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대장내시경 준비(식단관리, 대장약복용, 주의사항)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서는 장을 가지런하게 비워야 합니다. 그래서 검사 3일 전부터는 식단조절을 시작합니다. 하루 전 점심, 저녁은 밑반찬 없이 흰 죽 아니면 미음을 섭취해야 하고, 저녁 흰 돌아가신 저녁 7시 이전까지 섭취해야 합니다. 저녁 이후부터 금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장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미리 보내준 가루약을 안내사항에 따라 물에 녹여서 마구 마셔야 합니다. 조규제 대장약 500ml를 두 번에 나누어 마시고, 추가로 물 1,000ml를 두 번에 나누어 마셔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중 어떤 일이 발생하나요?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동안 유쾌한 검사를 위해 진정제 아니면 마취제를 투여합니다. 진정제가 적절히 투여되면 의사가 직장을 통해 대장내시경을 유연한 삽입하고 대장 전반적 길이를 따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대장 내벽을 철저히 검사하고 용종이나 종양과 같은 이상 징후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의심스러운 종양이 발견되면 의사는 종양을 제거하거나 추가 검사를 위해 생검을 할 수 있습니다.
검사 하루 전 저녁제조한 500ml 약 2번, 500ml 물
저의 경우에는 콜론산이라는 약으로 대장내시경을 준비했습니다. 콜론산의 경우에는 A, B제를 혼합한 물 500ml를 2번 먹은 후 순수 물 500ml을 마시는 프로세스였어요. 복용은 30분 간격에 맞추어 해주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못 먹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먹은 후 30분 있다가 신호가 왔어요. 그 후로 영원히 쭈욱~ ㅋㅋㅋㅋㅋㅋ 약의 맛은 약간 포카리스웨트 맛이 나요. 거기에 약간 걸쭉한 듯 짠 듯 단 듯 레몬향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검사일 새벽제조한 500ml 약 2번, 500ml 물 비슷하게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위의 프로세스를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30분 간격 복용 저의 경우에는 먹고 자다가 화장실을 반복했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소콜이라는 기포 제거제를 먹어줍니다.
검사를 받아야 하는 이유
생존율
대장암을 조기에 찾아내고 치료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생존율은 크게 달라집니다. 대한민국의 암 발병률은 위암에 이어서 대장암이 2번째로 높습니다. 하지만은 사망률은 126위로 낮은 편에 속하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의료 보험 서비스가 다른 나라에 비해 잘 되어 있기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주기적으로 저렴하게 받을 수 있어 조기에 대장암을 찾아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하지만은 늦게 발견할수록 은 크게 떨어집니다.
대장암 1기, 2기의 생존율은 90에 육박한 것에 비해 4기의 생존율은 20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높은 연령층
50대 이상의 연령층은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크게 증가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시간은 얼마나 어느정도로 걸리나요?
대장내시경 검사 시간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약 20분에서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하지만은 절차의 복잡성, 이상 유무 아니면 추가 개입의 필요성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시간이 연장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환자는 일정을 계획할 때 시술 전 준비와 시술 후 회복에 요구하는 시간도 고려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은 다른 의료 시술과 비슷하게 몇 가지 위험이 따릅니다.
가장 흔한 합병증은 결장에 천공이나 구멍이 생겨 감염이나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은 이는 드물게 생겨나는 것으로 1 미만에서 발생합니다. 다른 잠재적 위험으로는 진정제나 마취제에 대한 부작용, 용종 제거 부위의 출혈 아니면 이상 징후를 놓칠 수 있습니다. 시술 전에 이러한 위험에 대하여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섭취하여도 되는 음식
최대한 민첩한 음식물 위특히 섭취해야 합니다. 카스텔라, 계란, 두부, 생선, 햄 등. 흰쌀밥, 돌아가신 흰 죽만 가능이라고 쓰여있습니다. 2일 전부터는 기름진 음식은 자제해야 하며, 따분한 음식도 장내에 머물 수 있어서 자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날 음식은 흰밥과 흰 죽, 첨가물 없는 국물 이러한 것들을 먹으면 되는데 하지만은 카스텔라나 바나나같이 민첩한 음식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맑은 음료수 가능, 물은 많이 많이 섭취하여도 됩니다.
그리고 전날 3시까지만 먹고 그 이후 금식. 물만 먹을 수 있어요. 하루에 3잔 이상 먹는 커피도 마시면 안 되는지 궁금했다. 착색 음료를 마시지 못하게 하는 이유는 장속의 착색을 우려해서라고 합니다. 되도록 안 마시는 것이 좋지만 정 마시고 싶다면 2일 전까진 연한 해서 먹으면 된단다. 하지만은 검사 전날은 참아줘야 합니다. 이렇게 대장내시경 전에 식단 관리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매번 묻는 질문
대장내시경 검사 중 어떤 일이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동안 유쾌한 검사를 위해 진정제 아니면 마취제를 투여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검사 하루 전 저녁제조한 500ml 약 2번, 500ml
저의 경우에는 콜론산이라는 약으로 대장내시경을 준비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검사를 받아야 하는 이유
생존율대장암을 조기에 찾아내고 치료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생존율은 크게 달라집니다. 호기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