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때 빠뜨리기 간편한 공제 항목은

종합소득세 신고 때 빠뜨리기 간편한 공제 항목은

인적공제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가장 먼저 입력하는 항목으로, 쉽게 말해 사람에 따라 세금을 줄여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누어집니다. 기본공제란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 등 사람 1명당 연 150만 원을 곱해 계산한 금액을 종합소득금액에서 공제하는 것을 말 합니다. 예를 들어 근로자 본인과 배우자, 어버이 두 분, 자녀 1명 등 본인을 포함해 부양하는 가족이 5명나이소득요건 충족 가정 이라면 1명당 150만 원, 총 750만 원이 기본으로 공제되는 것입니다.

배우자는 나이와 상관없이 수익이 없거나 소득금액 합계액이 100만 원 이하총 급여액 500만 원 이하의 근로소득만 있는 배 우자 포함여야 합니다.


따로 사시는 부모님도 부양가족공제
따로 사시는 부모님도 부양가족공제


따로 사시는 부모님도 부양가족공제

가장 놓치기 간편한 소득공제 항목입니다. 부모님과 따로 살고 있더라도 다른 형제자매가 어버이 공제를 받지 않았다면 부모님배우자 부모 포함 한 분당 150만원의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 아들뿐만 아니라 출가한 딸이나 사위, 그리고 며느리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부양가족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어버이 나이가 만 60세 이상의 이어야 하며, 연간소득금액 100만원 이하혹은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급여 500만원 이하인 소득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특히 만 70세 이상인 부모님에 대해서는 경로우대공제 100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건강보험증에 피부양자로 등재되지 않아도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이 때, 다른 형제가 부모님공제를 받았는지 무요건 확인이 필요합니다.

종합소득세 기타공제 및 특별공제
종합소득세 기타공제 및 특별공제

종합소득세 기타공제 및 특별공제

국민연금보험료 공제 납입한 국민연금 전액을 공제이용자 혹은 회사부담분 제외 기타연금보험료 공제 군인연금, 사학연금, 별정우체국 연금 등 주택담보노후연금이자비용등공제한도 2,000,000원 연금수익이 있는 거주자가 주택담보노후연금을 지급받은 경우 그 지급받은 연도에 발생한 이자상당액을 연금소득에서 공제합니다. 종합소득세 중 연금소득액이 있는 경우에 해당 특별공제 보험료 특별공제 주택자금공제한도 18,000,000원 무주택세대주이며, 근로소득자가 주택구입 시 받는 공제로 차입금 및 이자 상환에 대한 소득공제입니다.

근로수익이 없는 경우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근로소득 배우자 공제가 불가능한 때

배우자가 작년에 퇴사한 경우, 퇴사 때까지의 연봉을 기준으로 퇴직금을 받았다면 퇴직금총액을 소득금액으로 보기 때문에 배우자 공제가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배우자가 부동산 양도수익이 있는 경우에도 공제가 안됩니다 배우자가 사업자라면 소득금액 계산은 총수입금액부가세 신고매출액 혹은 회사로부터 받은 총보수에서 필요경비를 빼서 계산합니다. 사업자의 종류에 따라 필요경비 계산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기장을 활용하는 사업자라면 현실 비용을 공제해서 계산합니다.

대부분 소득금액 100만원 초과. 장부를 기장하지 않는 사업자사업자등록증이 없이 3.3 원천징수 당한 인적용역사업자 포함는 작년 수입금액에서 업종별 단순경비율을 적용한 필요경비를 뺀 금액이 100만원 이하여야 배우자공제가 가능합니다.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등록해야 하는 이유

체크카드 혹은 현금을 평소에 아무리 많이 사용해도 국세청 홈페이지에 등록하지 않았다면 자신이 사용한 영수증 내역은 집계되지 않습니다. 결국 소득공제를 받기 위한 기본 세팅이 안된다는 말입니다

즉 국세청 홈택스에 현금영수증 관리에 등록하지 않은 상태에서 식당에서 아무리 비싼 밥을 먹고 현금영수증 처리를 해도 허탕을 치는 일과 같습니다.

배우자 공제

세법상으로 배우자공제는 배우자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일 때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소득금액의 계산방법은 배우자의 직업에 따라 다릅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급여 500만원 이하인 경우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을 하지 않는 일용직근로자는 수익이 많더라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가 작년에 퇴직한 경우 퇴직 때까지 연봉을 기준으로 하고, 퇴직금을 받았다면 퇴직금총액을 소득금액으로 보기때문에 배우자공제가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배우자가 부동산 양도수익이 있는 경우에도 공제가 안됩니다 배우자가 사업자라면 소득금액 계산은 총수입금액부가세 신고매출액 혹은 회사로부터 받은 총보수에서 필요경비를 빼서 계산합니다. 사업자의 종류에 따라 필요경비 계산방법이 다릅니다.

부녀자 공제나 한부모 공제는 자신이 직접 챙기지 않으면 놓치기 간편한 항목 입니다. 더불어 부녀자공제의 경우 배우자 공제와 애매해 남편에 수익이 있기에 못 받겠지하고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녀자 공제는 자신이 결혼해서 남편이 있으면 100 받을 수 있는 공제이니 꼭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따로 사시는 부모님도

가장 놓치기 간편한 소득공제 항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기타공제 및

국민연금보험료 공제 납입한 국민연금 전액을 공제이용자 혹은 회사부담분 제외 기타연금보험료 공제 군인연금, 사학연금, 별정우체국 연금 등 주택담보노후연금이자비용등공제한도 2,000,000원 연금수익이 있는 거주자가 주택담보노후연금을 지급받은 경우 그 지급받은 연도에 발생한 이자상당액을 연금소득에서 공제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근로소득 배우자 공제가 불가능한

배우자가 작년에 퇴사한 경우, 퇴사 때까지의 연봉을 기준으로 퇴직금을 받았다면 퇴직금총액을 소득금액으로 보기 때문에 배우자 공제가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