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5회 한능검 심화 예비문제 해설(110번) 구석기태조 왕건

제55회 한능검 강화 예비숙제 해설(110번) 구석기태조 왕건

파이팅! ​ ​ ​ 정답 선지: 4. 특히 동굴이나 강가의 막집에 거주하였습니다. 정답해설: 충남 공주 석장리는 구석기 시대 대표 유적지로서 이곳에서 주먹 도끼와 찍개 등 구석기 유물이 발견되었습니다. 구석기 전기부터 후기까지 12개 문화층이 발견되어 구석기 시대 연구의 표본이 된 곳이죠. 사냥과 채집을 하며 이동 생활을 하였던 구석기 시대에는 특히 동굴이나 바위 그늘에 거주하거나 강가에 막집을 짓고 거주하였습니다.


9번 - 신라 하대 헌덕왕 때 김헌창의 난
9번 – 신라 하대 헌덕왕 때 김헌창의 난

9번 – 신라 하대 헌덕왕 때 김헌창의 난

정답선지: 5. 체징이 9산 선문 중 하나인 가지산문을 개창하였습니다. 정답해설: 웅천주 도독 김헌창은 신라 하대 헌덕왕 때 난을 일으켰습니다. 난을 일으킨 명분은, 선덕왕 사후에 왕위를 계승하는 과정에서 김헌창의 아버지인 무열왕계 김주원이 왕위에 추대되었으나 내물왕계인 김경신이 원성왕으로 즉위하였기 때문입니다. 신라 하대에는 혜공왕이 피살된 후 위와 같은 김헌창의 난이 일어나는 등 진골 귀족 사이에 왕위 쟁탈전이 심화되었습니다.

150여 년 동안 왕이 20여 차례 변경하는 등 혼란이 지속되었죠. 그렇다면 이제 선지를 살펴볼까요? 9급 공무원 시험에도 나오지 않는 이국적인 인물, “체징”에서 당황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9산 선문”을 캐치했다면 정답을 쉽게찾을 수 있었습니다.

3번 - 고구려의 문화유산
3번 – 고구려의 문화유산

3번 – 고구려의 문화유산

정답 선지: 1. (가) – 관구검이 이끄는 군대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정답해설: 관구검이 이끄는 군대의 공격을 받은 것은 (가) 환도산성이 맞습니다. 고구려는 3세기 동천왕 때 위나라 관구검의 침입을 받아 환도성이 함락되는 등 크게 위축되었죠. 동천왕은 위나라를 견제하는 외교 전량을 펼침으로써 세력 균형을 유지하였고, 압록강 입구에 위치한 서안평 지역을 공격하여 낙랑군이 중국과 연결되는 것을 차단하려 하였습니다.

그러다. 위의 관구검이 이끄는 군대의 침입을 받아 환도성이 함락되어 한때 세력이 위축되기도 했습니다.

정답 선지: 4. 구법 순례기인 왕오천축국전을 저술하였습니다. 정답 해설: 힌트 1) “신라 승려가 남긴”, 힌트 2) “인도와 중앙아시아의 실상을 전달하는 중요한 기록”은 바로 선지 4번으로 제시한 왕오천축국전입니다. 통일 신라의 승려 혜초는 인도와 중앙아시아 풍물에 대한 기록인 “왕오천축국전”을 남겼죠. 나머지 선지는 모두 신라 혹은 통일 신라 때 승려에 관한 설명으로, 혜초를 모르더라도 승려 개개인의 활동과 업적을 알면 소거법으로 정답을 풀 수 있었습니다.

7번 – 발해의 신라도

정답 선지: 3. 신라도를 통해 신라와 교류하였습니다. 정답 해설: 사진으로 제시한 문화유산은 발해를 대표하는 유물인 이불병좌상입니다. 또한 “5경”은 발해의 지방 행정 구역으로서 발해는 선왕 때 지방 행정 조직을 5경 15부 62주 체제로 정비하였죠. 5경은 상경 용천부, 중경 현덕부, 동경 용원부, 남경 남해부, 서경 압록부로 구성되었답니다. 정답은 3번, 발해는 문왕 때 신라도를 통해 신라와 교류하는 등 친선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이 외에 시험에 일관되게 출제되는 발해 문왕 때의 대외 관계를 추가로 살펴볼까요? ​ 1. 일본에 국서를 보내 ”고려 국왕”이라 칭하였고, 2. 당이 설치한 발해관을 통해 발해와 교역하는 등 당과 친선 정책을 폈습니다.

월악산 산행기

2021년 3월 첫 차례 주 토요일입니다. 3월이 신학기의 시작이라 해마다 3월이 되면 새롭게 시작하는 달로 인식되어왔다. 겨울이 끝나고 봄이 진지하게 시작되는 달로 인식되는 것입니다. 이번 해 2021년부터 매달 첫 차례 주 정기토요등산은 될 수 있으면 회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추천하는 산을 산행하는 것으로 실시하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3월 첫 차례 주의 등산은 우리나라 3대 악산으로 정평이 나있는 월악산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작년부터 기승을 부리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많은 회원이 참석할 수 있느냐가 문제였다. 본인은 참석자가 별로 없어도 꼭 가고 싶은 곳이었다. 나의 염려가 불식되게끔 9분의 회원께서 참석하시어 나름 성황리에 월악산 등정을 하게 되어 즐거움 마음이 저절로 우러나왔어요. 동이 뜨지 않은 시간에 알람소리를 듣고 깨어나 제일 먼저 날씨부터 검색해 봅니다. 강원도 영동지방은 눈이 많게 내린다는 소식입니다.

일관되게 묻는 질문

9번 신라 하대 헌덕왕 때 김헌창의

정답선지 5.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번 고구려의 문화유산

정답 선지: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답 선지: 4.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