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노인기초연금 “월 33만4천원” 확정

2024년 노인기초연금 “월 33만4천원” 확정

기초연금 40만원 언제부터 받을 수 있을까요? 최근 시기 정부에서 공약 때 내세운 기초연금 인상 과연 언제 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해 간단하게 내용을 정리해 드릴까 하는데요. 많은 분께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힘든 노후를 보내는 어르신 분들을 위한 제도입니다. 안정되는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정부에서 실행하는 제도지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한국에 사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보다.

낮은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선정기준액 소득인정액이 뭔가요? 월 소득평가액재산의 월 소득환산액을 합친 금액입니다. 분명한 내용은 아래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페이지 링크 확인하시면 됩니다.


기초연금 정부 예산 20조원 돌파
기초연금 정부 예산 20조원 돌파

기초연금 정부 예산 20조원 돌파

연금 지급액 인상과 수급자 증가로 연관 예산은 1조7000억원 늘어난 20조2015억원이 배정됐습니다. 한 명에게 주는 금액은 30만원 선으로 많지 않아 보이지만, 수급자가 700만 명이나 되다. 보니 기초연금 예산도 처음으로 20조원을 돌파하게 됐습니다. 한국은 이미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기 때문에 해마다. 기초연금 예산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내년만 해도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1000만명을 넘어서고, 2025년엔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합니다.

이 때문에 정부는 최근 기초연금의 수급자를 현재보다. 절반 이상으로 줄이고, 기초연금 지급액수를 느는 방향의 개혁을 추진 중입니다. 현행 기초연금 수급조건은 소득하위 70데, 이를 소득하위 3050 이하로 줄이는 방안입니다.

기초연금 산정 기준.
기초연금 산정 기준.

기초연금 산정 기준.

정부복지인 만큼 국회에서 결정내리는 점에서 현재까지는 말씀 드렸던 상황이며 소득인정액을 계산할 때 올해 기준으로 단독가구는 월 180만원, 부부가구는 월 288만원 기준이며 소득인정액은 근로소득을 비롯한 사업, 임대, 이자소득에 연금소득, 공적이전소득, 부동산이나 금융자산, 자가용 각종 회원권 등의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해서 더한 값으로 계산을 합니다. 그리고 공무원연금이나 군인연금, 사학연금 등 직역연금을 받고 계신 분들은 고가의 부동산을 갖고 있지 않아도 기초연금 제외 대상이기 때문에 못 받는 경우가 많고 기초연금 대상자가 되더라도 국민연금을 기초연금 기준연금액의 1.5배를 초과할 정도로 받는다면 기초연금액이 일부 감액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고급차량 소유자

소득 및 재산수준을 모두 충족시킨다. 해도 많은 분들이 소유차량이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해 기초연금 수령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보편적인 차량은 일반재산 소득환산율이 4라 소득인정액에 포함되어도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아래 조건에 해당하는 차량인 경우 차량 가격의 100를 소득인정액으로 환산합니다. 배기량이 3,000cc 이상이거나 차량가액 4천만원 이상의 승용차, 승합차, 아니면 이륜차 차량가액이 4천만원 이상인 전동차 전기차는 배기량 기준이 없습니다.

차량을 여러가지 조건으로 할인받아 구매하여 4천만원 미만에 구매했습니다. 하여도, 차량의 기본 가액이 4천만원 이상이라면 100 소득인정액 환산은 동일합니다. 단, 위 조건에 해당하는 고급차량이라 하더라도 아래 조건에 부합한다면 100가 아닌 4 소득환산율을 적용해 재산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신청의 중요성.

기초연금 대상자에서 탈락 하셨습니다. 하더라도 신청을 한 번 해두는 것은 중요합니다. 어떤 분들은 본인 재산이 10억이 되는데 당연히 기초연금은 못 받을 거라고 진지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착각하시고 자격이 되는데도 신청조차 안 하신 분들이 20만 명이 넘습니다. 올해 기초연금 수급 자격이 안 되더라도 나중에라도 소득이나 재산이 변해서 선정기준 안으로 들어오면 언제든지 다시 신청할 수 있으니 최근 시기 탈락하셨더라도 수급희망이력관리 신청을 통해서 나중에 수급 대상이 되면 재신청 소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

1 위에 내용을 토대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연금을 유지해야 하는 원인을 말씀드리면 기초연금은 조세를 기반으로 국가가 지급하는 제도이며 개인의 부담 없습니다.는 장점도 있지만 조세정책은 국가가 언제든지 여야 합의를 통해서 바꾸거나 없앨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래서 평생 확정적으로 지급해야만 되는 보장이 없습니다.. 2 국민연금은 개인이 납입한 보험료 기반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국가가 임의로 조정할 수 없습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기존에 국민연금을 납입했다면 계속 납입 지속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초연금 정부 예산 20조원

연금 지급액 인상과 수급자 증가로 연관 예산은 1조7000억원 늘어난 20조2015억원이 배정됐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산정 기준.

정부복지인 만큼 국회에서 결정내리는 점에서 현재까지는 말씀 드렸던 상황이며 소득인정액을 계산할 때 올해 기준으로 단독가구는 월 180만원, 부부가구는 월 288만원 기준이며 소득인정액은 근로소득을 비롯한 사업, 임대, 이자소득에 연금소득, 공적이전소득, 부동산이나 금융자산, 자가용 각종 회원권 등의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해서 더한 값으로 계산을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급차량 소유자

소득 및 재산수준을 모두 충족시킨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