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최저임금은 월급 및 연봉 계산까지

2023년 최저임금은 임금 및 연봉 계산까지

우여곡절 끝에 결정된 2024년 최저시급 얼마인지 알아보고, 세전 세후 금액을 얼마인지, 최저시급 적용시기, 최저임금 위반 시 어떠한 방식으로 되는지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일19일 오전 세종청사 최저임금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제15차 전원회의에서 내년도2024 최저임금이 결정되었습니다. 2024년 최저시급은 9,860원으로 올해 최저시급인 9,620원 대비 240원인상률 2.5 올랐습니다. 지난해 부진한 인상률 때문에 아쉬움이 남았었는데, 올해는 전년대비 인상금액이 더 낮게 결정되었습니다.

참고로, 지난 6년간 최저시급 인상금액 및 인상률을 살펴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2024년 세전 세후 실수령액
2024년 세전 세후 실수령액

2024년 세전 세후 실수령액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2024년 결정된 최저시급으로 월급여 2,060,740원은 세전금액으로, 실제로 내 통장에 찍히는 세후 금액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전 월급여에서 공제되는 항목으로는 소득세와 주민세, 4대 보험고용보험, 건강보험, 국민연금입니다. 내년도 최저시급으로 계산한 월급여 2,060,740원의 실수령액을 계산해 보시면 1,843,480원 입니다. 단, 이 금액은 현재 기준 4대 보험 요율로 계산되었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세금이나 4대 보험료 요율도 매해 1월을 기준으로 인상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금액보다. 약간 더 적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내 통장에 찍히는 금액이 지금도 200만 원이 넘지 못하다니 너무 아쉽습니다.

주휴수당 지급조건
주휴수당 지급조건

주휴수당 지급조건

그렇다면 주휴수당 지급조건은 어떤 경우에 받을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근로기준법에서 정하고 있는 주휴수당 지급조건은 크게 두가지라고 정의해 볼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은 1주일 간 정해진 소정의 근로시간을 개근해서 근로했다면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근로계약 기간이 2주간으로 되어 있는 경우 1주일간 개근하고 그 후에도 근로가 예정되어 있다면 지난 1주에 대한 주휴수당은 받을 수 있습니다. 1주일간의 평균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 근로계약서 상에 명시된 근무일과 소정의 근로시간을 이행할 것 특히 단기간으로 계약사항을 하는 아르바이트 근로는 위와 같은 계산을 잘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주휴수당 지급조건에서 소정의 근로시간을 이행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 계산법으로는 노동 OK 사이트에서 자동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상단에 자동계산 클릭. 그리고 주휴수당 클릭합니다. 들어가게 되시면, 주휴수당 계산법으로 쉽게 계산을 해주게 됩니다. 시급 1만 원을 기준으로 했을 때, 1주 소정근로시간과 1일 소정 근로시간을 입력을 해주시고 계산하기를 눌러주시면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1. 주 40시간 이상 근로자 1일 소정근로시간 X 시급으로해당이 되게 됩니다.

퇴직금 세금계산 자동계산

퇴직금 세금계산의 방법이 각자 근속연수와 퇴직급여액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계산식을 이용해서 계산하는것은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본인의 퇴직금 세금계산을 직접 할 필요 없이 퇴직금 세금 자동계산을 활용하면 쉽게 계산이 되기 때문에 퇴직금 세금계산 자동계산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세청에서 퇴직소득 세액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퇴직금 세금자동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계산

주휴수당 산정방법은 1일 소정근로시간 times 시급으로 계산합니다. 소정근로시간이란 휴일을 제외한 현실 근무 일수를 말합니다. 주휴수당은 소정근로시간 1일 8시간, 1주 40시간 이내에서 약정한 기본근로시간을 기준으로 산정하게 됩니다. 또한, 1주간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 되어야 1주일 동안 개근한 자로서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말씀드리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근무하고 토요일에 퇴사를 하게 되면 근무한 해당 주에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을까요? 결론은 받을 수 없습니다.

미지급 시 처벌 및 신고방법

주휴수당 미지급시 2년 이하의 징역 혹은 2,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미지급은 임금 체불에 해당하며 형사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근로자는 주휴수당 미지급에 대한 진정을 지방고용노동관서 노동청 혹은 고용노동쪽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 접수할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상황에서라도,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것 자체가 이미 불법행위에 해당됩니다.

게다가, 근로계약서가 없더라도 현실 근무한 사실이 입증되면 주휴 수당의 미지급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24년 세전 세후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2024년 결정된 최저시급으로 월급여 2,060,740원은 세전금액으로, 실제로 내 통장에 찍히는 세후 금액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휴수당 지급조건

그렇다면 주휴수당 지급조건은 어떤 경우에 받을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 계산법으로는 노동 OK 사이트에서 자동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