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 원인 종류 치료 좋은 음식

구내염 원인 종류 치료 좋은 음식

구내염은 혀 뿐만 아니라 입술, 입 점막 등 어디에나 생길 수 있으며, 불타는 듯한 통증이 핵심 증상 입니다. 일반적으로 구내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해 생기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내염은 혀와 잇몸체를 포함한 입안 점막 어디에나 염증이 일어나다 하는것을 통틀어서 구내염이라고 합니다. 구내염의 종류에 따라 증상은 다양하고 약간은 음식을 먹거나 마시는것이 힘들 만큼 입안이 따끔 거리고 아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입 냄새가 심해지기도 하며 입 안이 아프고 식욕도 떨어져서 전반적인 건강인 처지 상태도 나빠집니다.


아프타성 구내염
아프타성 구내염

아프타성 구내염

입 점막에 1cm 미만의 하얗고 둥근 염증이 여러개 생긴다면 아프타성 구내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내염 중에 가장 흔 한 증상 중 하나로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입 안면 점막에 상처가 날 경우 염증으로 성장하는 경우입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은 따로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1~2주 정도는 증상이 사라지며 약국에서 구내염 치료제를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치료
구내염의 치료

구내염의 치료

구내염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과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다음은 몇 가지 보편적인 접근 방식로 보입니다 – 증상 완화: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국소 젤 혹은 연고는 일시적인 통증 완화를 제공하고 치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 항바이러스제 혹은 항진균제: 구내염이 바이러스나 진균 감염에 의한 것이라면 처방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항생제: 세균 감염의 경우 경구 혹은 국소 항생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 통증 관리: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혹은 국소 마취제는 통증과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구강 위생: 규칙적인 양치질, 치실 사용, 살균 구강 세정제로 헹구기를 통하여 좋은 구강 위생을 이어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

구강점막 질환에 걸린 경우 입 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고,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을 호소하게 되며, 입 안에서 냄새가 나므로 불쾌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은 증상의 악화와 완화가 반복되기도 합니다. 종류에 따라 피부병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가끔은 구체적인 진단을 위해 조직검사가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단순포진성 구내염(헤르페스성 구내염, cold sore):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합니다.

처음 감염되면 발열 등 감기와 유사한 증상과 함께 1mm 정도의 작은 수포(물집)가 무리를 이뤄 입안 점막, 잇몸, 입술, 입주변 피부 등에 생기고 이후 수포가 터지면 출혈이 나타납니다. 성인이 되기 전에 잘 나타나며, 전염성이 있는 질환입니다.

– 칸디다증(candidiasis): 곰팡이 감염으로 인해 생깁니다.

구내염 예방 방법

구내염을 예방하려면 상태가 발생할 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강 위생 유지: 최소한 하루에 두 번 이를 닦고 치실을 사용하여 입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하십시오. 2. 자극물 피하기: 흡연, 술, 맵거나 산성 음식과 같이 입을 자극할 수 있는 음식을 피하십시오. 3. 걱정 관리: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켜 감염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이완 기법을 통하여 걱정 수준을 관리하십시오. 4. 충분한 휴식: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건전한 식단 유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건전한 식단을 섭취하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영양 결핍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구내염 예방법

평소에 물을 수시로 입에 머금고 마셔서 입안을 건조하지 않게 유지시켜줍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 및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여 줍니다. 특히 가지, 연근, 토마토 등에서 소염 향균 작용이 있어서 구내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순 음식 섭취로 풍족하지 못한 경우에는 비타민B2,비타민C,철분,엽산 영양제를 통하여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맵거나 짠음식, 뜨겁고 딱딱한 음식은 입에 상처가 날 수 있어서 구내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씹을 때 혀나 볼 안쪽을 씹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흡연과 음주는 입안을 건조하게 하므로 삼가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 걱정 관리를 통하여 신체의 면역력을 건강하게 유지해줍니다.

관련 FAQ 항상 묻는 질문

아프타성 구내염

입 점막에 1cm 미만의 하얗고 둥근 염증이 여러개 생긴다면 아프타성 구내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내염의 치료

구내염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과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증상

구강점막 질환에 걸린 경우 입 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고,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을 호소하게 되며, 입 안에서 냄새가 나므로 불쾌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