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초음파골반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들

질초음파골반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들

POWERED BY TISTORY 복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형태의 불편함을 느끼는 증상이 있을 때 복부초음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초음파 검사란 몸 속에 기구를 삽입하지 않고 우리몸의 내장기관을 볼수 있는 검사 방법으로 통증이나 위험성이 없어 임산부 아니면 유아도 안전하게 검사 받을 수 있습니다. 복부초음파 검사는 검사 부위에 따라 상복부 검사와 하복부 검사로 나누는데 상복부 초음파 검사는 간을 포함해 신장, 비장 이러한 것들을 복부 속 장기를 검사할 수 있으며 하복부 초음파의 겨우 방광, 직장 등 골반 속 장기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 간 질환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 간 질환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 간 질환

게다가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으로 간 질환이 대표적인데요. 간은 상복부 오른쪽과 명치 쪽에 자리하고 있는 복부 장기들 중 가장 큰 장기입니다. 흔히 피검사를 했을 때 간 수치가 높게 나온 경우, 상복부에서 불편감이 체감하는 경우 의사들은 가장 먼저 간 초음파 검사를 해보자고 하는데요. 이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병이 지방간입니다. 이 외에도 알코올성 간질환, 간경화, 드물게 간암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심장 초음파 검사 방법
심장 초음파 검사 방법

심장 초음파 검사 방법

심장 초음파 검사를 위하여 수검자는 상의 속옷을 탈의하고 검진복으로 환복합니다. 왼쪽으로 돌아누운 상태에서 왼팔은 접어서 머리쪽으로, 오른손은 엉덩이 쪽으로 뻗은 자세에서 검사를 받게 됩니다. 초음파 발진기를 흉부에 대고 초음파를 심장에 발산하여 반사된 에코가 초음파 검사장치의 화면에 나타나도록 합니다. 그러면 단층면의 영상의 관찰이 가능합니다.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 담낭 질환

오른쪽 갈비뼈 아래와 옆구리 통증으로 인해 병원을 방문하였다가 복부 초음파를 통해서 급성 담낭염 진단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요. 담낭 질환은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 중 한 가지입니다. 급성 담낭염의 경우 CT, MRI와 같은 검사보다. 복부 초음파로 연구하는 것이 정확도가 비교적 높다고 보고된 있습니다. 담낭은 간의 아래쪽 경계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급성 담낭염이란 담낭 내 담즙이 비워지지 않을 경우 나타나는 질환으로 담낭 내부에 있는 돌인 담낭결석과 90 이상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이 결석이 담낭 내 담즙이 지나가는 통로를 막고 있기에 담즙이 소장으로 흘러가지 못하게 되면서 이에 따라 감염이 발생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혈성 심질환

심장으로 혈액을 제공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심장에 혈관 안의 피가 충분히 공급이 안되어 심장 기능이 떨어진다. 심장 초음파를 통해서 심장근육의 손상 여부나 좌심실 벽의 두께 이러한 것들을 관찰하여 협심증, 심근경색 이러한 것들을 알아낼 수 있어요. 혈압이 높으면 혈액을 전신으로 내뿜는 심장에 부담이 생기고 이로 인해 심장 근육이 두꺼워진다. 심장 초음파로 심장 근육이 얼마나 두꺼워졌는지 관찰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혈압약을 써야 하는지, 어떤 약을 써야 하는지 이러한 것들을 판단하는 데 참고하기도 합니다.

수축과 이완으로 끊임없이 일하는 심장의 근육에 문제가 생기면 심실 기능이 떨어지거나 심실 벽의 두께가 늘리는 심근증이 될 수 있어요. 심장 초음파를 통해서 심장 근육 이러한 것들을 면밀히 챙기어 판단할 수 있어요.

선천성 심장 질환

심실중격 결손하부 2개의 심장 방 사이 벽에 있는 구멍과 같이 태아가 형성되는 동안 발생하는 하나 이상의 심장 구조 결함입니다. 심장 이완 중에 심장 근육이 약해지거나 경직되어 혈관 안의 피가 효과적으로 펌핑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혈관과 폐의 체액 축적울혈과 발, 발목 및 그 외 신체 부위의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 근육 아니면 대동맥심장에서 신체 나머지 부분으로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운반하는 큰 동맥의 일부가 넓어지고 약해집니다.

동맥류가 파열될 위험이 있습니다.

심장 종양

근육세포로만 이루어져 있고, 평생을 움직여 외부자극을 덜 받기 때문에 심장암은 사실 드문 편이지만 심장과 가까운 폐나 간 등에 생긴 암이 전이되어 생기기도 합니다. 심장암이 생기면 혈액을 통해서 전신으로 암이 전이되기 쉽고, 심장 본연의 기능이 떨어지며, 외과적 수술이 어렵고 항암제도 잘 듣지 않는 편이라 사망률이 높은 편입니다.

반면 심장에도 심장점액종이라는 양성 종양이 생기는데, 운 좋게도 수술이 비교적 간단하고 완치도 가유능한 바로 그 것으로 알려진다.

단, 이 양성 종양이 심장에서 발생하는 전기 신호를 방해하면 부정맥 등 심장 박동 이상이 생길 수 있어요.

복부 초음파와 복부 ct차이

복부 CT는 복부초음파 검사에서 잘 보이지 않는 미세 병변까지 올바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때 다른 장기에 가려져있는 부위는 제대로 보기 까다로운 경우가 많은데 CT 촬영에서는 모든 기관들을 올바르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 간

게다가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으로 간 질환이 대표적인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심장 초음파 검사 방법

심장 초음파 검사를 위하여 수검자는 상의 속옷을 탈의하고 검진복으로 환복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 담낭

오른쪽 갈비뼈 아래와 옆구리 통증으로 인해 병원을 방문하였다가 복부 초음파를 통해서 급성 담낭염 진단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