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 퇴직연금 통장 개설 해지 연말정산 세액공제
제리의 세금이야기4. 연말정산 일반적으로 근로자들의 경우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한 후에 특이사항이 없는 한 연말정산으로 소득세처리가 종결됩니다. 하지만, 연도 중에 퇴사하였거나 이직한 경우 어떻게 연말정산이 진행되는지 궁금하신 경우가 있어서 최근 동안 시리즈로 정리하고자 합니다. 제리는 2022년 1월5월까지 A백화점을 다니다가, 퇴사하였습니다. 그 후 6월부터는 실업급여를 받고 있습니다. 제리는 어떻게 연말정산해야할까요? 연도 중 퇴사자, 어떻게 연말정산하나요? 일반적으로 퇴사자의 경우 회사에서 퇴직하는 달의 근로소득을 지급할 때 중도퇴직 처리 연말정산을 하게됩니다.
C. 연말정산 세액공제와 함께 노후 준비
개인형퇴직연금IRP은 연마다 700만원연금예금 포함까지 세액감면 혜택을 받을 있습니다. 하지만 법정 사유가 아니면 중도 인출이 어렵고, 연평균 0.30.4의 계좌관리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개인형퇴직연금IRP는 근로자가 이직에 따른 퇴직금이나 여유자금을 넣어 운용하다가 55세 이후 연금으로 받는 퇴직연금계좌입니다. 이를 통해 세액공제와 더불어 노후 준비를 할 있습니다. IRP 계좌에 연마다 700만원연금예금 포함을 채우면, 연봉 5500만원 이하 근로자이면 연말정산 시 최대 115만5000원세액감면 16.5을 돌려받을 있습니다.
연봉이 5500만원을 초과하는 근로자면 연말정산 시 92만4000원13.2을 받는다. IRP는 법정 사유가 아니면 납입 중간에 자금 일부를 뺄 수 없습니다..
퇴직 때까지 중도인출 불가일부 예외사유 있음
irp는 가입 후 적어도 5년, 만 55세 까지는 중도에 인출이 불가합니다. 적금처럼 납입하다가 원할 때 바로 해지하기 힘들다. 일부 법적 예외사유가 있지만 한번 가입할 때 만기까지는 못 뺀다고 생각을 해야 합니다. 중도해지 하게 되면 원금과 운용수익에 관련해서 16.5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그리고 그 기간까지 세액공제받은 금액을 다시 반납해야 할 있습니다. 이는 중도인출이 가능한 개인연금저축계좌와 IRP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연말정산 세액감면 혜택
기존에는 700만 원까지 세액감면 가능했으나 2023년 개정되어 23. 1. 1. 이후 납입하는 분부터 IRP통장 납입 금액의 연마다 최대 900만 원 한도로 세액감면 가능한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므로 2023년부터 IRP납입액은 연마다 9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하며, 연금예금 납입액은 연마다 6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연금저축에 600만 원을, 나머지 300만 원을 IRP에 납입하여 총 900만 원을 채울 수도 있으며, IRP에만 900만 원을 불입할 수도 있습니다.
과세이연 그에 따른 복리효과
연금예금 계좌에 납입한 돈을 운용해 발생한 수익이자, 배당 등에 관하여 즉시 세금을 납부하지 않고 연금을 수령할 때55세 이후로 세금3.35.5의 저율이 미뤄집니다. 예를 들어, 천만원을 투자해 백만원을 벌었다고 가정하면, 15.4의 소득세로 154만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연금저축에서 같은 사례를 가정하면 즉시 세금을 납부하지 않고 연금을 수령할 때로 과세가 이연됩니다. 연금 수령 시 세 3.35.5 이연된 세금은 즉시 재투자 될 수 있으며 투자의 복리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액감면 대상자가 아니라도 과세이연과 그에 따른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 세액감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도 연금 저축은 권장할 만합니다.
D. 해지와 가입시 유의할 사항
개인형퇴직연금IRP를 중도 해지하게 되면, 그간 세액공제를 받았던 적립금은 물론 운용수익에 관련해서 16.5의 기타소득세를 물어야 합니다. 연마다 소득액이 5500만원을 넘어 13.2의 세액공제를 받은 근로자라면, 중도해지로 토해내는 세금이 세액공제보다. 더 많을 있습니다. 이직에 따른 중간 퇴직금을 IRP에 넣으면 퇴직소득세 과세이연 혜택을 받을 있습니다. 연금으로 받게 되면 원래 냈어야 하는 퇴직소득세의 3040를 깎아줍니다.
중도 해지하면 퇴직소득세도 내야 해서, 배세액공제보다. 배꼽(중도해지 세금)이 더 클 수가 있습니다. 개인형퇴직연금IRP에 가입시 계좌관리 수수료도 체크해 봐야 합니다. IRP 계좌는 근로자가 퇴직 후 연금 수령이 끝날 때까지 유지해야 하기에, 장기간 부과되는 수수료가 수익률에 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금융사가 연평균 0.3~0.4% 수수료율을 부과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C 연말정산 세액공제와 함께 노후
개인형퇴직연금IRP은 연마다 700만원연금예금 포함까지 세액감면 혜택을 받을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퇴직 때까지 중도인출 불가일부 예외사유
irp는 가입 후 적어도 5년, 만 55세 까지는 중도에 인출이 불가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연말정산 세액감면 혜택
기존에는 700만 원까지 세액감면 가능했으나 2023년 개정되어 23.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