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리새마을금고 6개월 금리 73% 고금리 단기예금특판

평리새마을금고 6개월 이자 73% 상승한 이자 단기예금특판

지난해 2022년 말에 장기 금리가 최고조 상승세를 보일때, 3년 5대, 6대, 퇴직연금에서는 5년에 5대까지 정기예금 금리가 나왔었습니다. 당시, 상승한 이자 정기예금 상품으로 돈뭉치가 몰려서 급격한 상품이 마감이 되곤 했던 기억입니다. 이젠 미국 연준에서도 이자 인상폭을 완화하겠다는 쪽지를 던져서, 단기 금리는 오를지라도 장기 금리는 하락추세에 접어들었습니다. 더군다나, 우리나라에서는 금융 당국에서 정기예금 금리에 태클을 거는 바람에, 장기 이자 하락이 먼저 나오기도 했습니다.

운좋았던 분들은 3년 5, 6대에 여유자금을 던져놓기도 했습니다. 이자 상승 추세가 멈추고 안상황에 접어들다. 보니, 지금까지 이자 인상기에 맥을 못추던 기술주들이 다시 상승세로 돌아서고 있는 중입니다. 지난해 2022년 한해동안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카카오로 대변되는 기술주들이, 미국에서는 구글알파벳, 아마존, 애플 등 거대 기술주들 뿐만 아니라 소규모 사업장 기술주들 또한 주가 하락을 면치 못했었습니다.


고금리예금 새마을금고와 신협도 보호밥기
고금리예금 새마을금고와 신협도 보호밥기

고금리예금 새마을금고와 신협도 보호밥기

새마을금고와 신협은 예금자 보호 방법은 위에 언급한 예금보험공사에서 보존하는 은행권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관련법에 따라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신협은 신협중앙회가 예금자보호기금을 준비해 놓습니다. 쉽게말해 파산시 예금보험공사와는 퍼주는 우물이 다르다는 이야기 입니다. 한도는 은행권과 같이 1단당 5천만원 입니다. 단 주의할것은 배당금을 받는 출자금은 보호받지 못합니다.

배당성장률 ETF
배당성장률 ETF

배당성장률 ETF

고배당을 지급하는 배당 ETF들이 많지만, 서학개미들에게도 많은 인기를 누렸던 배당 ETF중 하나가 바로 SCHD라고 불리는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입니다. 이 ETF는 배당성장형으로 유명하며, 지속적으로 분배금을 늘려나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ETF는 배당금이라고 부르기보다는 분배금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영어로도 dividend를 쓰기도 하지만, distribution이라고도 합니다.

2011년 10월에 상장되어 10년이 훌쩍 넘은 역사가 제법된 탄탄한 ETF입니다. 패시브 펀드라 보수도 0.06로 꽤나 적은 편인 것이 장점입니다. 이 ETF의 목표는 수수료율 및 비용을 빼고 Dow Jones U.S. Dividend 100trade Index의 총 수익률을 최대한 따라가는 것입니다.

예금자보호법으로 상승한 이자 은행 예금 보호
예금자보호법으로 상승한 이자 은행 예금 보호

예금자보호법으로 상승한 이자 은행 예금 보호

예금보호제도 적용대상은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고 있는 은행, 투자중개업자증권사, 선물기업 등, 보험회사, 종합금융회사, 저축은행 등에 맞긴 예금입니다. 보호대상이 되는지는 각 금융회사의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입시 대상이 되는 예금파악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더 분명히 하기위해서는 예금을 가입할때 상품설명서 같은 것을 읽어보며 보호금융상품을 제대로 가입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설명서를 보면 예금자보호여부가 “해당”인지와 아래같은 문구가 있는지 알수 있습니다.

저축은행 중앙회 금리비교

저축은행들의 금리는 저축은행 중앙회 에서 저축은행의 예금 금리를 조회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 포털 이자 보기 예금, 예금 선택 등록일 선택 검색 저축은행 중앙회 소비자 포털 6개월 예금이자 비교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 12개월 예금이자 비교 저축은행권의 12개월 금융상품에 연 6.5의 상품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의 경우 시중은행보다. 불안전하다는 느낌이 있지만 예금자보호에 의한 5천만원 까지는 안전하므로 적합한 금액을 예금하신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금융 상품명 우측 하단의 아래 방향 화살표를 누르시면 상세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결론이라고 말하기엔 좀 뭐하지만,

정기예금 상승한 이자 vs 나스닥 지수 추종 ETF vs 배당성장률 ETF 어디를 선택??? 대출금액 손실이 절대 없는 정기예금은 연 3가 보장된다면 20년후 81, 30년후 143의 수익률이 보장됩니다. 그에 비해 나스닥 지수 추종 ETF는 20년후 810의 수익률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결과론적인 얘기일뿐 향후 20년뒤에 나스닥 지수가 무조건 상승한다고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냥 미국 경제를 믿고, 미국에선 망하면 전 세계 어느 나라도 온전치 못할 것이기에, 주식 시장 지수를 추종한다면, 미국 다우존스 지수, SP 지수, 아니면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게 그나마 합리적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배당성장률 ETF의 매력은 예금 투자와 같은 적립금 투자를 통해서 정기예금 보다. 나은 수익률을 올리는 것입니다. 2013년 SCHD 가격은 30달러 정도였지만, 10년이 지난 2023년 2월에는 77달러로 수익률이 100가 넘습니다.

항상 묻는 질문

고금리예금 새마을금고와 신협도

새마을금고와 신협은 예금자 보호 방법은 위에 언급한 예금보험공사에서 보존하는 은행권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배당성장률 ETF

고배당을 지급하는 배당 ETF들이 많지만, 서학개미들에게도 많은 인기를 누렸던 배당 ETF중 하나가 바로 SCHD라고 불리는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예금자보호법으로 상승한 이자 은행 예금

예금보호제도 적용대상은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고 있는 은행, 투자중개업자증권사, 선물기업 등, 보험회사, 종합금융회사, 저축은행 등에 맞긴 예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