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뼈 부음 원인 통증 물혹 인대 점액낭염

복숭아뼈 부음 원인 통증 물혹 인대 점액낭염

손목 아니면 발가락 등에 생기는 작은 물혹은 물집 하고는 다른 결절낭종이라고도 하며, 영어로는 시스트 Ganglion Cysts라고 불리는 비암성 혹으로 안에 젤리 같은 액체가 들어 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생겨서 몇 년째 같이 생활하고 있는 발가락 결절의 치료 후기를 공유합니다. 네 차례 발가락에 조그마한 혹이 올라라 와서 초기에는 물집인 줄 알았습니다. 보통 발등이나 발라가락 위면에 신발과 마찰이 있을 때 가끔 물집이 잡혀서 이번에도 그런 줄 알았는데, 막상 액체를 빼는 순간 이거 다른 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물혹은 자각이 없습니다. 그냥, 양말 신다가 불편해서 발견하게 되었는데, 자체에 통증 같은 것은 없었습니다.


원인 관절염
원인 관절염

원인 관절염

관절염은 여러 세균이 우리 몸에 침투함으로써 일어난 관절의 염증을 말합니다. 그 중에서도 복숭아뼈 부음과 연관된 염증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습니다. 우리 몸 체내 면역체계에 오류가 생기면 면역계자가면역 등이 우리 몸의 체내세포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관절에 염증이 일어나는 증상을 말하는데, 특히 복숭아뼈 부음과 연관된 관절염은 류마티스 관절염 입니다. 모든 연령대에 발생하지만 특히 3040대에 많이 발생한다고 하며, 손과 발 등 여러 부위에서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의 일종입니다.

분명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육체적인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남성보다. 여성에게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병원 방문
병원 방문

병원 방문

우선 피부과로 갔는데, 피부과 전문의가 외과나 정형외과를 추천했습니다. 집에 가까운 정형외과를 방문했습니다. 그런데, 정형외과에서는 이런 수술은 안 한다고 외과로 보냈습니다. 외과로 가시는 것이 제일 빠릅니다. 그런데, 최근 시기 대학병원 빼고는 외과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외과 전문의가 결절Ganglion Cysts임을 확인해 주었습니다. 치료 방법을 크게 두 가지로 제안을 했습니다.

발등 결절종, 골절
발등 결절종, 골절

발등 결절종, 골절

발등이 아픈 이유로는 결정종을 의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등 결절종이란 발등의 작은 뼈와 관절 부위에 물혹이 생긴 질환입니다. 평소에 발등이 조이도록 신발을 신거나 오랜 시간 신발을 신는 등 발등에 계속적인 자극이나 충격이 가해지면 잘 발생합니다. 발등이 아픈 이유로 두번째는 피로 골절이 있습니다. 마라톤과 같은 과격한 움직임이 환자의 발이 감당할 수 있는 근육 힘 한계를 넘어서면 충격이 그대로 뼈에 전해지게 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골절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피로 골절은 고통이 있어도 겉으로는 증상이 드러나지 않고, 휴식을 취하면 다시 사라지기 때문에 방치하게될 확률이 높습니다. 발등 고통이 비속되거나, 불편감이 발생했다면 이유없이 병원에서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두고 보기

생활에 지장이 없으면 그냥 두고 보는 것입니다. 사이즈도 작고 생활에 문제없습니다.면 굳이 수술을 할 필요가 있는지 이야기합니다. 단순하게 수술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혹이 생긴 부위를 째고 물집이 생기는 부위를 긁어낸다고 합니다. 긁어낸다는 표현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물혹이 생기는 부위에서는 수술 후에도 계속 재발을 할 수 있기에 주변 조직을 잘 제거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 식으로 수술을 해도 재발여부는 더 지켜봐야 한다고 합니다.

외과의와 상담 후에 결정은 그냥 지켜보자였습니다. 재발하는 수술을 굳이 할 필요가 있을까 떠올려서 안 하기로 했습니다. 더 나빠지면 다시 생각해 보자고 했습니다. 우선 혹을 계속 그냥 두고 생활하면, 조금씩 커지다가 크기가 많이 커지면, 신발의 마찰에 의해서 터집니다. 그러면, 후시딘이나 마데카솔을 상처가 아물 때까지 발라주면서 지냅니다.

발목 신경절 낭종의 치료

신경절 낭종이 통증을 유발하지 않거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으면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치료가 필요한 경우 고정, 흡인 아니면 수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버팀대나 부목 사용과 같은 고정은 영향을 받은 관절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여 관절을 쉬게 하고 낭종이 가라앉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흡인하는 동안 의사는 바늘을 사용하여 신경절 낭종에서 체액을 제거하고 항염증 스테로이드를 해당 부위에 주사합니다.

영향을 받은 관절은 회복하는 동안 움직이지 않도록 부목을 붙입니다. 많은 경우 신경절 낭종은 흡인 후 재발하며 이 과정을 반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신경절 낭종이 심한 통증을 유발하거나 관절 기능을 방해하는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절차는 일반적으로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수행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원인 관절염

관절염은 여러 세균이 우리 몸에 침투함으로써 일어난 관절의 염증을 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병원 방문

우선 피부과로 갔는데, 피부과 전문의가 외과나 정형외과를 추천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등 결절종, 골절

발등이 아픈 이유로는 결정종을 의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