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부채한도 협상 타결에 따른 향후 환율 전망

미국 부채한도 협상 타결에 따른 향후 환율 전망

2023년 상반기 미국 달러화는 연준의 통화정책 향방에 대한 기대 변화 등에 따라 좁은 범위 내에서 등락을 반복했다. 달러인덱스는 연저점100.79과 연고점105.88 간 폭이 4에 불과한 좁은 범위 안에서 등락을 반복했다. 환율의 변동성이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있는 것입니다. 근원 인플레이션이 하방 경직성이 확인되거나 미국 성장세가 예상보다. 견조할 때는 연준의 추가 금리인상에 대한 전망이 강화되었습니다.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둔화되고 있으나 근원 지표에서 여전히 강한 하방경직성이 확인되었으며, 미국 부채한도 협상 타결로 단기국채 발행이 예상되며 강달러 기대를 자극했다.


달러화 방향성
달러화 방향성

달러화 방향성

시장 참가자들은 금년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분기당 1대 초중반의 완만하지만 꾸준한 달러의 약세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23년 말까지 달러인덱스 전망 하락 폭은 2.7 내외로 기대됩니다. 블룸버그에 의한 달러인덱스 전망 경로는 우하향 형태로 전망되고 있으며 주요 통화들의 대미달러 환율에 대한 전망 경로를 보시면 십중팔구 미 달러화의 약세를 예측하는 방향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위안화 약세도 제한적일 것
위안화 약세도 제한적일 것

위안화 약세도 제한적일 것

원화의 펀더멘탈이 개선되지 않더라도, 다른 국가의 통화가치가 하락하면 원화의 원칙은 상대적 강세를 보이며 환율이 하락합니다. 현재 중국은 경기 둔화로 금리 인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한국의 기준금리보다. 중국의 기준금리가 낮아지면서 중국 내 자금이 유출되고 한국으로 들어오면서 원화의 강세가 나타날 수 있어요.

다만, 사실 중국에서의 자금 도망은 이미 시장 금리가 역전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는 점과 중국의 추가 완화정책 역시 미세조절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기에 개념 있는 상대적 강세로 작용하기에는 어려워 보입니다.

2 금일 전망
2 금일 전망

2 금일 전망

유로달러환율은 원자재 가격 안정과 이탈리아 관련 지정학 걱정 감소 속에 유로화 강세에 상승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최근 천연가스 가격이 하락해 에너지 걱정 일부를 완화된 것이 유로화 강세로 나타난 것이라 판단됩니다. 그리고 이탈리아 총리가 새 내각에 친EU 인사들을 임명하고 EU에 협조적일 것을 강조해 EU 갈등 우려도 완화되었습니다. 달러엔 환율은 초완화 통화정책 고수에 따른 엔화 약세 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주 28일 BOJ 금리 다짐 회의가 예정되어 있으며 통화완화 의지를 재확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국민의 55가 통화정책 전환을 지지해야하는 여론조사가 있으나 엔화 약세에도 완화 기조를 고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 수출 부진

원화의 펀더멘탈이 개선되어 강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한국의 수출이 개선되어야 합니다. 수출이 개선되어야 유입되는 달러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현재 세계적인 경기를 보시면 단기간에 수출이 개선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가장 필요한 중국의 경기가 좋지 않다는 것과 더불어 하반기는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경기 역시 둔화가 예상되기에 한국 수출이 개선되기 까다로운 상황입니다. OECD의 6월 경제전망보고서에서는 한국의 성장률을 더욱 하향했으며 이에 원화의 추가적인 강세를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2 금일 전망

유로달러 환율은 미국 중간선거 결과에 따른 달러 움직임에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은 여전히 유로화에 약세 요인으로 보이지만 역사적으로 미국 중간선거 이후 증시 반등이 이어졌다는 점을 고려할 때 위험선호 회복은 유로달러 환율 하단을 높이는 지렛대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달러엔 환율은 미국 중간 선거 이후 CPI 발표와 연준의 행보에 주목하며 최근 하락폭을 되돌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일본 통화정책 격차 증대 속 달러엔 상승 흐름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이 업계의 전망입니다.

환율, 완만한 하락 전망

3월 이후 달러화지수와 원달러 디커플링은 모두 되돌려져 제자리를 찾았습니다. 지금부터 원화의 추가 강세가 전개되기 위해서는 펀더멘탈의 절대적 혹은 상대적비교국 대비 우위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반도체 업종을 중심으로 선반영 된 기대가 숫자로 확인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미국의 긴축기조 지속과 중국의 자금유출도 원화의 차별적 강세로 작용하기에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다소 미미합니다. 즉, 3분기 중 원화의 차별적 강세를 이어갈 모멘텀을 찾기 어려워요.

달러화는 예상보다. 늦춰진 연준의 긴축 종료 시점에 점진적인 하락이 예상됩니다. 원달러는 달러화와 동조화되는 가운데 수출 회복이 가시화되는 4분기로 가며 하락 압력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달러화 방향성

시장 참가자들은 금년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분기당 1대 초중반의 완만하지만 꾸준한 달러의 약세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안화 약세도 제한적일 것

원화의 펀더멘탈이 개선되지 않더라도, 다른 국가의 통화가치가 하락하면 원화의 원칙은 상대적 강세를 보이며 환율이 하락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금일 전망

유로달러환율은 원자재 가격 안정과 이탈리아 관련 지정학 걱정 감소 속에 유로화 강세에 상승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