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급여 온라인 신청 방법과 부모급여 지급 기간

부모급여 온라인 신청 방법과 부모급여 지급 기간

새롭게 들어선 윤석열 정부에서 부모급여 100만원 지급하겠다는 대선공약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다만, 올해 바로 부모급여 100만원을 지급해야하는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과연 언제부터 부모급여 100만원 지급이 이루어질 예정인지 구체적인 발표내용과 부모급여 지원 정책에 대해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부모급여 의미는 만 1세 이하의 아동0개월11개월까지에게 월 100만원 수준의 부모급여를 정부에서 지요구하는 것을 뜻합니다. 저출산을 타개하기 위한 정부의 저출산 정책으로 아이를 낳는 부모에게 현실적인 현금성 지원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imgCaption0
부모급여 신청 방법

부모급여 신청 방법

아이가 출생 후 출생일로부터 60일 안에 부모급여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출생일 60일 안에 부모급여를 신청 한 경우 태어난 달부터 부모급여를 다. 받을수 있지만 60일 지나서 신청하게 되면 신청한 달로부터 부모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은 아동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주민복지센터부모가 직접 신청할 경우 지역 상관없이 아무 복지센터에서 신청 가능나 복지로나 정부24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출생신고를 하시는 경우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로 자동 연계가 되어 일괄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방문 출생신고서 제출시에는 첫만남이용권,아동수당,부모급여를 함께 신청 해볼 수 있습니다.

부모급여 지급 대상

부모급여를 지급받기 위해서는 연령요건, 국적 및 주민등록 요건을 충족한 경우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연령 요건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만 2세 미만의 아동023개월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한 아동, 주민등록번호를 정상적으로 발급받은 아동 지급 대상 요건은 출산을 한 거의 모든 부모가 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3년 부모급여와 2024년 부모급여

2022년 이후 출산한 부모에게 지급하는 부모급여는 2024년에 더 많은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확대된다고 합니다. 어린이집을 사용하는 경우 부모급여를 어떠한 방식으로 받는지 많이 궁금해하기 때문에 2023년과 2024년 부모급여 체계를 아래 표에서 구체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출생 후 12개월까지는 최대 월 100만 원까지 지급받아, 1년 동안 1,200만 원의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자녀를 양육에 대한 부담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부담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및 진행절차

주거하고 있는 읍, 면, 동의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상담 및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는 복지로www.bokjiro.go.kr 사이트를 사용해서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담 및 신청이 끝나고 나면 담당 부서에서 대상자 통합조사 및 심사를 하게 되며 대상자가 확정되면 이의신청 접수를 받습니다. 이후에는 지급금액이 입금되며 불만 사항 등에 대해서는 서비스 사후관리가 진행됩니다.

만약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보건복지부 번호 129로 통화하시면 되시며, 보건복지부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문의 가능합니다.

2022년생 입니다. 2023년에 부모급여를 받을 수 있나요?

-네 있습니다. 2023년에 만 0세가 되는 아이라면 부모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 22년 9월 출생아의 부모급여 기준 영아수당22.922.12 30만원 X 4개월 부모 급여만 0세 70만원 x 8개월 부모 급여 만 1세 35만원 x 4개월 부모급여 인상만1세 24년도부터 인상50만원 x 8개월 1,220만원. 22년 9월 출생아 기준으로 부모급여는 총 1200만원정도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육시설 확대

아이를 낳아서 잘 키우려면, 출산 지원금도 핵심적이지만 아이를 잘 키울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행이도 정부가 보육시설을 확대하고 보육교직 또한 늘릴 계획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이 정책 또한 필요한 정책이라 생각했었는데 올바른 방향의 정책을 세운것 같아서 참 다행입니다. 맞벌이 부부가 많기 때문에, 보육교사와 보육시설이 많아지는 정책이 추진된다면 아이를 맞길 수 있는 더 나은 환경이 조성되기에 아이를 낳기 요구하는 부부들에게는 희소식 입니다.

또한 아이를 너무 갖고 싶은데, 불임으로 인해 고생하는 난임부부에게도 난임 시술비 그리고 정신건강 비용 등에 대해서도 추후에 지원되도록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무쪼록 정부의 적극적인 저출산 정책으로 아이를 낳고 싶은 나라로 바뀌었으면 좋겠네요. 부모급여와 같은 정부의 또다른 현금성 지원 제도를 찾는 분들이 있다면, 아래 사람들이 많이 본 글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모급여 신청 방법

아이가 출생 후 출생일로부터 60일 안에 부모급여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모급여 지급 대상

부모급여를 지급받기 위해서는 연령요건, 국적 및 주민등록 요건을 충족한 경우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부모급여와 2024년

2022년 이후 출산한 부모에게 지급하는 부모급여는 2024년에 더 많은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확대된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