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의약외품 일반의약품 전문의약품 뜻과 종류 차이 비교

건강기능식품 의약외품 일반의약품 전문의약품 뜻과 종류 차이 비교

연말연시 한 해를 보내는 아쉬운 마음을 실어 보내고 새로운 해를 맞이하는 설렘과 기대를 덕담으로 분배하는 시간입니다. 그간 바쁘다는 핑계로 지속적으로 만나지 못한 사람들을 만나며 술 한 잔을 기울이게 되는데요. 즐거운 술자리 후에는 늘 숙취와 간 건강에 대한 염려가 함께 합니다. 간은 우리 몸 속의 화학공장, 혹은 댐으로 불리는 소중한 장기 중 하나입니다. 바로 우리 몸속의 영양분 대사나 배설, 합성, 해독에 모두 관여하는 장기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간이 상하게 되면 이 모든 작용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죠. 간 건강을 지키자는 이야기와 함께 오랜 시간 우리에게 친근한 영양제, 바로 ”우루사”인데요. 과연 이 우루사는 알코올 섭취 후에 독이 될까요? 약이 될까요? 약이 된다면 어떤 기전으로 약이 되는지, 알코올 섭취 후에 숙취 해소를 위한 약 복용법과 우루사 종류, 용량별 차이와 가격 이러한 것들을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반의약품
일반의약품

일반의약품

일반의약품은 병의원에서 발급하는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이 가유유능한 약으로,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작은 약물입니다. 그럼에도 의약외품이나 건강기능식품과는 다르게 반드시 약국에서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극히 예외로 일반(안전상비) 의약품으로 표기된 약은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1인 1회 1개씩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전문의약품은 의사가 환자의 병력에 대한 이해와 약제 간의 상성을 생각해 1회에 함께 복용할 양과 시기 이러한 것들을 정해주기 때문에 처방에 따라 섭취하면 되지만, 일반의약품은 환자가 그 용량을 자유롭게 조절하기가 쉬워 오남용의 위험이 있기에 약사의 복약지도를 듣거나 첨부문서를 꼭 확인해서 내가 사용해도 되는 안정되는 약물인지, 최대 섭취량은 어느 정도로 제한해야 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 후 약 복용법
알코올 섭취 후 약 복용법

알코올 섭취 후 약 복용법

약의 성분에 따라 작동 기전이 다릅니다. 우루사는 위에 말씀드렸듯이 담즙 분비, 담도 내 노폐물 촉진을 활성화시키는 이담제 계열로 보통 알코올성 지방간처럼 알코올 섭취 후 간에 노폐물이 쌓이기 쉬운 분들에게는 조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흔히 밀크시슬이라고 많이 이해하는 실리마린 성분은 음주나 흡연을 즐기는 분들에게 생기는 간손상의 위험을 너무 조금 줄여 준다고 하네요. 그러나 약사들은 두 성분 모두 간 건강에는 도움을 줄 수 있을지 모르나 직접적으로 음주로부터 간을 보호해 주는 효과는 너무 미미하게 보인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두 성분 모두 알코올과 간대사에 해당되는 완전한 효능이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너무 맹신하지 말 것을 경고합니다. 원래 음주를 즐기는 사람이 간성능 보조제로서 적어도 2달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간이 손상되는 것을 약간은 막아줄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작용하나?

우선, 우루사는 간의 참여 중 하나인 담즙 분비 효소를 공급하고 있는 약품, 바로 이담제입니다. 간의 중간 아랫부분에 초조그맣게 달려 있는 것이 쓸개입니다. 담즙은 간세포에서 만들어진 후 쓸개를 거쳐 십이지장으로 나가면서 단백질이나 지방의 소화를 돕게 됩니다. 이때 담즙 분비 등에 문제가 있다면 우루사가 이 담즙을 분비할 수 있는 효소를 공빠르게 되는 것입니다.

정상 체중 유지

비만은 고혈압의 직접적인 원인이며, 당뇨병을 유발하여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만듭니다. 만약 내 신장(키) 대비 과체중이라면 체중 조절이 필요합니다. 과식은 물론이고 지방이 많은 음식, 기름진 음식, 단 음식은 줄이셔야 합니다. 일정한 시간에 적정량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한다면 신체가 활성화되고 식이요법 효과도 더 높아질 수 있답니다.

전문의약품

전문의약품은 의약품의 한 분류로, 일반의약품과는 다르게 반드시 의사나 한의사, 치과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합니다. 2000년에 의약분업에 의해 병원에서 의사의 처방 정보가 적힌 처방전을 발급받아 약국에 가서 그 처방전을 제출하여야 약사에게 구매가 가유유능한 약입니다. 처방전 없이는 구입할 수 없는 약이며(일부의 예외는 있습니다. ), 특히 부작용의 우려가 높거나, 오남용 시 위험한 약제나 의료인만 가유유능한 주사 처방에 들어가는 주사제와 같이 병원에서만 사용이 가유유능한 것 등이 포함됩니다.

전문의약품의 특수한 점은 방송광고도 할 수 없습니다.는 점이 있습니다. 특히 성분에 의해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이 나누어지지만 동급 성분의 약이더라도 몸 이용 방식이나 함량에 따라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으로 나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관 FAQ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xyz-ihs snippet=”QA”]
[xyz-ihs snippet=”Q”]

일반의약품

[xyz-ihs snippet=”A”]

일반의약품은 병의원에서 발급하는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이 가유유능한 약으로,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작은 약물입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알코올 섭취 후 약 복용법

[xyz-ihs snippet=”A”]

약의 성분에 따라 작동 기전이 다릅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어떻게 작용하나?

[xyz-ihs snippet=”A”]

첫번째 우루사는 간의 참여 중 하나인 담즙 분비 효소를 공급하고 있는 약품, 바로 이담제입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
[xyz-ihs snippet=”END”]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