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 증권 배당금 확인, 배당금 조회 방법, 배당락이란
키움증권은 다우키움그룹의 증권회사로 국내주식, 해외주식 및 국내, 해외 파생상품등의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낮은 매매수수료로 개인투자자들의 현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기업이죠. 이번에는 이 키움증권에서 배당금을 확인, 조회하는 방법과 추가공부로 배당락 개념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굉장히 간편한 방법인데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더라고요. 도움이 될까 하여 간단하게 설명하는 글을 써볼까 합니다. 배당금이란 기업이 발생시킨 이익의 일부분을 기업의 소유주, 즉 주주들에게 재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배당금은 현금으로 지급되며, 주주 총회에서 배당금 지급률을 확정하고 결산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연간결산, 45일 이내에 반기결산을 개최합니다.
배당락이란 무엇일까요?
배당락이란 당해 사업연도에 대한 이익배당을 받을 권리가 소멸되었음을 의미하며, 배당락 조치는 동 권리가 소멸되었음을 자본 투입가에게 주지 시켜 주기 위한 시장조치를 의미합니다. 거래소는 배당락조치를 취함으로써 주가가 합리적으로 형성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는 주식을 매수한 후 결제가 이루어짐으로써 주주로서 확정되며, 보통거래의 경우 매매체결일을 포함하여 3일째 되는 날에 결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배당락 시기는 권한 행사자를 확정하기 위한 기준일의 전일매매거래일 기준이 됩니다.
기준일이 휴장일인 경우 직전 매매거래일을 기준일로 봅니다. 기준일이 매매거래정지기간 중인 경우 매매거래정지 해제일이 배당락 조치일이 됩니다. 주식의 배당금 지급일을 지나면 배당락이 발생하게 됩니다.
배당금이 높은 주식
배당금 상위 종목은 대표적으로 고려아연, 한국쉘석유, 효성첨단소재, 삼성화재우, 삼성화재, POSCO홀딩스, LG화학우, 영풍, LG화학, 효성티앤씨 등이 있네요. 이렇게 키움증권에서 배당금을 확인, 조회하는 방법과 배당금과 연관된 추가공부로 배당락 개념을 알아봤습니다. 위 내용이 키움증권을 사용하시는 주식 투자자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