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점, 입원 자격, 절차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점, 입원 자격, 절차

100세 시대가 되어가면서 요양원, 요양병원 등 노인을 위한 요양시설이 많이 생기고 실버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고령이 되고 신체적, 정신으로 불편해지며 요양의 필요를 느끼게 되고 자연히 요양시설을 파악해보게 됩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 사이에서 어디를 가야 하는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이 글을 읽어보시고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틀린점 명확하게 알아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요양원은 복지시설로 혼자서 생활하려면 불편함을 겪는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곳입니다.

씻기, 옷 입기, 밥 먹기 등 요양 보호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양원은 돌봄을 목적으로 표준의 날짜에 방문하는 의사나 간호사에게 간단한 진료받거나 외래 진료를 가지 않는 한 요양원 내에서는 추가적인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적용법규와 입소조건
적용법규와 입소조건


적용법규와 입소조건

요양병원은 말 그대로 병원이므로 의료법과 국민건강보험법의 적용받는 의료기관입니다. 따라서 요양병원에서는 일반 병원처럼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요양원은 노인복지법과 노인장기요양보험에 의해 설립되는 복지시설입니다. 법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노인 복지를 위한 요양시설이 바로 요양원입니다. 요양병원은 다른 기준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노인성 질환이나 만성 질환자 그리고 급성기 치료를 어느정도 끝낸 상태에서 회복을 위한 케어의 필요성이 있을 경우 입원할 수가 있습니다.

요양병원에 입원을 하기 위해서는 담당의사로부터 환자가 요양병원에서의 케어가 필요합니다.는 의사소견서나 진료의뢰서가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요양원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이 적용되기 때문에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아야 입소가 가능합니다.

시설 규모와 인력의 차이
시설 규모와 인력의 차이

시설 규모와 인력의 차이

요양원과 요양병원은 시설 규모와 인력에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요양병원은 의료기관이므로 당연히 의사와 간호사가 있으므로 의료행위가 가능그렇지만 요양원은 의료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의사가 없어 의료행위가 불가능합니다. 만약 요양원에 입소했는데 몸이 좋지 못하다면 의료기관인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하는 것이죠. 요양병원의 경우 환자 40명당 의사 1명이 필요하므로 규모에 따라서 의사의 수가 정해집니다. 게다가 간호사는 환자 6명당 1명이 있어야 하려면 총체적 간호사 중에 3분의 2까지는 간호조무사를 고용할 수 있으므로 요양병원에는 간호사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게다가 요양병원에는 병원 당 1명의 사회복지사, 환자 100명 당 한 명의 물리치료사가 있어야 합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

위 내용으로 보아 요양원은 사회복지시설중 하나이며 요양병원은 병원 종류중 하나입니다. 요양병원은 의료법에의해 설립된 의료기관이며 국민건강보험에서 부담합니다. 요양원은 노인복지법에 의해 설립된 시설이며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요양병원은 병원으로 상근하고 있는 의사와 간호사가 있어야 하며 요양원은 의료기관이 아니어서 상근하는 의사는 없어도 되지만 그렇지만 그렇지만 상근 간호사는 있어야 합니다. 의사의경우 촉탁의로 운영되어 월 2회정도 방문하게 됩니다.

요양병원은 누구나 입원이 가능그렇지만 요양원에 입소하기 위해서는 장기요양보험의 시설등급을 받아야합니다.

요양병원이란?

사회복지시설인 요양원가 다르게 요양병원은 병원 종류중 하나입니다. 중풍,뇌경색,알츠하이머,뇌염,대장암,간암,폐암등 임종을 앞둔 노인분들이 많이 입요구하는 병원이기도 합니다. 요양원보다. 상태가 더 심해 회복불가잘하는 바로 그 노인 환자분들이 남은 생을 보내기 위해 입요구하는 병원이기도합니다. 요양병원은 국가에서 1등급5등급으로 등급을 나누고 있어 부모님을 입원시킬때 등급과 필요한 의료기기같은 것을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요양병원등급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요양병원 1등급을 위해서는 의사와 한의사 비율이 35명당 1명이 필요합니다. 간호사의 경우도 주간에는 6명당 1명, 야간에는 150병상이하일 경우 2명이 필요합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 비용

요양원과 요양병원 둘다. 지역과 시설,병증 상황등마다. 비용이 다르게 책정됩니다. 통일된 가격은 없지만 평균적으로 보시면 요양원은 월 70만원130만원 정도이며 요양병원은 90만원150만원정도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요양원은 상근 의사가 없어 외래진료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요양원에 있다가 몸이 안좋아지면 주변 병원이나 대학병원까지 가서 외래 진료를 받아야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요양병원의 경우 건강보험공단의 본인부담상환제로 초과된 의료비를 환급받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곳을 보더라도 요양병원이 요양원보다. 비교적 조금더 저렴하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요양원과 요양병원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빈번히 묻는 질문

적용법규와 입소조건

요양병원은 말 그대로 병원이므로 의료법과 국민건강보험법의 적용받는 의료기관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설 규모와 인력의 차이

요양원과 요양병원은 시설 규모와 인력에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

위 내용으로 보아 요양원은 사회복지시설중 하나이며 요양병원은 병원 종류중 하나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