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주택임차차입금 LTV에 맞는 대출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전세 월세 자금공제 정리

연말정산 주택임차차입금 LTV에 맞는 대출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전세 월세 자금공제 정리

주택자금 연관 연말정산 내용 정리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주택임차차입금,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전세자금대출, 주택청약, 월세 세액감면 내용 잘 살피시고 소득공제받으시기 바랍니다. 특히 작년 대출금리가 고공행진하며 원리금 상환액 이자부담이 컸습니다. 주택 구입과 임차에 대한 지출이 많았다면 과다공제 부분을 모두 챙기셔야 합니다. 무주택자 세대주가 전세자금대출을 받은 경우 주택임차차입금에 관하여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원리금 상환금액 소득공제는 원리금 상환액의 40 까지이며 한도 금액은 연 400만 원까지로 작년보다.

100만 원 더 공제됩니다.


놓치기 간편한 소득공제, 세액감면 10가지 유형
놓치기 간편한 소득공제, 세액감면 10가지 유형


놓치기 간편한 소득공제, 세액감면 10가지 유형

아래 내용은 한국납세자연맹이 발표한 것인데, 그 내용을 살펴보시면 아, 이렇게 간편한 걸 모르고 지나쳤구나 싶어서 억울할 겁니다. 부모 및 형제자매의 암, 치매, 중풍, 난치성 질환 등 중증 환자 장애인 공제 부모님과 형제 혹은 자매가 중증 환자인 경우 병원에서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장애인 공제가 가능합니다. 통계에 의하면 장애인 연관 공제 누락이 가장 많았다고 하네요.

20세를 초과하는 형제자매, 60세 미만 부모가 장애인인 경우, 미혼 여성 세대주 근로자의 부녀자 공제 따로 사는 60세 미만 부모님이나 주민등록상으로 동거하는 형제자매가 장애인이면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또 납세자가 미혼 여성이고 세대주라면 부녀자 소득공제 50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연봉이 4147만 원 이하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월세 세액공제
월세 세액공제

월세 세액공제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가 월세를 살고 있다면야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 국민주택규모85 이하에 거주 시 월세액 15까지 연 750만 원 공제됩니다. 총급여액이 5500만 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인 경우는 월세 세액공제율이 17까지 됩니다. 국민주택규모85 보다. 큰 집이어도 기준시가 3억 원 이하라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세액공제는 임대차계약서상 주소지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동일해야 공제가 가능하므로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상 전입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월세액 세액공제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집주인 동의 혹은 확정일자 등의 다른 조건은 없습니다.

주택마련예금 연말정산
주택마련예금 연말정산

주택마련예금 연말정산

납부하고 있는 청약통장에 관하여 주택마련예금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가 주택마련저축을 납입한 경우 납입금액의 40를 공제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월 10만 원씩 총 120만 원 청약저축을 한 경우 40%인 48만 원을, 월 20만 원씩 총 240만 원 청약저축을 한 경우 40%인 96만 원을 소득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청약예금계좌 납입액 한도는 240만 원으로 40% 공제 금액은 최대 96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소득공제를 이용하라

소득공제란 종합소득금액에서 소득을 빼주는 것입니다. 소득이 작아지면 내야 하는 세금도 작아집니다. 따라서 연말정산으로 돈을 돌려받으려면 소득공제에 집중해야 합니다.

소득공제 항목에는 뭐가 있을까요? 인적공제, 연금보험료공제, 특별소득공제, 기타소득공제 등이 소득공제 항목에 해당합니다. 부양가족이 많으면 인적공제를 꼭 받고, 개인연금저축을 들어서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다면야 기타소득공제를 꼭 받아야 합니다.

공제받을 수 있는 건 다. 받아야만 환급액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각종 소득공제를 확인하여 입력합니다.

먼저 인적공제 명세에서 부양가족 공제 수정을 원하시면 입력변경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등등 및 특별공제인데요. 국민연금의 경우 31번 칸에 직접 입력하셔야 합니다. 건강보험료 공제의 경우 33번 칸 아래의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셔서 입력하시면 되고, 전세대출 및 LTV에 맞는 대출 소득공제는 34번 칸 아래의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그 밖의 소득공제인데요. 청약예금 공제는 40번 칸 옆의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셔서 입력하시면 되고,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체크카드 공제는 42번 칸 아래의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종합소득 과세표준과 산출세액이 자동계산 됩니다. 계속 이어서 진행해볼게요. 거의 다. 끝났습니다. 만약,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이라고 하시면, 53번 칸에 계산하시어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놓치기 간편한 소득공제, 세액감면 10가지

아래 내용은 한국납세자연맹이 발표한 것인데, 그 내용을 살펴보시면 아, 이렇게 간편한 걸 모르고 지나쳤구나 싶어서 억울할 겁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세 세액공제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가 월세를 살고 있다면야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주택마련예금 연말정산

납부하고 있는 청약통장에 관하여 주택마련예금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