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신경외과 남도현 교수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신 삼성서울병원 신경외과 남도현 교수님 프로필입니다.
퇴행성 추간판 병증에 대한 새로운 펩타이드인 Peniel 2000 P2K의 인체 안정성에 대한 연구
동물 모델에서 이미 그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P2K 펩타이드를 위약 대조군을 사용한 다기관, 무작위, 이중 맹검을 통해 퇴행성 추간판 병증환자의 추간판에 직접 주사 후 약제 안정성과 인체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환자의 체내에서 약물 역동학적 특성을 조사하는 1, 2상 연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연구분야 척수손상 환자를 위한 신경 재생 연구
사지 혹은 하지의 마비를 일으켜 환자에게 큰 장애를 남기는 척수손상은 사회가 재빠르게 선진화 공업화 되며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된 원인으로는 교통사고 산업재해이며 척수손상의 발생 빈도는 국내 통계는 확실하지 않으나 외국의 경우 인구 100만명 당 미국은 약 30여명 일본은 약 40여명이고 우리나라도 매번 약 1600명 이상의 새로운 환자가 발상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이런 척수손상 환자의 치료는 상태의 악화를 예방하는 내과적 치료와 재활치료가 주된 치료방법이며 신경을 회복시키는 치료법은 전무한 실정입니다. 신경 재생을 위한 약물 및 줄기세포 치료에 대한 동물, 임상 연구가 진행 중이나 아직 현실 임상 적용까지는 많은 난관이 있으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연구분야 뇌하수체 종양 내시경 수술기법 연구
뇌하수체 종양은 전체 뇌종양의 1015의 빈도를 차지하고 있는 질환으로, 해부학적 위치의 특성상 두개절개술로 접근하기에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수술적 접근을 위해 경접형동 접근법Transsphenoidal approach를 통한 현미경적 수술이 과거부터 사용되어 왔으나, 수술시야에서 한계가 많아 적용범위가 제한적이었습니다. 최근 장비의 발전과 여러 수술법의 개발로 내시경을 이용한 경접형동 계획 수술이 느는 추세이며, 이 방법을 이용하여 뇌하수체 선종 뿐 아니라 두개인두종, 척삭종 및 터키안결절 부위에서 발생한 뇌수종까지 적용범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시경을 이용한 경접형동 계획 수술법을 시행하게 되면 현미경적 수술법에 비해 코점막의 손상이 크고 수술 후 후각기능의 저하가 심하다는 것과 뇌척수액 누출의 위험성이 비교적 높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