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바이크 배기량별 성능 및 다른점 배기량에 따라 필요한 면허
쿠팡이츠, 배민커넥터 등 배달대행에 필요한 가성비 좋은 추천 스쿠터를 알려드립니다. 이곳에서 나열된 순위는 배달 업계에 사용되는 실제 사례를 참고하여 필자가 직접 운행해 본 뒤에 특징을 서술하였습니다. 일본 혼다. 제품의 pcx입니다. 배달업계에선 피돌이 혹은 피식이 등으로 불리웁니다. 전국 배달 업계를 통틀어 배달용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바이크는 단연코 혼다의 PCX입니다. 배달통이 장착된 바이크 가운데 가장 흔하게 볼 수 있으며, 주로 1020대의 어린 나이대가 가장 즐겨찾는 바이크입니다.
그래서 사고도 많기에 보험사에서는 pcx 보험료를 다른 바이크에 대조적으로 더욱 비싸거나 종합보험의 가입을 거부하여 책임보험만 가입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0cc 125cc 4kW 11kW
최고정격출력 4kW 초과 11kW 이하인 전기 원동기도 이 부류에 포함됩니다. 2011년 과거에는 50cc 초과 차량에만 책임보험가입 및 사용신고의 의무가 생겼으나, 2012년의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책임보험 가입 및 사용신고의 하한선이 내려갔다. 획득 비용이 저렴하고 현 사륜자동차 운전면허로 운행이 가능한 최대 배기량입니다. 취득세는 차량가의 2퍼센트이고 번호판 수수료는 지자체에 따라 3000원8000원 정도입니다.
그러나 책임보험에 대물1이 포함된 데다가 자동차와 같은 할인할증제도가 신설되며 매번 보험료를 자동차의 책임보험 최저비용과 엇비슷해졌다. 자동차관리법상으로는 100cc까지는 소형이륜자동차로 분류되고 260cc까지는 중형이륜자동차로 분류되어 책임보험 및 사용신고가 의무화 되어있습니다.
50cc 미만 4kW 이하
단일한 동네 마실용으로 주로 이용됩니다. 속칭 뽈뽈이 내지 택트로 불리는 경형 스쿠터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2009년까지는 사용신고 및 보험의 의무가 없었습니다. 2012년 1월부터는 자동차관리법 개정으로 자동차로 분류되지 않던 50cc 미만이 경형이륜자동차로 분류되었고, 책임보험가입 및 사용신고가 의무화되었습니다. 2012년 6월까지 계도기간이 적용되며, 그 이후는 번호판이 없는 이륜차는 미신고 불법 차량으로 운행해선 안됩니다.
1종 보통 및 2종 보통 면허로 운행 가능하며, 최고정격출력 4kW 이하인 전기 원동기도 이 부류에 포함됩니다. 그래서 사실상 오토바이 이외의 것들도 많은데, 전기자전거, 모터보드, 세그웨이, 전동 킥보드 등 작은 엔진이나 모터가 달린 잡다한 탈것을 의미합니다.
750cc 1000cc
흔히 리터급으로 부르는 클래스. 유명 바이크 브랜드들 모두가 최고수준의 슈퍼 운동 모델들을 이 리터급에서 양산합니다. 200마력 근처의 웬만한 준중형 세단급 출력을 200kg 이하의 차체에 달아놨기 때문에 추중비가 톤당 1000마력에 가깝거나 넘기며 가속, 최고속 모두 일반 4륜차들을 아득히 압도하며 페라리, 람보르기니 급 슈퍼카들 정도 되어야 주행성능이 비견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특히 가벼운 차체 덕분에 가속력은 어지간한 슈퍼카도 뛰어넘는 하이퍼카 수준입니다.
리터급 슈퍼운동 바이크들의 최고속은 무려 시속 300km 초중반에 달합니다. 이 때문에 1000cc 레이서 레플리카 시장은 미들급과 함께, 바이크 제조사의 실력을 가늠할 수 있는 최대 격전장입니다. 최근 모토 GP의 규정 배기량이 800cc로 내려가면서 이 클래스도 변화가 있지 않나 생각했으나 시판용 바이크는 1000cc를 유지하는 듯합니다.
5위 VF100P
드디어 한국 대림의 오토바이가 홀로 순위에 올랐습니다. 이름하여 vf100 과거 80년대생이 젊었을 때 VF와 엑시브 오토바이는 최고의 인기를 누렸습니다. 그당시 폭주족들은 죄다. VF 아니면 엑시브였는데. 엑시브는 알차 개조, VF는 청룡쇼바에 용접까지해서 전갈 꼬리 같은 모양의 양카를 만들었었죠. 대림의 그 추억의 이름 VF가 향수를 머금고 스쿠터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이 모델이 말도 많고 탈도 많은데요 배달 업계에서 은근히 인기가 있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데 인기가 있다니? 도대체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요? 처음 장점부터 나열해 보겠습니다. vf100은 배기량이 99cc로 보험료를 저렴합니다. 보험료는 50cc이하가 가장 저렴한 경형 모델로 구분되며, 그다음 소형B 기준인 99cc 이하로 저렴한 보험료를 부과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50cc 125cc 4kW
최고정격출력 4kW 초과 11kW 이하인 전기 원동기도 이 부류에 포함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0cc 미만 4kW 이하
단일한 동네 마실용으로 주로 이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50cc 1000cc
흔히 리터급으로 부르는 클래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