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좋은 생강청 만들기•생강차의 효능은

목에 좋은 생강청 만들기•생강차의 효능은

사실 과거에는 생강차가 개인적으로 목에 좋은 것은 알고 있었지만, 초딩 입맛에 ”맛있는”차라고는 잘 생각되지 않았고, 맛이 우선 쓰기 때문에 손사레치며 먹지 않았던 차 1위였습니다. (+ 홍삼차 계통의 차) 그러다가 얼마 전 할머니댁에서 할머니께서 바로 담그신 생강차를 한 질환 얻어왔었는데요. 사실 초기에는 별 호기심이 없었으나 할머니의 강력 추천으로 생강차의 효과를 좀 찾아보니 (이런게 나이 드는 것인가 싶은 moment) 꽤 좋아 아 챙겨먹어봐야겠다는 생각이 좀 들더라구요. 그렇게 할머니의 추천에 힘입어 현실 몇 잔 마셔보니 먹을만 하고, 목에도 좋아 밤낮으로 한 잔씩 즐겨 타먹게 되었습니다.


칼로 생강 껍질을 벗긴다.
칼로 생강 껍질을 벗긴다.

칼로 생강 껍질을 벗긴다.

생강과 함께 넣을 약재(?) 또한 손질하여 준비합니다. (g. 수삼 도라지)

5-a. 적당한 크기로 썰어 믹서기에 넣고 갈아줍니다. / 5-b. 생강 혹은 도라지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6- 갈린 생강+수삼+도라지를 꿀과 함께 유리병에 넣어 보관합니다. (+필요하면 추가로 설탕)

6-b. 채 썬 생강+수삼+도라지를 꿀과 함께 유리병에 넣어 보관합니다.

② 배
② 배

② 배

오랫동안 가래가 끓고 기침을 심하게 하면 천식 발작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같은 경우애 배를 활용하면 기침이나 가래를 진정시키고 발작을 다스릴 있습니다. 배는 허약해진 노인들의 심한 기침과 가래에 효과를 보이고, 단맛이 있으므로 아이들의 가래 해소를 위한 식품으로 제격입니다. 배는 신체를 차게 하는 성질이 있어 열을 내려주지만 치아나 위장이 약하거나 설사와 냉이 심한 경우 도움이 되지 못하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오랜 기침으로 인한 가래를 제거해 주는 배 찹쌀 죽 기침이나 가래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천식으로 인한 발작을 완화하는 데도 좋습니다.

허약해진 노인이나 아이들에게 더욱 좋습니다.

③ 유자, 매실, 생강

유자, 매실, 생강을 활용한 따뜻한 차도 가래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맛과 향이 좋아서 먹기에도 편한 유자차와 생강차 등에 꿀을 약간 넣어 따뜻하게 마시면 초기 가래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목의 염증과 흡연에 의한 가래를 제거해 주는 말린 도라지 생강차 도라지와 생강, 두 가지 재료 모두 가래를 완화시켜 주는 데 유익한 재료입니다. 이 두 재료를 한데 끓여 따뜻하게 마시면 목이 한결 편안해진다.

요구하는 재료 도라지 말란 것 3 뿌리, 생강 50g, 물 4컵 1. 말린 도라지 3 뿌리는 깨끗하게 씻고, 생강 50g은 껍질을 벗겨 얇아지는 편으로 잘라줍니다. 2. 물 4컵과 함께 냄비에 담아 센 불에서 끓이다가 중간 불이나 나약한 불에서 1시간 정도 뭉근히 끓여줍니다.

수입산 도라지와 국산 도라지

수입산 도라지는 잔뿌리가 거의 없고,원뿌리도 별로 갈라져 있지 않으며, 국산 도라지는 잔뿌리가 많으며 원뿌리도 나뉜 것이 많습니다.고 합니다. 도라지를 고를 때는 잔뿌리가 많고 원뿌리도 갈라져 있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도라지를 보관할 때는 껍질을 벗기지 대신 신문지에 싸서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① 도라지

예로부터 목이 아프거나 가래가 끓을 때 민간요법으로 쓰였던 한약재 겸 식품입니다.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은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희석시켜 가래가 기관지 밖으로 쉽게배출되도록 도와줍니다. 기름기가 있는 도라지나물보다는 물에 진하게 우려내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단, 도라지는 독성이 있으니 일제히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흡연에 의한 가래에 좋은 도라지 물 사포닌 성분이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희석시켜 줍니다.

그러나 일제히 너무 많이 마시지 않습니다. 요구하는 재료 도라지 20g에서 30g, 물 2컵 1. 도라지 20g에서 30g을 흐르는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줍니다.

시작

냄비에 모든 재료 쏟아붓기! 그리고 재료가 다.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줍니다. 오래 끓일 거라서 물은 넉넉히 넣어줍니다. 센 불에서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약 불로 낮춰 1시간 정도 끓여줍니다. 1시간 정도 끓이면 이 정도 색깔이 나오는데 아직 멀었다. 30분 정도 식혔다가 다시 2시간 중약불에 끓여줍니다. 채반에 재료들을 걸러주고 나면 완성! 끓이고 나면 색이 진해진다. 오래 끓여야 단맛도 강해지고 색도 진합니다. 먹어보니 맛있어서 먹기보다는 정말 건강해지는 맛이었다.

나는 생강차를 좋아해서 생강 맛이 많이 났으면 싶기도 했는데 생강이 많아지면 위가 나약한 사람은 안 좋다고 해서 아쉽지만 적당히 달다는 정도? 달한 느낌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실질적으로 나는 감기로 힘들어하는 지인을 위한 정성 가득 감기 퇴치 선물이었기 때문에, 보온병에 담아 과일과 함께 전했다. 가스레인지가 거의 성실히 혼자 다.

항상 묻는 질문

칼로 생강 껍질을 벗긴다.

생강과 함께 넣을 약재(?) 또한 손질하여 준비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랫동안 가래가 끓고 기침을 심하게 하면 천식 발작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같은 경우애 배를 활용하면 기침이나 가래를 진정시키고 발작을 다스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자, 매실, 생강

유자 매실, 생강을 활용한 따뜻한 차도 가래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