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한 시간이 지나 명치에 통증 십이지장궤양

식후 한 시간이 지나 명치에 통증 십이지장궤양

처음 위점막하종양 진단을 받을 때만 해도 별 문제 없을 거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결국 암으로 최종 진단을 받고나서야 정신을 차리고 학습을 하게 되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하고 위점막하종양 아니면 위장관상피하종양 이라는 잔단을 받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심도 있게 글을 작성해 봅니다. 오늘 확인해 볼 내용은 위점막하종양이란 무엇인가와 예상가능한 바로 그 질병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또 암으로 진단받는 상황에 대한 개인적인 체험 등에 대한 것입니다.

제가 의사가 아니고 의학적인 지식이 미흡한 관계로 용어가 알알맞게 쓰여지지 않았거나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기에 이 글은 궁금증을 해소하는 정도로만 가볍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장관 기질성 종양GIST 혹은 간질성 종양
위장관 기질성 종양GIST 혹은 간질성 종양


위장관 기질성 종양GIST 혹은 간질성 종양

전반적 위장종양 중에서 13를 차지하고 점막하 종양 중 45를 차지할 정도로 위장관 상피하종양으로 가장 자주보이것은 질병입니다. 전반적 GIST의 60이상이 위에서 발견되고 나머지는 소장,대장 등 다른 장기에서 발견되지만 그나마 위에서 발견되는 GIST가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통상적으로 2cm이하의 GIST는 양성으로 분류가 되고 2cm가 넘어가면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경계성종양 아니면 악성종양으로 구분이 됩니다.

GIST에 대해서는 나중에 좀 더 세세하게 정리를 해서 이 글에도 연결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경우가 위점막하종양에서 GIST 악성 판정을 받은 사례인데….여러분도 조심해야 할 경우가 바로 GIST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크기가 아주 중요합니다.

십이지장 궤양의 증상
십이지장 궤양의 증상

십이지장 궤양의 증상

십이지장 궤양의 가장 전형적인 통증은 식후 한 시간이 지나서 나타나는 심와부의 통증이며, 제산제나 음식을 먹으면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그렇지만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기능성 위장장애 등에서도 유사한 양상의 통증 이 있으므로 증상만으로 십이지장 궤양을 알아내기는 어려워요. 십이지장 궤양으로 인한 장출혈, 토혈, 흑색변, 빈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만성적인 십이지장 궤양 에서는 십이지장이 막히는 장폐색이 나타나 구토, 체한 증상 등이 지속될 있습니다.

치료되지 않은 십이지장 궤양 으로 인해 천공이 생겨서 급성 복통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위점막하종양 어떤 질병의 가능성이 있을까?
위점막하종양 어떤 질병의 가능성이 있을까?

위점막하종양 어떤 질병의 가능성이 있을까?

가장 소중한 것은 크기입니다. 표면에서는 아무것도 관찰 할 수 없고간혹 표면에 특징이 나타나는 경우 특정질병을 예상하기도 합니다물론 조직검사전까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증상도 없는 경우가 조금은 이라서 크기에 따라서 대응을 달리하게 됩니다.

2015년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위내시경에서 위점막하종양이 발견될 빈도는 약 1.7%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일부의 논문에서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약 86000명 정도 대상) 크기는 평균 8.7mm였고 이 중 2cm가 넘는 경우는 초음파내시경을 권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내시경으로 추적관찰을 했는데(당시 1.9%정도가 해당) 50개월가까이서 추적관찰을 해 본 결과 96%정도는 크기 변화가 없었고 3.6%에서 크기 증가가 있었으나 그 정도가 평균 6.2mm 였다고 합니다.

전반적 위점막하종양의 1정도 비율이고 양성이라서 증상이 없습니다.면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내분비계 세포에서 기요구하는 종양으로 암과 유사하다고 해서 유암종이라고 불립니다. 위에서 발견되는 유암종은 전반적 유암종의 9를 차지하려면 비교적 경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감별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크기가 큰 경우 위선암과 동일하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위점막하종양인 경우에는 어떤 질병을 의심하게 될 수 있는지에 에 대하여 살펴봤는데요. 사실 암인 경우보다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훨씬 많기 때문에 너무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이미 말씀을 드린대로 크기가 크다면 충분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빨리 대학병원을 찾아서 CT촬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의사의 소견에 따라서 CT촬영,초음파내시경을 하려면 제 경우는 분변검사도 했고 헬리코박터 균 검사도 했습니다.

위점막하종양과 관련해서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사실 초기에는 조금 더 연구를 해서 글을 쓰고 싶었는데 정보를 찾는데 걸리는 시간도 너무 오래 걸렸고 또 그것을 해석해서 제대로 전달하려면 한계를 느꼈습니다. 다만 이 작성물에서 전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은 이미 여러번 말씀을 드렸기 때문에 그 부분을 다시 한 번 확인하면서 몇가지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를 추가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해서 위장관기질종양GIST에 대해서는 조금은 잘못보힘든 정보가 온라인 상에서 많이 떠돌고 있습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7VxG4Xwy6Ak” width=”560″ height=”315″]

몇년 전까지만 해도 암입니다. 아닙니다. 논란이 많았던 점도 있고 아직 체계적으로 병에 대한 기준이 정립이 되지 않은 탓도 있었으나 최근에는 이와 관련해서 체계가 잡혀가고 있기에 추후에 GIST에 에 대하여 좀 더 비중있게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관련 FAQ 일관되게 묻는 질문

[xyz-ihs snippet=”QA”]

[xyz-ihs snippet=”Q”]

위장관 기질성 종양GIST 혹은 간질성

[xyz-ihs snippet=”A”]

전반적 위장종양 중에서 13를 차지하고 점막하 종양 중 45를 차지할 정도로 위장관 상피하종양으로 가장 자주보이것은 질병입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십이지장 궤양의 증상

[xyz-ihs snippet=”A”]

십이지장 궤양의 가장 전형적인 통증은 식후 한 시간이 지나서 나타나는 심와부의 통증이며, 제산제나 음식을 먹으면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위점막하종양 어떤 질병의 가능성이

[xyz-ihs snippet=”A”]

가장 소중한 것은 크기입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

[xyz-ihs snippet=”END”]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