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휴가 요건 및 근로기준법 생휴 무급 유급 여부

생리휴가 요건 및 근로기준법 생휴 무급 유급 여부

노동법에 따라 연차 휴가는 출근한 근로자에게 부여하는 유급 휴가를 말합니다. 5인 이상의 작업장에서 주 15시간 이상 근무한다면 모두 적용됩니다. 일반 직장인뿐만 아니라 아르바이트생도 포함됩니다. 근로 기간이 1년 미만인 근로자 혹은 1년간 80퍼센트 미만 출근한 근로자에게 한 달에 한 번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합니다. 1년간 80퍼셎트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는 15일의 유급 휴가가 주어진다. 3년 이상 계속하여 근로한 근로자에게는 매 2년마다.

1일의 가산 유급휴가가 주어진다. 이경우 가산 휴가를 포함한 총 휴가일수는 25일까지 한도 합니다. 한마디로 근속연수가 오래되었어도 최대 25일의 휴가를 쓸 수 없습니다.. 하계휴가의 경우 원리적으로 연차휴가와 별도로 기업 내 사규에 의해 운영되나, 때에 따라 연차대페를 도입하여 하계 휴가 사용 시 휴일을 사용한 것으로 대신한 경우도 있습니다.

근로자는 근로시간에 따라 임금을 지급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임금은 통화로 지급해야 하며, 일급, 주급, 월급으로 지급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는 업무시간 중 적어도 1시간의 휴게시간을 가질 권리가 있습니다. 휴게시간은 근로자가 자기만의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는 1년간 근무한 경우 적어도 15일의 유급휴가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유급휴가는 연차휴가, 병가, 산전후휴가, 출산휴가, 아동휴직 등 여러가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근로자를 해고하기 전에 적어도 30일 전에 예고를 해야 합니다. 다만, 올바른 이유가 있는 경우 예고 없이 해고할 수 있습니다.


여름휴가를 잘 활용하는 방법
여름휴가를 잘 활용하는 방법

여름휴가를 잘 활용하는 방법

여름휴가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휴가 계획을 미리 세우세요. 휴가지에 도착하면 휴식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휴가 동안에는 업무에 대한 생각을 하지 마세요. 휴가에서 돌아온 후에는 휴가 기간 동안의 일을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여름휴가를 잘 활용하면 근로자들이 여름철에 휴식을 취하고 재충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휴일을 포함한 여름휴가를 잘 활용하면 근로자들은 업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이는 생산성 향상과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여름휴가를 미리 계획하고 휴식을 충분히 취한 후에는 업무에 집중하여 휴가 기간 동안의 일을 잘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 돌봄 휴가
가족 돌봄 휴가

가족 돌봄 휴가

근로자의 조부모, 부모, 배우자, 배우자의 부모, 자녀등의 질병, 사고 혹은 자녀의 양육으로 인해 긴급하게 돌봐야 할 때 사용 가능합니다. 가족 돌봄 휴가 신청 후 사업장에서 허용하지 않으면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있습니다. 1년에 10일까지 사용가능하며, 일단위로 나누어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자녀가 소속된 학교, 어린이집에 대한 휴교, 휴원으로 인해 돌봄이 필요하거나 감염병으로 인해 자가격리 시 10일 추가 연장 가능합니다.

휴가 기간은 근속기간에 포함되지만 하지만 평균 임금 산정기간에서는 제외됩니다.

근로형태정규직, 계약직, 근속기간 관련 없이 제공해야 합니다. 유산, 사산 시에도 유사산 휴가를 받을 있습니다. 출산전후 휴가 종료 후에는 휴가 전과 동일한 업무에 복귀시켜야 합니다. 출산 전후 합쳐 90일 둘 이상의 경우 120일의 휴가를 부여하며,출산 후에는 45일 이상둘 이상일 경우 60일 휴가를 사용해야 합니다.

난임치료 휴가
난임치료 휴가

난임치료 휴가

임신이 어려운 근로자가 치룔르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근로가 인공수정, 체외편집 등 난임 치료를 받기 위해 휴가를 청구할 수 있고, 남성근로자도 사용 가능합니다. 위반 시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연간 3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최초 1일은 무급, 나머지는 무급휴가입니다. 난임치료 휴가 사용일 당일에도 신청할 수 있으며, 경영자 청구 시 난임치료를 받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사실혼 부부, 미혼여성도 난임시술 시 난임치료 휴가가 사용 가능합니다.

기업 재량에 따라 실시하는 휴가로 정해진 법률이나 규정 없이, 기업 내 규정이나 노사 간 협의에 따라 실시하는 휴가 종류들입니다. 임금 지급 여부 그리고 기업 내 규정에 따른다. 백신휴가, 경조사휴가, 연차와 별도로 부여하는 여름겨울 휴가, 리프레시 휴가안식월 등이 있습니다.

경조사결혼, 출산, 사망, 입양

자활근로 중 경조사가 있어서 휴가를 써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혼, 출산, 입양, 사망의 경우인데 기준은 위의 표와 같은데 표의 내용 한번 더 적어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 본인 결혼 5일 자녀 결혼 1일 배우자 10일 본인 20일 자녀와 그 자녀의 배우자 사망시 3일 본인 혹은 배우자의 형제자매 사망시 1일 사망의 경우 무급휴가 2일, 자녀의 결혼 시 무급휴가 1일 추가 가능. 여기까지가 표의 내용인 자활 경조사 기준입니다.

예를들어보면, 자활근로 중에 내가 결혼을 하게됐다하면 주말제외된 평일 5일을 휴가낼 수 있고 자활근로 중에 우리 애가 결혼을 하면 주말제외된 1일 휴가 낼 수 있었으나 무급휴가 1일 추가해서 2일은 휴가 쓸 수 있단거죠. 우리 애가 토요일에 결혼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여름휴가를 잘 활용하는

여름휴가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족 돌봄 휴가

근로자의 조부모, 부모, 배우자, 배우자의 부모, 자녀등의 질병, 사고 혹은 자녀의 양육으로 인해 긴급하게 돌봐야 할 때 사용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난임치료 휴가

임신이 어려운 근로자가 치룔르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