 원 x0.424만 원으로 공인중개사에게 24만 원을 지급하면 되는 것입니다.

단 공인중개사가 부가세까지 더 달라고 요구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불법이 아니고 해당 공인중개사 사무소가 일반사업자라면 부가세 10%를 추가해서 받기 때문에 26만 4000원을 요구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식시장에 끼치는 영향

이렇게 세금 회피 때문에 빠져나갔던 자금이 바로 되돌아오다보니 주식시장은 매번 연말연초에 납득할 수 없을 정도로 급락했다가 급등하는 현상을 자주 보여줍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이런 현상이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지다. 보니 큰 손들도 예년보다. 빠르게 주식을 정리하는 경향이 짙어지는 듯하고, 11월이나 12월 초에 큰 매물이 미리 소화되고 시장이 안정을 찾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 2022년은 대주주 요건이 10억에서 50억으로 다시 상향될 수도 있다는 정책 기대감이 있었다가 무산되는 바람에 12월 결산 기준일까지 대주주 회피 매물이 집중적으로 쏟아질 듯합니다.

12월 27일까지는 수급 부담이 큰 상황입니다. 자세한 타이밍의 문제이지 패턴은 늘 비슷합니다. 대주주 회피성 매물이 과도하게 몰리면서 시장이 흔들렸다가 금새 제자리를 되찾거나 그 이상 급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매번 12월 초중순쯤 시장이 생각보다.

자주 묻는 질문

양도세 공제 항목

양도세 공제항목은 자본적 지출만 포함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부동산증여란

부동산증여란 토지나 건물 등의 부동산을 무상으로 주고받는 행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저가 양도 후 세금과 일반 증여 후

세금 비교를 해보시면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 12억 원 기준으로 보시면 12억 원의 30와 3억 원을 비교해 봤을 때 12억 원의 30는 3억 6000만 원이 나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