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후두염 증상 이 식품 먹으면 더 안좋다는데 나만 몰라
역류성 식도염은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때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이는 하부식도 괄약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하부식도 괄약근은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근육으로, 음식물이 위로 들어가지 못하게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과 치료 방법은?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비만인 경우에 체중을 줄입니다. 과식, 폭식, 야식을 피하고 좋은 양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끼니 시 반듯하게 앉아서 먹고 식후 최소한 2~3시간 동안은 눕지 않습니다. 식도 괄약근의 압력을 낮추는 기름진 음식, 술, 담배, 커피, 홍차, 박하, 초콜릿 같은 것을 삼갑니다. 이 외에도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바나나, 양배추, 마, 감자, 멜론, 민들레, 계란흰자, 생강, 귀리, 알로에 등이 있습니다.
단백질은 충분히 섭취하고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신 과일 주스나 콜라나 사입니다. 등 탄산음료는 줄입니다.
후두염의 원인
대부분의 후두염은 악성 코드 감염이며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75%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 밖에도 아데노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세균으로 생기는 후두염은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가 가장 원인이 크다고 합니다. 또 연쇄상 구균종, 포도상 구균종 등이 있습니다. 가장 심한 증상이 나타나는 후두개염의 주원인인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는 뇌수막염 예방 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고 알레르기로 생긴 경우 항상 재발할 수 있습니다.
보통 겨울에서 초봄에 걸쳐 생기며, 바이러스성은 3~5세 때, 세균성은 3~7세 때 가장 흔히 생긴다고 합니다. 여아보다는 남아에게 발생률이 높으며 재발하는 경향도 있다고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예방법
맵고 얼얼한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 초콜릿, 커피, 알코올과 같이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과 음료를 피합니다. 많은 양의 식사보다는 적은 양의 식사를 항상 하시기 바랍니다. 취침 시간에 가까워지는 식사는 피해야 합니다. 자는 동안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침대 머리를 6에서 8인치 정도 높이 올리세요. 배에 부담을 주는 몸에 꼭 맞는 옷은 피해야 합니다.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면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금연하기 끼니 후 최소한 2-3시간 동안 누워있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식후 바로 눕지 않기
먹고 바로 눕는 습관은 위식도 건강에 큰 해가 됩니다. 식도와 위 사이에는 하부 식도 괄약근이 존재하는데 하부 식도 괄약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도록 조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부 식도 괄약근 음식을 먹거나 트림을 할 때만 일시적으로 열리게 되지만 식사를 하고 바로 눕게 되면 일시적으로 하부 식도 괄약근압이 낮아져 괄약근 기능이 저하됩니다. 때문에 위의 음식물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어 식도에 염증이 생기게 되며 위에 음식물이 있는 상태에서 몸이 수평이 되는 상황은 역류를 유발하는 지름길입니다.
특히 바로 눕는 관습 중에서도 우측으로 눕는 자세에서 위산이 더 역류하게 되며 끼니 후에 눕더라도 최소 30분 이후에 베개나 쿠션, 이불 같은 것을 이용해서 몸통 부위를 약간 높게 하는 것도 역류 현상을 줄여줘 통증을 덜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개선하기
수면 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구강호흡을 하면서 호흡이 멈추었을 때 위산이 역류해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었으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를 조사한 결과, 위식도 역류를 동반하는 환자는 74%에 달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을 시에는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경우는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것보다. 연구개나 혀 같은 연조직이 아래로 처지는 것이 덜하기 때문에 수면 자세를 바꾸게 되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어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심하면 합병증이 생긴다?
역류성 식도염이 심하면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지속되는 것 같다. 싶으시면 병원에서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식도염: 식도에 염증이 생깁니다. 식도협착: 식도가 좁아지거나 팽팽해지는 현상입니다. 음식을 삼키기 어렵게 만듭니다. 바렛식도: 식도와 위 경계부위에서 식도조직이 위조직처럼 변합니다. 이는 식도암의 위험인자로 보고된 있습니다. 식도암: 바렛식도에 걸리면 식도암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hQJckURxbIs” width=”560″ height=”315″]
천식: 만성 기침이 잦아지거나 숨 쉬기 힘들어집니다. 후두염: 목이 아프고 쉽니다. 저도 역류성 식도염에 항상 걸리는 편입니다. 걸릴 때마다. 위액이 역류하는데 그때마다.
관련 FAQ 항상 묻는 질문
[xyz-ihs snippet=”QA”]
[xyz-ihs snippet=”Q”]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과 치료
[xyz-ihs snippet=”A”]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후두염의 원인
[xyz-ihs snippet=”A”]
대부분의 후두염은 악성 코드 감염이며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75% 이상을 차지합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역류성식도염 예방법
[xyz-ihs snippet=”A”]
맵고 얼얼한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 초콜릿, 커피, 알코올과 같이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과 음료를 피합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
[xyz-ihs snippet=”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