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근무 시간기준 야간수당 적용시간 야간근무수당 야간근로수당 계산법

야간근무 시간기준 야간수당 적용시간 야간근무수당 야간근로수당 계산법

노동법에 따라 사업주는 소정의 근무시간 및 근무일수를 제공한 근로자에게 연차수당, 주휴수당, 야간수당, 연장수당 등을 지급해야 합니다. 오늘은 근로자들이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각종 수당들의 지급기준 및 발생조건과 그 계산방법 등에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근로기준법 제 60조 1항에 따라 사업주는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줘야 합니다. 2. 또한 1년 미만 근로자 혹은 1년에 80 미만 출근한 근로자에게 1개월만 근시 때마다.

1일의 유급휴가를 줘야 합니다. 3. 사업주는 3년 이상 지속해서 근로한 근로자에게는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근속연수 매 2년에 관련해서 1일을 가산한 유급휴가를 줘야 합니다. 1년 초과 매 2년 마다. 휴가 일수가 1일씩 가산되며, 가산휴가를 포함한 총 휴가 일수는 25일을 넘을 수 없습니다.


기초 임금 계산식
기초 임금 계산식

기초 임금 계산식

통상임금은 원칙에 따라 시간 급여로 산정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통상임금을 기초로 계산하는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로 등에 대한 가산임금이 시간 단위로 산정되기 때문입니다.

시간당 통상임금은 기본급과 고정수당을 더하고 연간 정기 상여금을 209로 나눈 금액을 다시 더하여 계산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연간 정기 상여금은 상여금 전체 금액을 12로 나눈 금액입니다. 209라는 숫자는 월 소정 근로시간으로 책정된 숫자입니다.

통상임금이란?
통상임금이란?

통상임금이란?

통상임금은 각종 법정수당을 계산하는 기준입니다. 법정수당은 시간외 근로수당, 휴일 근로수당, 월차근로수당, 해고수당, 생리수당 등이 해당됩니다. 통상임금은 연차수당이나 퇴직금을 계산하는데 있어서 평균임금과 비교하여 사용되기도 합니다. 1일분 평균임금보다. 통상임금이 많은 경우 평균임금이 아닌 통상임금으로 퇴직금이 계산됩니다. 가끔 어떤 회사에서는 이런 각종 법정수당을 기본급만을 기준으로 해 지급하는 경우가 발생되고 있으니 통상임금과 각종 법정수당에 관하여 잘 알아불이익이 없도록 하셔야 합니다.

통상임금은 시간급으로 산정함이 원칙이며, 통상임금을 계산기초로 사용하여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로에 대한 가산임금 등이 시간단위로 산정되기 때문입니다.

기초 임금 포함 여부 예시
기초 임금 포함 여부 예시

기초 임금 포함 여부 예시

상여금, 성과급 등의 임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되는지 예시를 들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의 예시는 대법관 전원합의체 판결 기준으로 작성된 예시입니다. 정기상여금은 정기성이 인정되어 통상임금에 해당됩니다. 정기상여금정기 지급이 확정된 상여금 기초 임금 포함 경영성과분배금, 격려금, 인센티브 등기업 실적에 따라 비규칙적으로 지급 기초 임금 미포함 최소한도가 보장되는 경우 일률성, 고정성이 인정되어 통상임금에 해당됩니다.

가산임금은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에서만 적용받습니다.

편의점 아르바이트분들이 야간수당을 적용받지 못하는 제일 큰 이유인데요. 편의점의 경우 다소 3교대로 이루어져, 근로자가 3명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의 대형식당이나 대형 술집 등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5명 이상 근무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 경우 22시가 넘으면 야간수당 적용대상임을 꼭 느끼고 계셔야 합니다.

연장수당 계산법

연장수당은 본인의 초과 근무한 시간 x 1.5배를 하면 됩니다. 왜 1.5배냐하면 근로기준법 55조에 100분의 50을 가산하라고 명시되어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50를 가산하면 됩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산식은 본인 시급 x 1시간 x 근무시간 본인시급 x 1시간 x 근무시간 x 50 연장수당 이렇게 계산하면 헷갈리니까 그냥 본인 시급에 1.5배를 하시면 편합니다.

연장, 야간수당

야간수당 야간근로에 해당하는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6시 사이의 근로에 관련해서 통상임금의 50 이상을 가산하여 지급해야 하는 제도입니다. 연장근로 연장근로시간이란 일일 8시간 근무 이후의 일을 말하며, 야간수당과 비슷하게 통상임금의 50를 가산해서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합니다. 당사자간의 합의에 의해 1주일에 12시간 한도로 근로시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야간 수당 계산 시급 x 시간 x 150 여기서 만약 8시간을 초과 한 이후 야간에 근무를 하게 된다면 연장근무수당의 가산임금 50까지 추가되어 200로 계산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초 임금 계산식

통상임금은 원칙에 따라 시간 급여로 산정되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통상임금이란

통상임금은 각종 법정수당을 계산하는 기준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 임금 포함 여부 예시

상여금 성과급 등의 임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되는지 예시를 들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