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통증 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세요

고관절 통증 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세요

특별히 험하게 몸을 쓴 것도 아니고 격한 운동을 한 것도 아닌데 고관절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연령대는 소아는 물론 10대부터 고령의 60 그리고 70대까지 정말 다양한 나이 때에서 고관절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고관절에 통증이 나타나게 되면 걷기가 힘든것은 물론 양반다리는 꿈도 못 꾸고 고관절을 쭉 피는 스트레칭 또한 통증이 심하여 당연히 하지 못하게 됩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이 왜 어떤 이유로 어떤 원인에 의해 통증이 나타나는지 하나하나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누워있을때도 엉덩이가 아픈 경우양반다리로 앉으려고 할때 통증이 있는 경우운동능력이 점점 떨어지고 걸을때 절뚝이는 경우걷거나 뛸때 고관절에서 ‘뚜둑뚜둑’ 소리가 나는 경우엉덩이와 사타구니 부위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계단을 오르내릴때마다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허리통증을 느낌과 동시에 엉덩이 통증이 있는 경우다리 한쪽이 짧아지는 등이 관절 변형이 나타나는 경우요가 동작 같은 과도한 스트레칭을 하는 경우위에 기술한 9개 중에 35개 증상에 해당된다면 고관절 통증 증상에 해당하고 고관절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어떤 통증이 고관절 통증 인지 헷갈리는 분들도 많이 계실겁니다. 고관절 통증 환자들은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쪼그려 앉기 자세에 통증을 느끼시기도 하고, 고관절을 많이 굽히거나 발차기 등과 같은 동작을 할때 발이 바깥으로 돌아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고관절 통증 증상 은 주로 20대50대 나이로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연령에서 고관절 통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사타구니와 엉덩이쪽에서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하고 통증이 점점 심해지면서 괴사가 진행되는 고관절쪽 부위로 서 있기가 불편해 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다리를 꼬거나 앉았다가 일어나는 기본적인 동자을 할때도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을 알기 쉽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척추 질환

최근은 젊은 사람들이 허리 디스크로 고생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보아는 척추관협착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이러한 분들은 고관절 통증의 증상을 겪게 되는데 위에서 이야기 드린 바와 같이 척추질환이 있는 분들이 관절염이 있는 분들보다 더 심하다고 합니다.가만히 앉아 있어도 통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눕고 싶어도 통증 때문에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질환이 고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고관절이란

고관절이란 골반뼈와 허벅지뼈를 연결하는 관절을 말합니다. 무릎 관절에 이어 2번째로 넓은 관절이기 때문에 엉덩이 관절이라고 불리는 고관절은 몸통과 다리의 연결 부위인 사타구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고관절은 골반을 통하여 전달되는 체중을 지탱하는 동시에 걷기나 달리기 같은 다리 운동에도 안정적이고 운동 범위가 넓은 관절이기 때문에 하체를 움직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고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퇴행성 관절염이나 골조직의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무혈성 괴사 등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수많은 주의가 필요로 합니다

고관절 통증의 원인은 관절염

관절이 아프면 관절이 염증을 일으키는 “관절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고관절은 동체와 다리를 연결하고 몸 전체를 장려하고자 하는 관절입니다. 동체(골반) 측의 둥근 움푹 들어간 곳에, 다리(대퇴골) 측의 구체의 뼈가 있어, 뼈 사이에 있는 연골이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을 돕고 있습니다.그러나 노화와 비만, 과도한 운동 등으로 인해 부담이 걸리면 연골은 푹 빠져나갑니다.충격을 흡수하는 쿠션인 연골이 줄어들고, 딱딱한 뼈끼리가 긁어 버려, 관절염(통증)이 일어납니다.

관절 부위에는 연골이 있다고 했죠? 연골은 뼈와 뼈의 충돌 및 마찰을 방지 합니다. 따라서 연골 손상 시 통증이 유발됩니다. 이 상태가 많이 지속되면 뼈도 다칠 수 있습니다. 고관절 충돌 증후군은 과도한 운동 및 스트레칭으로 유발됩니다. 양반다리, 많이 앉는 동작 시에 특히 통증이 심합니다.고관절까지 충격이 느껴질 정도로 하는 운동. 심하게 넓게 다리를 벌리는 동작. 높이 점프를 하거나 갑작스러운 회전. 이러한 동작들은 고관절 통증 유발의 대표적인 상황들입니다.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오랜시간 앉아있는 것. 짝다리를 짚은 자세로 서있는 것. 이럴 경우에 골반, 척추 등 자세가 틀어지게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