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종합소득에 대한 세금 신고 근로소득자 블로그 원고료 신고 다채로운 범위안채움

22년 종합소득과세신고 근로소득자 블로그 원고료 신고 다양한 범위로 범위안채움

종합소득세의 사전적 의미를 먼저 설명하면 개인에게 귀속되는 각종 소득을 종합하여 과세하는 소득세이며 1년 동안 발생한 이자소득, 배당소득, 부동산임대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기타소득을 합산한 것입니다. 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를 다시 이해하기 어렵지 않게설명하자면,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연말정산으로 끝나기 때문신경쓸 필요 없고, 근로수입이 이중으로 있다거나 부업을 하면서 사업소득, 기타수입이 있을 경우 개인의 총소득을 파악하여 세금을 부과하기 위한 신고이죠~ 드디어 어제 2022년 종합소득과세확정신고 했습니다. 그 동안 2~3차례 접수 에러가 나서 국세청에 문의도 해보고, 에러가 해결되어 신고를 했는데 누락된 내용을 발견하여 최종 신고 했습니다. 비슷한 어려움을 소유하고 계시는 소수를 위해 종합소득과세확정신고 팁? 소소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확정신고안내문서에서 확인해야 하는 내용확정신고안내문서에서 확인해야 하는 내용
확정신고안내문서에서 확인해야 하는 내용

확정신고안내문서에서 확인해야 하는 내용

위의 단순경비율 유형외에 문서에 파악된 수입금액을 확인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파악된 금액을 확정신고시 모두 시스템에서 불러찾아와서 반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제가 놓친 내용이 즉각적으로아래 동그라미 친 부분 입니다. 여기서 미리 납부한 세금액은 자동으로 불러오기가 되는데 하지만국민연금보험료는 수기로 기재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위의 동그라미 친 부분이 위에서 말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 소득공제 해당되는 금액이기 때문미기입하면 본인에게 불리하겠죠? 그래서 시작할 때는공란으로 해서 신청했다가 최종적으로 문서상 금액을 기재하고 신고했더니가지런하게 끝되었습니다.

연말정산 수정신고 방법
연말정산 수정신고 방법

기타소득세

아마 퇴직금을 받은 당일이 아니라 며칠이라도 지나서 해지하신 분들은 ''기타소득세''도 내게 됩니다. 기타소득세는 연금을 운용해서 얻은 수익에 관련해서 내는 소득인데요. IRP 계좌의 경우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하나하나 소액씩 이자가 붙기 때문이 이자에 관련해서 세금을 내게 됩니다. 물론 채권주식펀드 투자 등을했다면 그 수익에 관련해서 내는 세금 역시 기타소득세에 해당합니다.

연말정산 수정신고 방법

연말정산에 반영하지 못한 파일을 5월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관할 지역 세무서를 방문하여 수정(경정)하는 방법과 홈택스를 통한 방법 온/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홈택스를 접속해 보면 쉽지 않은 화면구성과 단어때문어떠하게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생각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사회내 챗봇을 이용하거나 126 국세청 콜센터에 문의하는 방법을 이용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접속부터 신고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홈택스가 어렵다면…

저도 연말정산을 많게 해봤지만 사실 홈택스 사용이 편리하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화면구성이나 단어모두 생소하기 때문까다롭게느껴져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홈택스 콜센터나 챗봇을 이용해서 해결되지 않는다면, 이 때는 가까운 세무서에 증빙파일을 소유하고 방문합니다. 세무서는 민원실에 문의해서 민원실에서 빠르게 처리될 수 있고, 상태에따라서는 담당부서인 원천세지나친 피로 방문을 안내받을 수 있는데요. 방문하게 되면 어떤공제항목이 변경되는지, 그 증빙자료는 어떤게 있는지 확인 후 신청서 양식을 서면 작성 후 제출하면 후속처리는 세무서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종합소득과세신고는 뭐지?

종합소득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이자·배당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해당 종합소득에 포함되는 수입액수익중 근로소득은 3월 10일까지 신고를 마치고 이후 나머지 소득에 대해서는 5월 종합소득과세신고기간에 홈택스 및 세무서에 내방하여 신고해야 합니다.

이 종합소득과세신고기간에는 소득을 합산하거나 혹은 공제를 반영하는 것 역시 가능하기 때문직장인의 연말정산 역시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를 가산의 모습 없이 반영할 수 있는 가장 가속하는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세

다만 퇴직연금을 중도해지할 경우, 어렵지 않게말해 퇴직금을 연금으로 받지 않고 빠르게 깨는 경우에는 ''퇴직소득세''를 내야합니다. 퇴직소득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꽤나복잡한데요. 근속 연수가 길수록 공제를 많게 해줍니다. 저의 경우 생각보다. 많게 떼지는 않았습니다. 7년 근속하고 퇴사 수당 3,370만 원을 받았는데 퇴직소득세는 48만 원, 지방소득과세4.8만 원 나왔어요. 합치면 52만 원 정도입니다. 굳이 퍼센트로 계산하자면 1.5% 조금 넘습니다. 퇴직소득과세계산하는 방법 궁금하신 분을 위해 국세청 모바일 커뮤니티 링크 남깁니다.

분명한 종합소득과세신고서 작성하는 방법은 아래 자료를 참고하면 됩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