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 (20230529)

전국적으로 정당지지도 및 정치사회 현안 조사하다 (20230529)

2023년 6월 12일, ”(주)여론조사꽃”은 6월 두 차례 ”전국적으로 정당지지도, 정기(정례)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정당지지도와 국정운용 평가를 묻는 2개의 국정지표와 차기 총선과 연관된 9가지의 정권 및 사회 현안 질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조사하다 보고서는 조사방법에 따라 각각 32p, 44p의 분량을 가진 두 개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본 여론조사하다 결과의 원본을 링크하고 각 내용을 간략히 요약해 보았습니다.

(주)여론조사꽃이 최근 시기 발표한 정기조사는 각 조사방식별로 6월 9일과 10일, 양일에 걸쳐 (주)여론조사꽃에 의해 진행된 것을 6월 11일 유튜브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을 통해 최초 공표하였고, 24시간 후인 6월 12일 06시에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공개한 것입니다.


현역 지역구 의원 총선 재출마 시 지지 여부
현역 지역구 의원 총선 재출마 시 지지 여부

현역 지역구 의원 총선 재출마 시 지지 여부

– 본인 지역구 현역 국회의원이 다음 총선에 재출마한다면 지지하시겠습니까? 이상 국정지표 2가지와 정치・사회 현안 8가지 질의에 대한 전체적 조사결과를 리뷰하였습니다. 이번 조사의 원문은 아래 링크를 따라가시면 볼 수 있습니다. 각 조사별 상세 내용을 방문하여 확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앞서 공개된 조사를 요나약한 글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치·사회 현안 1 - 공통 질의
정치·사회 현안 1 – 공통 질의

정치·사회 현안 1 – 공통 질의

아래 4가지 항목은 전화면접 조사와 ARS 조사에 공통적으로 제시한 질의입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등의 여부 : 사찰단이 오염수 문제없습니다.는 결론을 낼 경우, 정치권이 오염수 방류에 동의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양측 조사하다 모두 60% 이상이 시찰단의 발표결과와 독립적으로 오염수 방출에는 반대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후쿠시마 수산물 금지 조치 해제 여부 : 정치권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동의할 경우, 후쿠시마 수산물 금지 조치에 대해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80:14이라는 압도적 비율로 함부로 후쿠시마 수산물의 수입 금지는 유지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높았습니다.

아직은 윤석열 후보에게

하지만은 지지 여부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상관없이 무관하게 당선 가능성을 물은 질문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42.9%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에게는 48.7%로 아직 야권유력후보인 윤석열 후보의 당선 가능성을 보다. 높게 보는 것으로 보이나 지난 매체 3사 여론조사에 비해서는 이 역시 오차범위 내에서 경쟁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직은이라는 제목을 달아보았는데 그 이유는 반드시 투표를 하겠다는 긍정적 투표층이 84.6%로 나타났고, 지지하고 있는 후보를 영원히 지지하겠다는 응답역시 85%로 높게 나타났지만 반대로 아직 바꿀 수 있는 여지가 응답자의 15%나 남았다고 볼 수 있기에 남은 기간 부동층을 잡는 선거전략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정치·사회 현안 1 – 공통 질의

아래 4가지 항목은 전화면접 조사와 ARS 조사에 공통적으로 제시한 질의입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파견 : 한∙일 정상회담에서 정치권이 후쿠시마에 시찰단을 파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어느 정도 성과를 기대하십니까? 공개된 정보자체가 미흡한 탓인지 ”잘 모름”으로 답변을 보류한 계층이 두드러지게 높은 질의였습니다. 더불어 전화면접조사와 ARS 조사하다 간의 차이가 꽤나 두드러지게 나타난 질의이기도 합니다.

단일화 책임론

안철수 후보가 단일화 결렬을 선언한 후, 국민의힘에서는 이준석 대표가 자중하라는 목소리와 함께 끝까지 단일화에 대한 끈을 놓으려고는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안 후보측은 완주하겠다는 의지를 끝까지 밝히고 있어 다음 주 월요일 투표용지 인쇄가 들어가기전 협상을 매듭짓지 못한다면 조금은 단일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유사한 경우에 대하여 이번 여론조사에서는 윤석열 후보의 저항 지지층인 진보와 중도층에서는 윤석열 후보의 책임이라고 보는 시선이 더 많았으나 보수층에서는 안철수 후보의 책임이라고 보는 시선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윤석열 후보 책임 46.7%, 안철수 후보 책임 32%)

본 포스팅은 공직선거법 제108조 제6항 등에 따라 기사에 나온 선거여론조사하다 결과 인용 공표시 조사의뢰자, 선거여론조사기관, 조사일시, ”그 밖의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커뮤니티 참조”를 표시하여 공직선거법을 준수합니다.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현역 지역구 의원 총선 재출마 시 지지

본인 지역구 현역 국회의원이 다음 총선에 재출마한다면 지지하시겠습니까? 이상 국정지표 2가지와 정치・사회 현안 8가지 질의에 대한 전체적 조사결과를 리뷰하였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치사회 현안 1 공통

아래 4가지 항목은 전화면접 조사와 ARS 조사에 공통적으로 제시한 질의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아직은 윤석열 후보에게

하지만은 지지 여부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상관없이 무관하게 당선 가능성을 물은 질문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42.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