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료 9% 인상 4세대 전환 필요

실손보험료 9% 인상 4세대 전환 필요

보험비 지출도 한달에 늘 빠져나가는 항목 중 한개인데요. 4인 가족의 실손의료보험실손보험료로 매달 18만원 가량을 지출합니다. 보통 가계 수입대비 실손보험료 많은 것 같아도 실손보험의 혜택이 커 해지는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해지는 못 하는 대신 매번 오르고 있는 실손보험료 아낄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는 알아보려고 합니다. 실손보험은 전국민의 80 가량이 가입해 제 2의 국민건강보험이라고 불릴 만큼 대중적인 사보험입니다.

공보험인 건강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치료비를 보장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가정이 실손보험에 가입한 만큼 보험료 부담도 상당합니다. 다른 보험을 포함해 매월 수십만원 가량의 보험료 지출하는 가정도 많은데 그만큼 가계에는 부담이 됩니다. 실손보험료 아낄수 있는 여러 팁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중복가입 상황에서는 실손보험 중지 제도 활용
중복가입 상황에서는 실손보험 중지 제도 활용

중복가입 상황에서는 실손보험 중지 제도 활용

실손보험은 여러개를 가입하더라도 가입자가 현실 부담한 의료비만을 보장하고 추가 보험금 지급은 없기 때문에 중복가입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다만 중복가입을 피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예를 들면 기존에 개인 실손보험에 가입 중인데 새로 취업한 회사에서 기본적으로 단체 실손보험을 제공되는 경우입니다. 가입자들은 회사가 제공되는 단체 실손보험의 혜택이 개인 실손보험과 큰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더 좋다면 개인 실손보험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 중지 제도를 활용하는 것인데 보험사에 연락해서 개인 실손보험을 일시 중단해 보험료 아끼고 향후 퇴직 등으로 단체실손 종료시 중지했던 개인실손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이 제도는 개인 실손보험 가입 후 1년 이상을 유지했고 단체실손에 중복해 가입돼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구세대 실손보험을 최신 실손보험으로 전환 가능
구세대 실손보험을 최신 실손보험으로 전환 가능

구세대 실손보험을 최신 실손보험으로 전환 가능

가입자들은 1세대나 2세대 실손보험 등 오래전 가입한 실손보험을 대조적으로 보험료 저렴한 4세대 최신 실손보험으로 전환이 쉽게 가능합니다.

구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자기부담금이 적지만 보험료 높은데 비해 최신 실손보험은 자기부담금이 높은 편입니다. 병원 이용이 많은 사람의 경우 구세대 실손을 유지하는 것이 낫고 병원이용을 많이 안 하는 사람의 경우 4세대 실손으로 전환해 보험료 아낄 수 있습니다.

저는 해외에서 생활을 해서 이번 2세대 실손보험을 4세대 실손보험으로 바꿨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은 계약전환시 과거 가입 상품 종류에 따라 1575 가량 보험료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저는 바꿔서 6만원에서 9만원으로 오른다고 했는데 2만원대로 줄였습니다.

2022년 실손보험료 인상률은?

지난 해말 계속 뉴스가 됐던 실손보험료 인상률이 확정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적자 규모가 큰 1, 2세대가 평균 16, 3세대 실손은 8.9 인상될 예정입니다. 그럼에도 내는 보험료보다. 지급받는 보험료 큰 상태라 보험사들의 적자율이 당분간 크게 개선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 . 이쯤 되면 애초 보험사들의 과잉 출혈 경쟁으로 실손보험 초기 보험 설계 자체가 적자가 될 수밖에 없는 구조였던 게 아닐까 싶은 생각입니다.

분통스러운 소비자만 누적된 부담까지 떠안고 있는 느낌입니다.아래 2022년 실손보험료 인상률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단체 실손보험을 개인 실손보험으로 전환 가능

개인실손 전환제도는 단체 실손보험에 5년이상 가입한 임직원이 퇴직 등으로 단체실손 종료시 1개월 이내 개인실손으로 전환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기존에 개인실손보험이 없었다면 이 제도를 활용해 보험료 아낄수 있습니다. 전환신청 직전 5년간 단체실손에 가입돼 있는 기업 사원 중 개인실손 가입연령에 해당하는 사람을 전환대상으로 합니다. 통상적인 직장인의 은퇴 연령 등을 고려하여 최소한 65세까지는 개인실손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다만 실손보험 전환조건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직전 5년간 단체실손에서 보험금을 200만원 이하로 수령하고 10대 질환 치료 이력이 없는 경우 심사 없이 전환이 가능하지만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보험사에서 전환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는 단체실손 종료(퇴직 등) 후 1개월 이내에 직전 단체보험이 가입된 보험회사에 전환을 요구하면 됩니다.

실손보험 계약전환 간편계산기 활용하기

보험협회에서는 실손보험 전환을 걱정 중인 가입자들을 위해서 구세대 실손보험과 4세대 실손보험을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실손보험 계약전환 간편계산기도 최근 도입했습니다. 간편계산기는 본인의 매번 의료이용량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4세대 실손의료보험으로 전환하는 것이 유리한지, 아니면 과거 상품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한지 확실한 수치를 산출하여 비교,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실손의료보험 계약전환 간편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중복가입 상황에서는 실손보험 중지 제도

실손보험은 여러개를 가입하더라도 가입자가 현실 부담한 의료비만을 보장하고 추가 보험금 지급은 없기 때문에 중복가입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세대 실손보험을 최신 실손보험으로 전환

가입자들은 1세대나 2세대 실손보험 등 오래전 가입한 실손보험을 대조적으로 보험료 저렴한 4세대 최신 실손보험으로 전환이 쉽게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2022년 실손보험료

지난 해말 계속 뉴스가 됐던 실손보험료 인상률이 확정되었다는 소식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