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수당 계산방법, 계산기 알아보기

연차수당 계산방법, 계산용기구 알아보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연차는 쉽게말해 연차유급휴가를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입사한 지 1년이 안 됐을 때와 1년 지난 다음의 연차 발생에 대해 알아보고, 본인의 연차 개수를 단순하게 확인할 수 있는 연차계산용기구 방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연차는 입사일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연차일수를 알고 싶으시다면 단순하게 계산기를 사용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imgCaption0
근로계산용기구 연차계산기

근로계산용기구 연차계산기

아래와 같이 ”입사일자”와 ”계산일자” (마지막 근무일)를 입력합니다. 입사일자를 2020년 3월 2일 그리고 계산일자(마지막 근무일)를 2023년 4월 2일로 가정했을 경우, 아래와 같이 근속연수, 휴가종류, 연차일수, 휴가발생일, 휴가 소멸일까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근속연수 : 3년 차 휴가종류 : 연차 일수 : 16일 휴가발생일 : 2023-03-02 휴가 소멸일 : 2022-03-02 2020년 4월 2일 입사를 가정하였을 때, 1년 미만~15년 근속의 경우 또 그 이상 근속했을 때의 연차도 함께 확인이 가능합니다.

2020년 4월 2일 입사기준 가정했을 경우 연차발생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휴시간 계산법

– 1일 8시간, 주 40시간 근무 중인 근로자의 주휴시간은 40/5=8시간 입니다. – 1일 최대 법정근로시간인 8시간 까지만 주휴시간으로 인정되기에, 8시간 이상 근무 중인 근로자도 주휴시간은 8시간이 됩니다. – 단시간 근로자들은 1주 40시간 미만으로 근무 중인 경우에 주휴시간은 (1주 총 근로시간 / 40시간) X 8시간 으로 계산됩니다. – 주휴시간 x 시급 = 주휴수당이 됩니다.

1주 소정근로시간

– 1주 근로시간을 계산하려면 주휴시간에 대한 개념을 파악해야 합니다. ※ 주휴시간이란? 근로기준법 제55조(휴일)1항에 따르면, lsquo;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보장해야 한다rsquo;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를 주휴일이라 하며 근로자가 일주일을 개근했다면 일주일에 1일은 출근을 하지 않아도 임금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에 대한 시간을 lsquo;주휴시간rsquo; 이라고 합니다.

예시) 1일 소정근로시간 8시간, 주 5일 근무 중인 근로자인 경우에 1주 소정근로시간 ==> 1주 근로시간은 8시간 X 5일 = 주 40시간, 주휴시간은 40 divide; 40 X 8시간 = 8시간 이고 따라서 1주 소정근로시간은 주 40시간 + 8시간(주휴시간) = 총 48시간 이 됩니다.

직접적으로 만든 근속연수 계산용기구 공유

이렇게 여러 경우를 위해 근속연수를 쉽게파악해 볼 수 있도록 근속연수계산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할 때 올렸던 건데, 여기에 또 올립니다) 여기 글 하단에 엑셀로 첨부하니까요, 요구되는 분은 다운로드 받으셔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크게 3가지로 구성했습니다. 1. 간단 계산용 : 본인의 재직기간을 입력하고 현재 근속연수를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2. 경력 계산용 : 이력서에 입력할 여러 경력이 있을 때, 그 경력을 인정되는 비율에 따라 산입기간을 계산하여 근속연수를 산정해 볼 수 있습니다.

3. 다수 계산용 : 여러 직원의 근속연수를 한 번에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연차수당 지급기준

연차수당 계산방법을 알아보았다면 연차수당 지급기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연차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5인 이상 사업장에 근무 중이면서 주 15시간 이상 근무 중인 근로자에게 의무적으로 생겨나는 유급휴가입니다. 근로자가 휴가를 1년 동안 사용하지 못했을 때 그에 에 대해 수당으로 보상받는 것을 연차수당이라고 합니다. 사업주는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합니다. 계속해서 근로한 기간이 1년 미만이 근로자나 1년간 80% 미만 출근한 사람에게는 1개월 개근 시 1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합니다.

3년 이상 근무한 근로자에게는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계속해서 근로연수에 매 2년마다. 1일을 가산한 유급휴가를 줘야 합니다. 즉 3년 차 15일에서 +1일이 된 16일, 5년 차에서 17일 등 법적으로 의무가 정해져 있습니다.

연차휴가 사용 촉진

연차휴가 사용 촉진은 법적 의무사항이 아니고, 기업 재량입니다. 적법한 촉진절차와 방법을 통하여 연차휴가가 소진되었다면 회사는 연차수당 지급의무가 없습니다. 하지만, 촉진절차와 방법이 적법하지 않은 경우이거나, 적법한 촉진조치를 했어도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회사는 연차수당을 지급해야 한다고 합니다.

매번 묻는 질문

근로계산용기구 연차계산기

아래와 같이 ”입사일자”와 ”계산일자” (마지막 근무일)를 입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휴시간 계산법

1일 8시간, 주 40시간 근무 중인 근로자의 주휴시간은 405=8시간 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1주 소정근로시간

1주 근로시간을 계산하려면 주휴시간에 대한 개념을 파악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