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노인과 중증장애인을 위한 응급안전알림서비스

독거노인과 중증장애인을 위한 응급안전알림서비스

독거노인은 말 그대로 혼자 살고 있는 노인을 말하는데요. 현재 집계를 하고 있는 기준으로 보시면 만 65세이상이며 가족이나 다른 보호자 없이 혼자서 거주하고 있는 분들을 의미합니다. 2020년을 기준으로 약 159만 명의 독거노인분들이 계시다고 하는데요. 중점적으로 관리가 필요할 정도로 경제적, 신체적, 정신적 어려움이 있으신 경우에는 만 60세 이상의 분들도 독거 노인 관련 지원을 받은 실 수 있는 기준에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로 독거노인으로 인정되어지는 숫자는 160만 명을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가족들과 떨어져서 홀로 생활하시는 독거노인분들이 빠르게 늘어가고 있는데요. 바이러스 사태의 장기화로 많은 분들이 경제적으로나 정신으로 많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으실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imgCaption0
지역센터 근무시간


지역센터 근무시간

평일은 9시18시까지이고, 근무시간 외와 주말에는 착신전화를 사용하여 당직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만일, 댁내 설치된 장비의 고장이나 파손, 거주지 이전시에는 각 지자체 독거노인, 중증장애인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지역센터에로 연락하시면 공짜로 수리해 줍니다. 지역센터에서는 규칙적으로 월1회 이상 시군구 담당 공무원이 중점관리대상자지자체 자체 기준에 따라 선정를 선정하여 가정방문을 주기적으로 실시합니다. 일반대상자의 경우에는 1개월2개월 당 1회 방문을 하고, 최소 월 1회 전화로 안전실태를 확인합니다.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를 위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는 사회복지사라는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온라인으로 이수할 수 있는 학위과정이며, 16과목과 실습 1과목, 세미나 30시간을 이수해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갖고 있다면 간호 보호사 과정을 50시간으로 줄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독거노인 및 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지원내용

응급안전안심서비스에서 지요구하는 서비스 내용은 응급상황 모니터링, 안전확인, 생활교육, 서비스연계가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은 어떻게 되는지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첫번째 독거노인 및 장애인 가정에 화재 및 가스 감지센서와 응급호출기 등을 설치하고 응급상황에 상시 대응하며 안전 확인을 비주기적으로 실시하고 대상자의 안부와 욕구를 파악하여 독거노인 응급안전돌보미시스템의 점검 및 사용법을 안내한 후 응급안전시스템 이용사례에 관련해서 교육합니다.

그리고 대상자의 현실 응급상황 여부를 확인하고 사후관리를 진행하며 만약 부재 아니면 등등 이유로 안전을 확인하지 못한 경우에는 이웃들을 통해 안전 확인 조치를 확인합니다.

서비스 내용

응급안전안심 시스템을 활용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응급상황 모니터링안전확인생활교육서비스 연계 응급안전안심서비스의 제공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독거노인 및 장애인 가정에 화재가스 감지센서 및 응급호출기 등을 설치하여 응급상황에 상시 대응하고 안전 확인을 비주기적으로 실시합니다. 대상자의 안부 및 욕구를 파악하여 독거노인 응급안전돌보미시스템의 점검 및 사용법을 안내하고, 응급안전안심시스템 이용사례에 대해 교육합니다.

현실 응급상황 여부를 확인하고 사후관리를 진행합니다. 부재 등으로 인해 안전을 확인하지 못할 경우에는 이웃이장 등을 통해 안전 확인 조치를 합니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댁내장비 제공 내용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대상자가 되시면 대상자 가정에 응급상황 모니터링을 위한 여러 장비가 설치됩니다. 응급호출은 물론 화재나 활동량 등을 자동 감지하여 관련 정보를 응급안전안심 시스템에 전송하여 빠른 대응을 가능하게 합니다. 갑작스레 질병이 생기거나 화재 발생과 같은 위험 경우에서 이런 장비가 설치되어 있다면 분명 커다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비는 응급호출기, 화재감지기, 활동량감지기, 출입문감지기 그리고 이 4가지 장비의 사령탑 역할을 할 게이트웨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비의 구성 게이트웨이 전기 코드는 늘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독거노인 지원 서비스의 종류

독거노인 지원 서비스 즉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방문형, 통원형 등의 직접 서비스와 민간 지원 등을 지요구하는 연계 서비스가 있는데요. 개인별로 상담 및 조사를 한 후에 진행이 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방문 안전지원 서비스가 있는데요. 약속된 시간에 어르신을 방문하여 안전 여부를 확인하거나 등등 위생이나 생활 안전점검을 지원하고 말벗이 되어주는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지역센터 근무시간

평일은 9시18시까지이고, 근무시간 외와 주말에는 착신전화를 사용하여 당직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를 위한 사회복지사 2급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는 사회복지사라는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독거노인 및 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응급안전안심서비스에서 지요구하는 서비스 내용은 응급상황 모니터링, 안전확인, 생활교육, 서비스연계가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