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절에 삶은 계란 떡하나님의교회 안상홍하나님의가르침은(패스티브닷컴)

부활절에 삶은 계란 떡하나님의교회 안상홍하나님의가르침은(패스티브닷컴)

연마다 4월 부활 주일을 준비하기 위해 많은 교회들이 분주해지는 시기가 왔어요. 어느 교회에서나 흔하게 볼 수 있는 부활절 계란과 서양 사회에서 부활 주일마다. 볼 수 있는 부활절 토끼는 사실 우상 숭배의 흔적이라고 하는데 이 민감한 이야기를 오늘은 해 보고자 합니다. 모든 교회는 춘분이 지나고 첫 보름달음력 15일 이후 맞이하는 주일을 부활 주일로 지켜 기념합니다. 해당 연도 부활 주일이 정해지면 고난 주간, 종려 주일 등을 역산하여 기념하는 교회가 많은데 이런 계산법은 어떻게 나오게 된 것일까요? 복음서를 보시면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다음날이며 무교절 7일 중 첫날 오후에 돌아가셨고 3일 만에 부활하셨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부활절 계란달걀
부활절 계란달걀

부활절 계란달걀

고대 튜튼족은 다산을 토끼와 계란으로 생각했습니다. 이런 생각과 전통은 플레이보이 잡지의 상징이 토끼라는 것과 잘 닿아있습니다. 토끼는 한 달 임신에 한 번에 56마리 새끼를 낳는다. 그러니 일 년 내내 번식할 수 있어 말 그대로 다산의 상징입니다. 또 튜튼족은 계란을 풍요와 다산의 상징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런데요 이런 상징이 기독교에서 이용하기 좋았다. 계란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선호하는 음식이고 또 계란은 생명과 부활이라는 코드와 잘 맞았다.

그러니 기독교 전통으로 잘 버무려졌다. 예수님의 피와 살을 먹는다는 교회전통과도 잘 이어졌다. 또 사순절 기간 금식하던 사람들이 부활절 아침에 계란을 먹던 것과도 사뭇 잘 어울린다. 기막힌 조합과 섞임이 아닐 수 없습니다.. 기독교에 이교도 전통이 고스란히 녹아들어 갔다. 오히려 의도적으로 기독교에서 이용했다고 보는 것이 맞겠다.

왜 Easter인가
왜 Easter인가

왜 Easter인가

한편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부활절을 Easter이스터라고 합니다. 이스터는 기독교나 예수님 그리고 부활과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EasterEostre 혹은 독일어 Ostern은 과거 고대 북유럽 덴마크 부근에 살던 게르만족의 일부인 튜튼족이 섬기던 봄의 여신의 이름입니다. 초기 기독교가 복음을 전파하면서 이들 속으로 전도하기가 만만치 않았습니다. 오랫동안 지켜오던 이교도 전통을 없애는 데는 반감이 컸다. 우리만 해도 기독교인들이 여전히 제사추모식를 지내는 사람이 적지 않은 것을 생각해 보라. 하필 시기도 부활절이 봄이라 잘 맞아떨어져서 봄에 열리는 축제의 이름과 행사숨긴 계란 찾기 등는 그대로 두고 예수님의 부활이라는 내용을 입히니 전도에 용이했다.

부활절을 이스터라고 부른 것을 용납하고 예수님과 하나님 전파에 힘을 썼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여 부활절이 이스터로 자리 잡은 것입니다.

부활절 구운 계란 구입 후기
부활절 구운 계란 구입 후기

부활절 구운 계란 구입 후기

연마다 부활절 구운 계란을 구입하면서 여러 곳을 알아봤었는데요. 최근 34년 사이에는 고집쟁이 녀석들이라는 업체가 가장 저명한 것 같습니다. 이 업체는 교회 행사 용품을 각양각색으로 팔고 있습니다. . 생긴지 옛날의 것 같지는 않은데 교회 달력 같은 제품도 한번 구입한 적이 있었는데 퀄리티도 좋고 가격도 저렴했습니다. 전통적으로 교회 달력은 믿음캘린더, 예성캘린더 같은 옛날의 곳에서 했었는데요. 가격도 비싸고 디자인도 옛날의 느낌이 나고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연마다 새 디자인을 내는 것 같지만 업체마다.

색깔이 있어요. 최근 동안 나이든 성도님들도 젊은 감성을 좋아하시더라구요. 품질좋은 느낌의 디자인 달력을 추측했더니 반응이 좋았습니다.

구운 계란은 띠지가 포장 되어 있는 것과 안 되어 있는 것 두 가지로 판매되고 있어요. 띠지가 없으면 부활절 계란 느낌이 나지 않을 것 같아서 띠지 포장 되어있는 걸로 구입했습니다.

부활절 행사

부활절은 미국을 비롯한 서구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축일입니다. 기독교인이 아니라도 이제는 공휴일로 자리 잡았다. 부활절에는 각 교회는 기념예배를 드리는 것은 물론 야외로 나와 주변 사람들에게 삶은 계란을 나누어주기도 합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가족 단위로 부활절을 즐기는데 인근 공원으로 가서 숨겨진 계랸을 찾는 놀이를 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 2015년 미국에 안식년으로 갔을 때 초등학생 아들 생일이 부활절 직전 주였는데 그때 못한 생파를 그다음 일요일 하자고 했다가 아무도 생파에 안 와서 알아보니 모두 부활절 놀이를 갔다고 하여 그때서야 이들에게 부활절이 무어신지 약간은 알게 되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활절 계란달걀

고대 튜튼족은 다산을 토끼와 계란으로 생각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왜 Easter인가

한편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부활절을 Easter이스터라고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활절 구운 계란 구입

연마다 부활절 구운 계란을 구입하면서 여러 곳을 알아봤었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