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비 세금감면 신청방법 (교복, 학원비, 대학 등록금, 학자금 대출, 장학금, 양식)

교육비 세액감면 신청방법 (교복, 학원비, 대학 등록금, 학자금 대출, 장학금, 양식)

세액감면 시 교육비 세액공제는 모든 집에서 적용 가능합니다. 자녀에게 들어가는 교육비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비 세액공제에 필요한 요건과 한도 및 신청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복, 학원비, 대학 등록금, 학자금 대출도 교육비 세액공제가능하니 교육비 부담 덜어내시기 바랍니다. 교육비 세액공제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공제 대상자를 위해 지출한 교육비만 인정되므로 처음 자녀가 기본공제 대상자인지 먼저 확인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직계존속부모님, 할아버지, 할머니은 기본공제 대상자이더라도 교육비 세액감면 대상이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어유치원비 연말정산 직접 처리하는 방법원비 내역서 수령 후 제출
영어유치원비 연말정산 직접 처리하는 방법원비 내역서 수령 후 제출

영어유치원비 연말정산 직접 처리하는 방법원비 내역서 수령 후 제출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학교, 학원들이 국세청 연말정산 시스템에 연동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영어유치원비 말고도 많은 미취학 아동 대상 학원들의 학원비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국세청 홈텍스에서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가 되지 않는 교육비에 에 관해 별도로 조치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교육비 항목 교육비 안내에 명시되어 있지만 찾아보기 복잡하게 되어있습니다.

교육비 자료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 해당 교육기관학원이나 체육시설물에 국세청에 데이터를 제출했는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만약 해당 교육기관에서 국세청에 데이터를 미제출했다면, 직접 원비 내역 등 증빙서류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단, 부양가족의 교육비는 부양가족이 자료 제공을 동의해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의료비 영수증 서류준비
연말정산 의료비 영수증 서류준비

연말정산 의료비 영수증 서류준비

의료비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증명서류가 필요합니다. 의료비 항목에 따라 발급기관이 다른데요. 해당 의료기관, 약국, 판매처가 자료제출을 제대로 한 경우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 입력되어 별도로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조회가 되지 않을 경우 해당 발급처에서 영수증을 발급받아 제출해야 하는데요. 항목에 따른 제출 서류 및 발급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녀 교육비 공제 시 꼭 알아둘 점
자녀 교육비 공제 시 꼭 알아둘 점

자녀 교육비 공제 시 꼭 알아둘 점

연말정산의 교육비 공제 혜택을 가장 많이 받고 싶은 부분은 바로 자녀의 교육비 공제 혜택일 텐데요. 자녀 교육비 공제 시 꼭 알아두셔야 할 몇 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맞벌이 남편과 아내의 경우, 자녀의 교육비 공제는 자녀 수에 상관없이 무관하게 한 명의 배우자에게만 가능합니다. 부부 중 한 명에게만 자녀들이 부양가족으로 등재되어야 하기 때문에 부부 중 소득액이 더 높은 배우자로 하여 공제 혜택을 받으시는 편이 유리합니다.

초등학생 자녀의 경우 영어학원비, 태권도 학원비 등의 사교육 학원비는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취학 전 아동은 가능) 단 초등학교를 입학하기 이전인 1월과 2월에 다닌 유치원이나 학원 비용 등은 모두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교 자녀의 경우 : 고등학교 3학년에서 대학교 1학년이 된 경우도 위의 경우와 같습니다.

교육비 세액감면 신청방법과 제출서류 양식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교육비 세액감면 대상금액과 공제금액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교육비 납입증명서 양식 출력 후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서류 등록하면 교육비 세액공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 양식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조회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고등학생의 교육비 공제

초중고등학생의 경우도 취학 전 아동과 비슷하게 1인당 최대 300만 원까지 현실 지출한 금액의 15를 세액공제받을 수 있으며, 공제항목은 수업료, 입학금, 방과 후 학교 수업료, 교재비, 급식비, 교과서 대금과 교복구입비가 있으며, 이중 교복구입비용은 1인당 5050만 원 이내에서만 인정됩니다. 취학한 자녀의 학원비는 공제 대상이 아님 대학생 자녀의 경우 고등학생 이하 자녀와 다르게 공제한도가 1인당 900만 원입니다.

해외교육비는 대학과정에만 한함 본인의 경우 대학교 및 대학원 그리고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에서 지출한 교육비가 모두 공제 대상이고, 공제한도가 없습니다 지출한 교육비 전액 공제 대상으로 교육비로 1,000만 원을 지출했다면 1,000만 원의 15를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이 어린이집을 다니는 경우 특별활동비를 지출할 수 있습니다.

현장체험학습비는 세액공제받을 수 있을까요?

초, 중, 고등학생 모두 1인당 30만 원까지 교육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 상환금액도 세액공제받을 수 있을까요? 학자금 대출 상환한 연도에 교육비 세액공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가 상환하는 것이 아닌 부모님이 대신 학자금을 상환해주신 경우는 세액공제받으실 수 없습니다.

해외유학에 지출할 교육비도 공제받을 수 있을까요? 8. 장학금으로 받은 금액도 교육비 세액공제받을 수 있을까요?

장학금 등 소득세, 증여세가 과세 면제 되는 금액은 교육비 세액감면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제외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영어유치원비 연말정산 직접 처리하는 방법원비 내역서 수령 후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학교, 학원들이 국세청 연말정산 시스템에 연동되어 있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의료비 영수증

의료비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증명서류가 필요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녀 교육비 공제 시 꼭 알아둘

연말정산의 교육비 공제 혜택을 가장 많이 받고 싶은 부분은 바로 자녀의 교육비 공제 혜택일 텐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