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세 면제 한도액 상속공제 내역 정보

상속세 면제 한도액 상속공제 내역 정보

자산 상속에서 가장 가장먼저 고려되는 것은 망인의 유언입니다. 하지만은 특별한 유언이 없을 경우 법정 상속 순위에 따라 승계됩니다. 가족이라고 해서 모두 재산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1우선순위 상속인이 있다면 그이 하의 상속인은 재산을 받을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오늘은 상속 순위와 관련한 지분, 비율등 그 기준을 모두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정상속순위란 돌아가신 피상속인이 상속인에 대하여 유언을 따로 남기지 않았을 때 법적으로 표준의 상속 순위를 말합니다.


유류분
유류분

유류분

유류분은 상속인이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유산 비율을 말합니다. 고인이 어떤 형태로 유언을 남겨도 그 뜻과 상관없이 무관하게 상속인들은 유류분에 따라 일정 비율의 유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류분을 고려하지 않고 유언장을 쓰면 실수로 본인의 의도와 상반되게 상속재산이 배분될 수도 있습니다. 상속제도의 근간은 상속분과 유류분입니다. 민법 1009조에선 유가족이 받을 수 있는 상속자산 비율인 상속분을 배우자 1.5, 자녀당 1로 규정하고 있으며, 또 배우자와 자녀는 법정 상속분의 절반을 무조건적으로 유류분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우자와 자녀 2명을 둔 고인이 “전 재산을 사회에 기부하겠다”라고 유언장에 써도 유족들은 ”유류분반환청구소송” 등 통하여 법정 상속분의 절반을 유류분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 상속세 공제 및 면제 한도액
배우자 상속세 공제 및 면제 한도액

배우자 상속세 공제 및 면제 한도액

민법상 혼인관계에 있는 배우자가 있다면 피상속인의 자산 상속시 배우자 상속 공제를 추가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가 받을 수 있는 최소공제액은 5억 원이며 다른 공제금액과 별개로 공제되는 금액입니다. 배우자가 받을 수 있는 최대 상속세 면제 한도액은 30억원과 법정상속지분 중 작은 금액이 됩니다. 다시 말해, 배우자는 최소 5억 원에서 최대 30억 원까지 상속 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예시) 18억의 재산을 배우자와 2자녀에게 상속되는 경우 -자녀 법적상속지분 1(x2) -배우자 법정상속지분 1.5 =배우자 상속지분 면제 한도액=18억원 * (1.5/3.5) = 7억 7,142만원 위의 예시에서는 배우자가 상속받는 재산에서 7억 7,142만원을 공제받고 상속세를 계산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1-2-협의분할

공동상속인 상호간의상호 간의 합의에 의해 상속재산을 분할하는 것을 대화하며 이런 협의분할에 의해 자신의 법정상속지분보다. 더 많이 상속받는 부분에 대해서는 상호 간의 증여로 보지 않습니다. 이 경우 협의분할의 효과는 상속이 개시된 때에 소급하여 효력이 발생합니다. 협의분할은 상속인 전원의 동의가 있어야 효력이 있고 상속인 중 일부만 동의한 협의분할은 효력이 없으며, 법에서는 일종의 계약으로 간주합니다.

법정 상속비율

– 동순위의 상속인이 여러 명일 경우 상속 비율은 균등으로 분배합니다. – 피상속인의 배우자의 상속분은 직계비속과 공동으로 상속할 시 직계비속 상속분의 50%를 가산합니다. 공동상속인이라면 모두가 같은 비율의 지분을 갖아 맞습니다. 예를 들어 공동상속인이 3형제라면 1/3:1/3:1/3의 비율을 갖아야 합니다. 하지만은 예외가 있습니다. 이때 피상속인의 배우자가 공동상속인이라면 직계비속 보다. 1.5배 더 많은 법적상속비율을 갖습니다.

1:1:1:1.5 즉 1.5/4.5의 지분율을 갖게 됩니다. 이는 피상속인의 배우자는 오랜 시간 함께하며 부양한 것을 고려해 정해 놓은 기여분입니다. (다만, 법적으로 부부 관계여야만 하며, 사실혼 관계 배우자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 – 마찬가지로 배우자가 직계존속과 공동으로 상속 시에도 1.5의 비율로 가산됩니다.

아파트 상속세 자동계산기

상속세가 얼마파악 미리 계산해볼수 있는데요. 여러 상속세 산수기 사이트가 있지만 홈택스홈페이지(hometax.go.kr)에서 좀더 올바르게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홈택스 아파트 상속세 자동계산기] 홈택스에서 [세무 모의계산서비스]-[상속세 자동계산]에서 아파트 상속세를 자동으로 계산할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증여세와 양도소득세,종합부동산세,연말정산,근로장려금,퇴직소득세액을 모의로 계산해볼수 있습니다.

상속개시일자와 배우자,자녀,미성년자,연로자 인적사항등 적용되는 내용을 선택하고 장애인공제액,부동산가액,금융재산가액,기타재산가액,퇴직금,보험금,신탁재산등 적용되는 금액을 입력합니다. 부채,대출같은 채무와 공과금이 있다면 해당 내용을 입력후 계산하기를 클릭합니다. 계산하기를 완료하면 상속공제액등과 상속세 간편계솬 결과가 나옵니다. 아파트 8억에 채무 2억 3천등 입력하여 계산해보니 상속세액은 약 6백여만원이 나왔어요.

관련 FAQ 빈번히 묻는 질문

유류분

유류분은 상속인이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유산 비율을 말합니다.

배우자 상속세 공제 및 면제

민법상 혼인관계에 있는 배우자가 있다면 피상속인의 자산 상속시 배우자 상속 공제를 추가 적용할 수 있습니다.

12협의분할

공동상속인 상호간의상호 간의 합의에 의해 상속재산을 분할하는 것을 대화하며 이런 협의분할에 의해 자신의 법정상속지분보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