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손목 인대 찢어짐 증상 및 해결

발목 손목 인대 찢어짐 증상 및 해결

일상 생활중에 우리는 관절을 이용하여 신체를 움직입니다. 하지만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 바로 과사용증후군입니다. 과사용증후군은 반복적인 동작과 훈련으로 특정 관절의 인대에 반복적인 충격이 가해져 미세 상처가 생기고 만성염증과 부종이 생기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사용증후군은 병명 그대로 일정 부위를 지속해서 생기는 질환으로 주부, 직장인, 학생, 운동선수 등에서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발병 초기에는 뻐근할 정도로 느껴지지만 통증이 지속해서 지속되면 화끈거림, 시큰거림, 붓기, 뻣뻣함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과사용증후군은 한번 발병하면 치료가 어렵고 또한 재발하기도 간편한 질환입니다. 과사용증후군이 재발하는 이유는 통증이 크지 않고 며칠 쉬면 괜찮아지겠지 라는 생각으로 방치하다가 병을 키우는 것입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손목터널 증후군


손목터널 증후군

엄지와 검지, 중지, 약지 중 일부 손가락이 저린다면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목 중앙을 지나는 정중신경이 손가락을 이동하는 힘줄 수근관에 눌려 손 저림, 감각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4050대 주부들에게서 흔하게 많이 나타나며 특히 밤에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새끼손가락에는 저린 증상이 나타나진 않지만 손에 쥐고 있는 물건을 자주 놓치게 됩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나면 손이 굳거나 경련이 나고 팔을 올리면 팔목에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의 완화로 인해서 손 사용을 줄이고 부목이나 보조기로 손을 고정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을 병행하면 좋습니다.

어쩌다. 그렇게까지?
어쩌다. 그렇게까지?

어쩌다. 그렇게까지?

지하철역을 내려가던 중에 마지막 계단을 보지 못하고 넘어지면서 발목이 꺾였습니다. 넘어지자마자 생애 처음 느끼는 강한 고통이 느껴졌습니다. 한참 주저앉아있다가 일어서려는데 다리가 갓 태어난 사슴처럼 후덜거렸습니다. 그대로 다시 넘어져버렸고 한참 후에 다시 일어나니 절뚝거리며 걸을 수는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은 더 심해졌고 3시간쯤 뒤엔 아예 못 걷는 상태가 됐습니다. 그대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응급실로 향했습니다.

일주일 뒤 MRI 촬영
일주일 뒤 MRI 촬영

일주일 뒤 MRI 촬영

사고 일주일 뒤 발이 보라색이 됐습니다. 흡사 냉동 삼겹살?그제야 발목 전문분야 전문의가 있는 영등포 CM병원에 갔습니다. 이 의사 선생님은 제 발목을 손으로 톡톡 만져보고 2분 만에 진단을 내렸습니다. 인대가 파열됐네요. 발을 앞뒤로 밀었을 때 인대가 잡아줘야 하는데 전혀 잡아주질 않아요.인대가 이미 끊어져서 발목이 덜렁덜렁한 상태였던 거죠. 응급실과는 달리 발목을 비틀어가면서 찍는 엑스레이 검사를 받았습니다.

이 엑스레이 진짜 고문입니다. 발목을 말도 안 되는 각도로 틀어서 찍습니다. 이렇게 꺾으면 정상인 발목도 아프겠다. 싶었는데, 안 다친 발목은 그만큼 꺾어도 안 아프더군요.대체 얼마나 큰 충격으로 꺾여야 인대가 끊어지는 건가 싶었습니다. MRI 촬영까지 해보니 전거비인대, 종비인대 완전 파열이었습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란 손가락을 구부리고 펼 때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손가락을 굽히는 데 사용되는 굴곡건 조직에 염증이 생긴 증상으로, 칼질을 많이 하는 요리사와 운전사, 골프, 테니스 등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서 많이 생겨나는 질병입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은 주로 아침에 중지와 약지가 잘 안 퍼지는 증상이 나타나며, 약물과 물리치료,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 등을 시도할 수 있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화를 키운 초진 그냥 염좌예요

지금 생각하면 너무 화가 나는 게 고대병원에서의 초진입니다. 응급실에서는 간결한 엑스레이만 찍었고 결과는 단순 염좌였습니다. 발목을 최대한 쓰지 말라며 반깁스를 해주고 진통제만 처방해 줬습니다. 34일 지켜보고 차도가 없으면 가까운 정형외과에서 MRI를 찍어보라고 했습니다. 의사 말을 굳게 믿었습니다. 일주일 동안 아무 치료 없이 버텼습니다. 어이없게도 일주일쯤 지나니 별로 아픈 것 같지도 않았습니다.

대부분 절뚝거리면서 걸을 수는 있었거든요.애매하게 MRI까지 찍었으면 발목 좀 삔 걸로 유난이란 소리 들었겠다. 싶었습니다. 하지만 그 오만과 무지가 화를 키웠습니다. 일주일 뒤 정형외과에 갔을 땐 이미 늦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손목 건초염

엄지손가락 아래쪽 손목 통증이 심한다면 손목건초염일수 있습니다. 십중팔구 근육이나 관절을 과하게 사용하여 염증이 발생하고, 주먹을 쥘 때, 물건을 잡을 때, 손목을 돌릴 때 붓거나 통증이 생깁니다. 출산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산모나 피아니스트 등 손목을 많이 활용하는 사람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손목 건초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손목을 고정하고 쉬는 것이 가장 좋으며 통증이 심하면 소염진통제를 복용 및 주사요법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손목터널 증후군

엄지와 검지, 중지, 약지 중 일부 손가락이 저린다면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쩌다 그렇게까지?

지하철역을 내려가던 중에 마지막 계단을 보지 못하고 넘어지면서 발목이 꺾였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주일 뒤 MRI 촬영

사고 일주일 뒤 발이 보라색이 됐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