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실업급여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최신판
이번 시간에는 요새 질문이 많은 실업급여의 필요조건 및 신청방법에 에 관하여 자세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새 실업 수당 조건이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고 그래서 그에 관해서 세세히 조사해 봐야 겠다.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어려운 말 없이 누구든지 이해하기 쉽게 글을 적어 보도록 하며 실업 수당 조건과 실업 수당 신청방법에 더불어서 자진퇴사시 실업 급여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실업급여가 올해 11월에 개편이 될 예정인데 그에 관해서도 세세히 알려드리며, 언제 신청하고 받는 것이 좋은지 에 에 관하여 세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글을 읽기 전에 먼저 본인이 실업 급여 대상인지 아닌지 확인 할 수 있는 모의확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업 수당 란?
실업 수당 똑같은 경우 고용 보험 가입하고 실직 시에 국민들이 생활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재 취업을 하는 일이 없는 확실하지 않은 여건에서 일정 기간동안 실업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제도 입니다. 즉, 쉽게 말하면 실직 후에 당장에 먹고 살길이 없고, 막막한 사람들을 위해서 잠시 도움 주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업급여의 경우 실업에 대한 위로금의 형태로 지급이 되며, 고용보험료 납부한 대가로 지급 되는 것이 아닙니다.
실업급여의 경우 실업 발생 시 취업을 하지 못한 기간에 에 관하여 재취업활동을 확인한 뒤 지급을 하게 됩니다. 실업급여는 퇴직 다음날 부터 1년이 넘게 되면 신청이 불가능 합니다.
구직급여의 요건
실업 수당 중 구직급여는 퇴직 다음날부터 12개월이 경과하면 소정급여일수가 남아있다고 하더라도 더 이상 지급받지 못합니다. 또한 실업 수당 신청 없이 재취업하면 지급받을 수 없으므로 퇴직 즉시 신청해야 합니다. 1. 고용보험 적용사업장에서 실직 전 18개월초단시간 근로자인 경우 24개월 중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2.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에 있어야 합니다.
3. 재취업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합니다. 4. 이직사유가 비자발적인 사유여야 합니다. 본인이 전직 혹은 자영업을 위해 사표를 쓰는 경우는 구직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관할 고용센터 방문 후에 수급자격 신청
온라인 교육 수강 후 14일 이내에 관할 고용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해서 실업 수당 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14일 이내 방문하지 않으면 온라인 교육을 재수강 하셔야합니다. 최종 실업 수당 수급자격이 인정되는 경우, 매14주 마다. 신청한 고용센터에 방문에 실업인정신청적극적 구직 활동 증명을 위한 서류을 진행해야 실업 급여가 나오게 됩니다. 아래에 적극적 구직 활동의 예시 경우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적극적인 구직 활동의 인정 경우는 아래의 버튼을 누르시면 상세하게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실업 수당 신청방법
실업급여는 퇴직한 다음날부터 12개월이 경과하기 전까지 신청해야 합니다. 워크넷을 통해 구직등록을 하고,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 방문 혹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수급자격 신청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려면 회원가입를 해야 합니다. 본인인증이 필요하며,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 등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수급자격 인정을 신청한 후 인정이 되면 구직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진퇴사 처리 후 실업 수당 신청 시 필요서류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기업 측에서 제공해야 하는 이직확인증과 고용보험자격 상실확인서 두 가지입니다. 하지만 퇴직사유에 따라 추가로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만약 자발적 퇴사로 인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경우, 다음 표를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자진퇴사로 인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경우 해당하는 퇴직사유에 맞는 추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실업 수당 조건
아래의 표의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직 전에 이직을 하지 않을려 노력을 했지만, 고용주의 다른 사정으로 더 이상 근로가 불가능해 이직 하는 경우 자발적 이직자라고 하더라도 실업 수당 수급자격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조금 더 쉽게 얘기하면 회사에서 6개월 이상 다니면서 고용보험을 납부하였고, 퇴사를 하게 되었는데 퇴사 처리 사유가 경영관리 악화에 의한 해고, 계약 만료 등과 같이 사유가 나에게 있지 않는다면 또한 적극적으로 취업을 위한 노력을 한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실업 수당 수급기간
실업 수당 수급 시간의 경우 50세 이전과 이후로 기준이 나뉘게 되며 근로기간에 따라 또한 수급 기간이 상이합니다. 근로기간는 1년, 3년, 5년, 10년 기준으로 수급 기간이 나뉘게 되며 구체적인 기간 조회는 아래의 버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업 수당 란?
실업 수당 똑같은 경우 고용 보험 가입하고 실직 시에 국민들이 생활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재 취업을 하는 일이 없는 확실하지 않은 여건에서 일정 기간동안 실업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제도 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직급여의 요건
실업 수당 중 구직급여는 퇴직 다음날부터 12개월이 경과하면 소정급여일수가 남아있다고 하더라도 더 이상 지급받지 못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관할 고용센터 방문 후에 수급자격
온라인 교육 수강 후 14일 이내에 관할 고용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해서 실업 수당 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