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데이터 평가 야후 금융서비스 데이터의 문제점과 보완방법

파이썬 데이터 평가 야후 금융서비스 데이터의 문제점과 보완방법

재테크구글 스프레드시트 아래의 이미지는 야후 파이낸스의 VYM 페이지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야후 파이낸스의 T 페이지입니다. T와 VYM이 테이블의 구조가 다릅니다. T는 표2, 6행 2열의 데이터가 배당금에 대한 것이지만, VYM의 경우 Beta 값입니다. 야후 파이낸스의 경우 ETF에 대해서는 배당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VYM, HDV 등의 ETF들은 반드시 핀비즈에서 배당 정보를 가져와야만 합니다. 이 주제에 대해서는 이전에 올린 포스팅이 있습니다.


핀비즈와 야후 파이낸스의 정보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
핀비즈와 야후 파이낸스의 정보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

핀비즈와 야후 파이낸스의 정보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

이건 작년 배당금 정보를 기준으로 할지, 아니면 올해 예측되는 배당금 정보를 기준으로 할지의 문제입니다. 당연히 야후 파이낸스의 정보를 취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위에 예로 든 T만 해도 $2.08과 $1.11의 차이는 너무나 크다. 보유 주수가 커지면 그 차이도 더 커질 것입니다.

그런데요 어떤 경우 둘 중 무요건 작은 것을 취하겠다고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더 리스크가 적다고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작년보다. 배당금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하지만 그래도 이미 분명히 현실화된 작년 배당금을 기준으로 수익률을 계산하겠다고 판단할 수 있어요. 이와 한 번에 올해 배당컷이 발생해서 배당이 삭감되는 경우라면 작년 배당이 아니라 올해 줄어든 배당금을 기준으로 수익률을 계산하겠다고 판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min 함수를 쓰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The New York Times
The New York Times

The New York Times

뉴욕타임스는 1851년을 첫 시작으로 뛰어난 정보 전달과 깊이 있고 여러가지 관점을 제공합니다. 퓰리쳐 상을 여러번 수상했고 세계에서 가장 저명한 매체입니다. 콘텐츠 및 범위 뉴욕 타임스는 정치, 비즈니스, 기술, 과학, 예술, 운동 등 여러가지 주제를 다룹니다. 국제 보도가 광범위하며 신문에는 오피니언, 사설, 탐사 기사도 실립니다. 뉴욕 타임스는 디지털 및 인쇄물 구독 옵션을 제공합니다.

구독자들은 웹사이트, 모바일 앱, 이북 리더기를 통해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핀비즈 Finviz 와 야후 금융산업 Yahoo Finance 의 정보가 다를 때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핀비즈와 야후 파이낸스가 제공하는 정보가 다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배당금이 낮은 쪽을 결심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와 관련해 댓글을 남겨주신 분이 계셔서 내용을 수정했다. 핀비즈와 야후의 데이터가 다른 이유는 핀비즈와 dividend의 배당 성향 데이터가 다른 이유와 같은 맥락이며, 아래 링크는 그 이유에 대하여 이전에 올린 포스팅입니다.

핀비즈의 데이터는 과거를 기준으로 한 데이터입니다. 반면 야후의 데이터에는 Forward dividend Yield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예상 배당금이라고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두 값에 차이가 있습니다.

ETF의 경우 무요건 핀비즈에서 배당 정보를 가져오도록 하는 방법
ETF의 경우 무요건 핀비즈에서 배당 정보를 가져오도록 하는 방법

ETF의 경우 무요건 핀비즈에서 배당 정보를 가져오도록 하는 방법

야후 파이낸스와 핀비즈의 배당 정보를 모두 가져왔다 뒤 둘 중 하나를 고르게 하고 싶다면 시트를 조금 수정해야 합니다. 시트의 틀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F열 (배당 Yahoo)의 수식을 아래와 같이 바꾸어보았습니다. ifisnumbersearch ETF, B3, SUBSTITUTEINDEXIMPORTHTMLA3,Table,9,7,2,,1, indexsplitindexIMPORTHTMLCONCATENATE, A3, table, 2, 6, 2, ,1, 1 위의 식은 B3 셀에 있는 종목 이름에 ” ETF”라는 텍스트가 들어 있으면 무요건 핀비즈에서 배당 정보를 가져오라는 의미입니다.

이것이 작동하려면 B열에 있는 종목 이름을 잘 넣어야 합니다. 즉 해당 종목이 VYM이나 HDV같은 ETF면 마지막에 한 칸을 띄우고 ETF라고 넣어줍니다. 그러면 위의 식이 제대로 작동할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핀비즈와 야후 파이낸스의 정보 중 어떤 것을

이건 작년 배당금 정보를 기준으로 할지, 아니면 올해 예측되는 배당금 정보를 기준으로 할지의 문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The New York

뉴욕타임스는 1851년을 첫 시작으로 뛰어난 정보 전달과 깊이 있고 여러가지 관점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TF의 경우 무요건 핀비즈에서 배당 정보를 가져오도록 하는

야후 파이낸스와 핀비즈의 배당 정보를 모두 가져왔다 뒤 둘 중 하나를 고르게 하고 싶다면 시트를 조금 수정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