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WTI 실시간 확인방법

국제유가 WTI 실시간 확인방법

원유는 전 세계 사람들의 모든 일상에 영향을 미치는 필요한 에너지원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제 원유시장을 이해하는 바탕으로 원유가 생산되는 지역과 국가의 생산량을 살펴보고, 국제유가의 기준이 되는 3대 원유인 WTI, 브렌트유, 두바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통계에 의하면 전 세계 전체 에너지 소비량 중에 석유 에너지가 29, 석탄이 27, 천연가스가 24를 차지하였습니다. 전 세계의 80의 부분이 석유, 석탄, 천연가스에 의존해서 있고, 전력10, 바이오매스10, 열1 미만 등의 대체 에너지는 아주 미약한 상황입니다.

전 세계 에너지원 중에서 인류는 여전히 원유에 가장 많이 의존해서 있고, 원유의 생산 현황과 거래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국제경제뿐 아니라 국제정치와 외교, 국제사회 등 많은 분야를 이해하는 일반적인 토대가 됩니다.


국제유가 현 상황 및 상승 이유
국제유가 현 상황 및 상승 이유

국제유가 현 상황 및 상승 이유

지난해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국제유가는 배럴당 120달러를 넘어선 뒤 잠시 안정세를 보였지만 최근 다시 요동치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수차례 배럴당 70달러 아래로 떨어졌던 유가가 현재 81달러서부텍사스산 원유가 기준를 넘어섰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가장 활동적이게 거래되는 석유의 종류인 브렌트유의 가격이 앞으로 배럴당 10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예측하기도 합니다. 유가 급등은 소비자 물가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수익성 악화를 포함한 여러 산업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칩니다.

여러 국가와 산업들이 최근 유가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이번 가격 상승폭이 작년만큼 극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이와 관련해서는 중국의 경기 회복 속도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WTI는 West Texas Intermediate의 약어로 우리말로는 서부 텍사스 중질유로 사용하는데요, 서부 텍사스 중심 지역에서 나오는 원유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에서 중질유는 탄소 비중이 중간 정도인 중간품질 석유 아니면 탄소 비중이 제일 낮아 안좋은 품질의 원유로 해석되곤 하는데요, 이는 잘못된 표현이고 Intermediate를 잘못 해석한 것이 관행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유는 탄소 비중API은 높고, 불순물인 황 함유량은 적을수록 좋은 품질의 원유인데요, WTI는 3대 석유 중 탄소 비중이 가장 높고약 39도, 황 함유량은 0.24로 가장 적어 가장 고급 품질의 원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WTI는 뉴욕상업거래소New York Mercantile Exchange, 약칭은 NYMEX에서 선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금융게시판 이용방법
네이버 금융게시판 이용방법

네이버 금융게시판 이용방법

국내사이트인 네이버는 많은 사용자들이 검색을 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여 바쁘게 정보가 오고가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wti 국제유가 가격을 알아보실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홈페이지 메인에 있는 증권 탭을 이용하시면 금융게시판으로 넘어오게 됩니다.

시장지표에서 찾을 수 있는 국제유가 WTI 가격입니다. 배럴당 가격으로 나오는 원유가격은 아쉽게도 실시간으로 조회되지 않고 지연된 시간으로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휘발유과 국제금, 미국 달러와 엔화 등의 환율도 같이 나오고 있고 환율은 실시간으로 고시되는 정보입니다.

국가별 석유 생산량2021년

석유 하면 중동이 떠오를 정도로, 원유의 최대 생산지역은 여전히 중동입니다. 하지만, 최대 산유국 하면 사정은 달라졌습니다. 현재 최대 산유국은 사우디가 아닌 미국입니다. 2015년 석유 생산량에서 사우디를 제친 미국은 2017년부터 20121년까지 지속해서 석유 최대 생산국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주목할 국가는 러시아인데요, 러시아는 이미 2000년대 초반부터 사우디의 생산량과 엎치락뒤치락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원유는 미국, 러시아, 사우디가 전 지구 생산량의 절반 가까이서 생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694 Mt 18.5 러시아 523 Mt 14.0 사우디아라비아 516 Mt 13.8 캐나다.

브렌트유Brent Oil

영국과 유럽 대륙 사이에 있는 북해에 있는 브렌트라는 유전에서 생산되는 원유라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브렌트유는 북해에 있는 다섯 곳의 원유인 Brent, Forties, Oseberg, Ekofisk, Troll에서 생산되는 원유를 거래하는 것입니다. 브렌트유는 탄소 비중API이 3033도, 황 함유량이 0.37로 3대 석유 중 중간 정도의 품질로 평가받고 있고, 바다에서 생산되어 곧바로 배에 실어 전 세계의 광범위한 지역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브렌트의 유래가 된 브렌트 유전의 원유가 거의 고갈상태여서 이름만 남게 될 상황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제유가 현 상황 및 상승

지난해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국제유가는 배럴당 120달러를 넘어선 뒤 잠시 안정세를 보였지만 최근 다시 요동치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금융게시판 이용방법

국내사이트인 네이버는 많은 사용자들이 검색을 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여 바쁘게 정보가 오고가는 곳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국가별 원유

석유 하면 중동이 떠오를 정도로, 원유의 최대 생산지역은 여전히 중동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