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십자인대 재건술 타가건 후기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타가건 후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방십자인대 파열의수술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스포츠 손상 중 가장 흔한 손상이며 매번 발생률은 10만명당 35명 정도 대부분 재건 수술이 필요합니다. 무릎 십자인대는 힘이 많이 가해지는 인대이기 때문에끊어진 인대를 이어주는 봉합술을 했을 때 인대에 가해지는 힘을 버틸 수 없기 때문에, 원래의 인대를 일정 부분 제거하고 새로운 인대 자가인대 혹은 타가인대를 통해 재건해주어야 합니다. 1970년대에는 피부 절개를 통해 수술을 하였으며, 1985년 부터는 내시경 수술이 시작되어, 현재는 거의 모든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은 관절 내시경을 이용하여 이루어집니다.


퇴원 후 재활치료
퇴원 후 재활치료

퇴원 후 재활치료

퇴원은 했지만 걷는 것은 여전히 힘들었습니다. 수술 한 다리로 무게가 실리지 않게 12주 목발을 짚고 수술한 다리에는 보조기를 차고 다녔습니다. 운 좋게도 여름에 수술을 받아 많이 덥기는 했지만 반바지 아래에 보조기를 차서 불편함을 덜었던 것 같습니다.

수술 후 두 달정도 보조기를 착용했고 수시로 무릎을 계속 펴는 재활운동을 했습니다. 수술 전에는 무릎을 구부리는 것이 힘들었지만 수술 후에는 무릎을 펴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수술 직후에는 100도 정도 펴졌던 것 같고, 180도로 펴질 때까지 조금씩 각도를 늘리면서 재활운동을 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런 식으로 두세 달간 보조기를 찾고 재활운동을 하며 회복했고 보조기를 벗고 나서도 한동안은 관리를 위해 무릎에 무리 가는 운동은 금했습니다.

현실 본원 수술 사례
현실 본원 수술 사례

현실 본원 수술 사례

요즘에 스키 및 축구 등으로 전방십자인대 파열되신 분이여러분 오셔서, 지난주엔 두 건의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을 하였습니다. Outsidein 술기를 통해 시행하였고,1. 좌측 슬관절 전방십자인대 파열, 40대 남성 2. 좌측 슬관절 전방십자인대 파열, 30대 남성 두분 모두 XR 상에서 해부학적으로 좋은 과정에서 터널이 형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기와 부작용

제가 지내며 가장 힘들었던 순간이 처음 재건술 직후 일주일이었고, 두번째가 두 달간 재활운동하면서 목발과 보조기를 달고 살았던 순간인 것 같습니다. 재건술 직후에는 통증으로 힘들었고, 재활치료기간에는 통증을 참아가면서 무릎 각도를 늘리려고 했을 때가 힘들었습니다.

수술 후 일상생활에는 문제가 없지만 약간의 부작용은 남아있습니다. 높은 산을 오를 때나 무릎을 무리하게 쓰는 운동을 하면 분명히 수술하지 않은 다리보다는 불편함을 느끼는 이물감이 있습니다.

비 올 때 무릎이 아프다고 하는 후기도 있던데, 아직은 느껴보지 못했습니다.

수술 방법

전방 십자인대 재건술의 방법은 크게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경경골 술기(trans-tibial) 2. 전내부 삽출입구 술기 (AM portal technique) 3. Outside-in 술기

​ 1. 먼저 경골을 뚫어 터널을 만든 후, 2. 무릎을 굴곡 시킨 상태에서 3. 이 경골 터널을 이용하여 대퇴골 터널을 만들어인대를 통과시킨 후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전통적으로 오랜동안 사용되어 왔던 방법인데처음엔 대퇴골 터널 방향이 11시 방향이었습니다.

이러한 위치를 등장점isometric point 라고 부르며 가장 이상적인 포인트라고 여겨졌었는데, 인대의 방향이 너무 수직으로 향하게 되면회전 불안정성이 생긴다는 것이 밝혀지면서점차 원래 십자인대의 부착되는 부위를 재건하는 방향으로십자인대 재건술이 발전했습니다. 최근에는 경경골 술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이전보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치료법

보존적 치료 경미한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경우, 보존적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유는 통증 완화와 염증을 줄이기 위해 얼음치료, 압박 및 영양제 치료 등을 포함합니다. 일반적으로 보존적 치유는 비교적 편한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경우 시도됩니다. 수술 심한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전방십자인대 파열을 치료하고, 인대를 복원하여 무릎의 안정성을 회복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수술 후에는 치료 및 회복기간이 필요합니다. 재활 운동 :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치료 후에는 재활 운동이 필요합니다. 재활 운동은 무릎 관절을 강화하고, 인대를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무릎의 안정성을 이어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보조기 사용 :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경우에는 보조기 사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후 재활치료

전방십자인대 파열시, 반월상 연골판 파열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이에 따라 연골판 봉합술을 실행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연골판을 봉합하는 경우, 재활치유는 조금 더 천천히조심스럽게 시행해야 합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이 오로지 있는 경우, 혹은 연골판 봉합술을 시행하지 않았다면, 관절운동 범위 수술 후 12주 090도 수술 후 24주 0120도 수술 후 46주 0full 체중 부하 수술 직후부터 부분 체중 부하 목발 사용점진적으로 증가시켜수술 7주차부터는 완전 체중 부하를 목적으로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원 후 재활치료

퇴원은 했지만 걷는 것은 여전히 힘들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실 본원 수술 사례

요즘에 스키 및 축구 등으로 전방십자인대 파열되신 분이여러분 오셔서, 지난주엔 두 건의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을 하였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술 후기와 부작용

제가 지내며 가장 힘들었던 순간이 처음 재건술 직후 일주일이었고, 두번째가 두 달간 재활운동하면서 목발과 보조기를 달고 살았던 순간인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